[국내논문]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중요도 인식과 만족도가 취업에 미치는 영향 - 호텔, 외식, 조리 전공자를 중심으로 - A Study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wareness Importance, Satisfaction of Industrial-educational Cooperation Program on Their Employment - Focusing on Hotel Management, Food-service, Culinary Arts Majors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중심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와 이로 인한 취업의사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서 174부를 실증분석으로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인 학생들이 산학실습에 참여할 때는 학과내용, 전공 관련 직무, 어학능력, 그리고 향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습에 만족도를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졸업 후, 전공에 맞고 현장실습을 한 업체에 취업하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중심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와 이로 인한 취업의사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서 174부를 실증분석으로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인 학생들이 산학실습에 참여할 때는 학과내용, 전공 관련 직무, 어학능력, 그리고 향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습에 만족도를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졸업 후, 전공에 맞고 현장실습을 한 업체에 취업하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empirically to investigate awareness of the on-the-job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co-op programs and satisfaction of the training for their job intention. The main study results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on-the-job...
This study was empirically to investigate awareness of the on-the-job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co-op programs and satisfaction of the training for their job intention. The main study results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on-the-job training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training, it was found that students participating in on-the-job training is related to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job specification, language ability, and future job prospect. Second, the results of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on-the-job training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job intention was connectivity factor. That is why the students had the intention to work for a company that is matched for their major and the company where they took the on-the-job training. Third, the results of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with the on-the-job training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job intention, satisfaction with the on-the-job training was influenced by the satisfaction with the job intention. Through the on-the-job training, it was evaluated that work ability and skills of the students were improved, and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future employment.
This study was empirically to investigate awareness of the on-the-job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of co-op programs and satisfaction of the training for their job intention. The main study results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on-the-job training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training, it was found that students participating in on-the-job training is related to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job specification, language ability, and future job prospect. Second, the results of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on-the-job training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job intention was connectivity factor. That is why the students had the intention to work for a company that is matched for their major and the company where they took the on-the-job training. Third, the results of influential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with the on-the-job training and the satisfaction with the job intention, satisfaction with the on-the-job training was influenced by the satisfaction with the job intention. Through the on-the-job training, it was evaluated that work ability and skills of the students were improved, and they were satisfied with the future employ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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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의 호텔, 외식, 조리 전공 현장실습생들로 하여금 현장실습 시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현장실습생의 중요도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에 따른 취업의사를 알아봄으로서 현장실습의 개선방안을 파악하여 현장실습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중요도 인식 중요도와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았다.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은 실제 증명에 앞서서 세워지는 잠정적인 진술이며, 검증된 가설이 채택되면 사실로 인정되는 것이며, 통계적 가설검정도 이와 유사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Chae SI 2004).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이 실습생 만족도와 취업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음의 연구가설 1, 2, 3을 설정하였다.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이란 대학생을 중심으로 산업체와 학교간의 협력을 통하여 취업 하기전 대학생들이 산업체에 방문하여 그동안 배운 이론을 통하여 현장에서 실무교육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이에 산업체는 실습을 통하여 좋은 인력을 확보하고 학교에서는 좋은 인력을 산업체에 취업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현장실습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Ⅰ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현장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Ⅱ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은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Ⅲ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Table 8]에 따르면,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을 독립변수로 하고, 취업의사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영향관계를 알아보았다. 회귀식의 설명력을 평가해주는 R2값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습 후 취업의사 만족도에 관한 항목을 2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넷째, 응답자의 개인적인 특성과 같은 일반적 사항에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실습전 중요도 인식에 관한 항목을 17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실습 후 실습생들이 느낀 만족도에 관한 항목을 3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셋째, 실습 후 취업의사 만족도에 관한 항목을 2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 사용된 설문조사는 2013년 9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실행하였으며, 중부권의 2년제 및 4년제 D, W, D, W대학을 중심으로 호텔경영, 외식경영, 외식조리 관련학과 학생들에게 의뢰하여 자기기입법 설문서를 작성토록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서는 크게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실습전 중요도 인식과 실습생의 실습 후 만족도 그리고 취업에 대한 의사와 실습 경험자들에 대한 일반적 사항 등 크게 4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설문항목으로는 실습전 중요도 인식 17개 문항, 실습 후 만족 3개 문항, 실습 후 취업의사 만족 2개 문항, 그리고 일반적 사항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실습전 중요도 인식에 관한 항목을 17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실습 후 실습생들이 느낀 만족도에 관한 항목을 3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둘째, 실습 후 실습생들이 느낀 만족도에 관한 항목을 3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셋째, 실습 후 취업의사 만족도에 관한 항목을 2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넷째, 응답자의 개인적인 특성과 같은 일반적 사항에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요 설문항목으로는 실습전 중요도 인식 17개 문항, 실습 후 만족 3개 문항, 실습 후 취업의사 만족 2개 문항, 그리고 일반적 사항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대학생 중심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의 실습전 중요도 인식에 관한 항목을 17개로 구성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답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은 중부권의 2년제 및 4년제 D, W, D, W대학의 호텔경영·외식경영·외식 조리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기간은 2013년 9월 20부터 9월 30일까지 실행하여 180부를 배포하여 전체 178부를 회수하였고 이 가운데 무응답 및 부실한 설문지 4부는 배재시키고 174부를 본 연구에서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중부권에 있는 D, W, D, W대학의 호텔, 외식, 조리 전공학생들이 현장실습을 경험한 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표본 선정은 Lee HJ(2005)선행연구에서 호텔 현장실습에 대한 실습전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에 경험이 있는 선행연구를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설문서의 총 배포 수는 180부이며 이중에서 178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자 4부를 제외한 174부를 가지고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서의 총 배포 수는 180부이며 이중에서 178부가 회수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자 4부를 제외한 174부를 가지고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Table 7]에 따르면, 현장실습 중요도에 대한 실습생의 인식을 독립변수로 하고, 현장실습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을 평가해주는 R2값으로 나타났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현장실습 중요도와 만족도, 취업의사 만족도의 각 독립 변수들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현장실습 중요도, 현장실습 만족도, 취업의사 만족도 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의 통계적 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현장실습 중요도와 만족도, 취업의사 만족도의 각 독립 변수들의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하여 현장실습 중요도, 현장실습 만족도, 취업의사 만족도 요인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 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요인의 수는 카이저 규칙(Kaiser's rule)에 의해 아이겐 값 1을 기준으로 하여 추출하였으며, 직각회전 방법 중 하나인 베리맥스(Varimax) 기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 적응과 실습업체에서의 분위기, 실습시기·비용·평가에 대한 적절성, 실습배정에 대해서 불만족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의 수는 카이저 규칙(Kaiser's rule)에 의해 아이겐 값 1을 기준으로 하여 추출하였으며, 직각회전 방법 중 하나인 베리맥스(Varimax) 기법을 활용하였다. 총 4개의 요인이 적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KMO검정치는 0.
본 논문에 사용된 표본은 중부권의 2년제 및 4년제 D, W, D, W대학의 호텔경영·외식경영·외식 조리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기간은 2013년 9월 20부터 9월 30일까지 실행하여 180부를 배포하여 전체 178부를 회수하였고 이 가운데 무응답 및 부실한 설문지 4부는 배재시키고 174부를 본 연구에서 이용하였다. 총 응답자의 구성을 보면 174명 중 여성이 94명으로 54%이고, 남성은 80명으로 46%로 나타났고, 대상자의 소속은 2년제 대학이 92명으로 52.9%, 4년제 대학이 82명으로 47.1%로 분석되었다. 세부사항은 아래 [Table 3] 표본의 일반적 특성과 같다.
취업의사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주는 요인은 요인2 ‘연계성’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산학실습에 참여할 때는 학과내용, 전공 관련 직무, 어학능력, 그리고 향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습에 만족도를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주는 요인은 요인2 ‘연계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산학협동 현장실습 지속적 강화를 위해서는 산학연계 교육과정 개발과 산학협력 프로그램개발, 산학협력 인프라 보유자원 확보와 산학공동기술 개발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 상호교류가 이루어저야 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호텔·외식·조리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는 다양한 분야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생을 대상으로 더 확대하여 유익한 논문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종합하여 시사점을 두면 현장실습 중요도 요인 중 ‘연계성’ 만이 현장실습 및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전공·학과 교육내용 및 실습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실습생에게 탄탄하게 심화 교육하여 산학실습이 향후 취업의사에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m HY(1969)는 산학협동을 무엇이라고 했는가?
Kim HY(1969)은 “산학협동(Industry-School Cooperation System or Work Study Cooperation Education)이란 교육계와 산업계 상호간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나아가서는 경제발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일체의 노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Kim MR(2005)은 산학협동이란 학계와 산업체가 교육 및 연구를 상호협력에 의해서 학계에서는 기술교육과 연구 활동을 촉진하고, 산업체에서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용이하게 확보, 유치할 수 있고, 기업의 산출물을 향상시킴으로써 현대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 하였다.
현장실습의 필요성은 어떠한 관점에서 부각되고 있는가?
현장실습의 필요성은 교육기관․산업체․전체 국가사회 모두의 관점에서 점점 더 크게 부각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이론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여 학교교육 활동을 통하여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을 제대로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대학생중심의 산학협동 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실습 후 만족도와 이로 인한 취업의사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현장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인 학생들이 산학실습에 참여할 때는 학과내용, 전공 관련 직무, 어학능력, 그리고 향후 취업과 연계하여 실습에 만족도를 기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현장실습 중요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계성'의 요인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졸업 후, 전공에 맞고 현장실습을 한 업체에 취업하려는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 만족도가 취업의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현장실습 만족도는 취업의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장실습을 통하여 업무능력과 기술이 향상되고 평가를 받게 되면서 향후 취업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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