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bility to Perform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8 no.2, 2015년, pp.23 - 32  

오자영 (아주대학교 간호학과) ,  송미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정책연구소) ,  박진희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정책연구소) ,  유미애 (아주대학교 간호대학.간호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bility to perform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non-synchronized design was used. The participants were, in total, 59 junior c...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결과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과 수행능력이 높아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이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이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을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
  • "시뮬레이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강의기반 전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전문심폐소생술 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기반교육이란 무엇인가? 간호대학 교육과정 중 이루어지는 관찰위주의 임상실습교육은 다양한 대상자의 질적간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Park & Kim, 2000), 강의식교육은 임상에서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어 이론적 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한다(Kaalinen & Arwood, 2009). 시뮬레이션기반교육은 임상현장의 상황을 재현한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임상현장의 환자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임상현장에서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기법으로 임상상황의 술기를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육법이다(Bond & Spillane, 2002; Shinnick, Woo, & Evangelista, 2012). 이는 환자와 타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실패에 대한 면죄부’를 가지고 실제로 일어나서는 안 되는 경험과 임상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Perkins, 2007).
시뮬레이션기반교육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시뮬레이션기반교육은 임상현장의 상황을 재현한 안전한 교육환경에서 임상현장의 환자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임상현장에서의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기법으로 임상상황의 술기를 안전한 환경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육법이다(Bond & Spillane, 2002; Shinnick, Woo, & Evangelista, 2012). 이는 환자와 타인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실패에 대한 면죄부’를 가지고 실제로 일어나서는 안 되는 경험과 임상현장의 다양한 상황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Perkins, 2007). 따라서 임상적 판단력과 진단, 처치, 약물투약 등의 환자처치를 위한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고충실도(high-fidelity)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기반교육은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Yoo, Park, Ko, & Yoon, 2010).
전문심폐소생술 지식은 어떤 지식을 의미하는가? 전문심폐소생술 지식은 가슴압박과 자동제세동기(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AED)를 시행하는 기본소생술 단계이후의 의료기관 등에서 환자의 심장 리듬을 확인한 뒤 약물을 투여하고 제세동기를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의미하며(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ACPR, 2011), 본 연구에서는 대한심폐소생술협회의 한국형 전문심폐소생술(Korea Advanced Life Support, KALS)의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사전지식 조사지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ck, C. Y. (2008). Effects of simulation-based training on the critical care nurses' competence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1(1), 59-71. 

  2. Bond, W. F., & Spillane, L. (2002).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9(11), 1295-1299. 

  3. Brannan, J. D., White, A., & Bezanson, J. L. (2008). Simulator effects on cognitive skills and confidence leve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11), 495-500. 

  4. Cha, D. H. (2014). Nurses' competence in CPR and their CPRrelate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5. Choi, H. K. (2006). Development of the CPR training curriculum.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7(1), 29-41. 

  6. Choi, H. O. (2006). Study on knowledge and competence of nurses in performin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7. Hwang, S. O., & Im, K. S. (2011).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4th ed.). Seoul: Koonja. 

  8. Jang, S. J., Kwon, E. O., Kwon, Y. O., & Kwon, H. K. (2010).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for new graduate critical care nurses on knowledge, self-efficacy, and performance ability of emergency situations at intensive care uni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2(4), 375-383. 

  9. Jung, S. K., Shin, S. D., Suh, G. J., & You, E. Y. (2005, November). Effectiveness of medical simulation training in CPR.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Jeju. 

  10. Kaakinea, J., & Arwood, E. (2009). Systematic review of nursing simulation literature for use of learning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6 (1), 1-20. 

  11. Kang, B. W. (2005). Factors affecting the survivals of out-of-hospital cardiac arre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Kim, E. J., Lee, K., R., Lee, M. H., & Kim, J. Y. (2012).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during the first 5 minutes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 (3), 361-368. 

  13. Kim, J. Y., An, W. S., & Sin, T. J. (2002).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cidence and survival rate according to the Utstein template. 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 43 (4), 443-450. 

  14. Kim, S. S., & Kim, B. J. (2006). Outcomes of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ccording to the in-hospital Utstein style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1 (2), 177-192. 

  15. Kim, Y. H., & Jang, K. S. (2011).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 (2), 245-255. 

  16. Konrad, D., Jaderling, G., Bell, M., Granath, F., Ekbom, A., & Martling, C. R. (2010). Reducing in-hospital cardiac arrests and hospital mortality by introducing a medical emergency team. Intensive Care Medicine, 36(1), 100-106. 

  17.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2011). KACPR guidelines. Retrieved September 19, 2014, from http://www.Kacpr.org/popup/file2011-guidelines.pdf. 

  18. Kwon, E. O., Shim, M. Y., Choi, E. H., Lim, S. H., Han, K. M., Lee, E. J., et al. (2012).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simulation training based on the mastery learning mode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8(1), 126-135. 

  19. Lee, J. M. (2012). A comparison of survival rate between before and after medical alert team activation in cardiac arrests at general ward.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0. Marsch, S. C., Tschan, F., Semmer, N., Spychiger, M., Breuer, M., & Hunziker, P. R. (2005). Performance of first responders in simulated cardiac arrest. Critical Care Medicine, 33(5), 963-967. 

  21. Park, M. Y., & Kim, S. Y.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22. Perkins, G. D. (2007). Simulation in resuscitation training. Resuscitation, 73(2), 202-211. 

  23. Shin, S. H., Kwon, M. S., & Kwon, S. M. (2013).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on the knowledge and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1), 5819-5826. 

  24. Shinnick, M. A. Woo. M., & Evangelista, L. S. (2012). Predictors of knowledge gains using simulation in the education of prelicensur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8(1), 41-47. 

  25. Song, K. J., & Oh, D. J. (2007).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Medicine, 73(1), 4-10. 

  26. Tawalbeh, L. I., & Tubaishat, A. (2013). Effect of simulation on knowledge of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knowledge retention, and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in Jorda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3(1), 38-44. 

  27. Yoo, H. B., Park, J. H., Ko, J. K., & Yoon, T. Y. (2010). A Systematic review of training that use an integrated patient simulator.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4), 257-26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