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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7 no.1, 2015년, pp.73 - 82
박인희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 신수진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eer assisted learning (PAL) using video recordings in standardized patients (SP) simulation. Methods: A mixed-method approach was adopted, in which quantitative data were supplemented with qualitative data. Research participants consisted of 49 nursing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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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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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교육이 대두되게 된 현재의 임상실습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 임상교육은 임상실습 현장의 상황 및 학교 여건상 다양한 임상경험을 하는데 여러 장애요인을 가지고 있고 간호대상자들도 미숙한 실무능력을 보이는 실습학생들을 거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간호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점차 감소하고 관찰 교육으로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1]. 이러한 임상실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론수업과 임상실습 사이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도구로 시뮬레이션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2]. | |
수행자신감이란 무엇인가? | 수행자신감이란 생각하거나 계획한 대로 업무를 해낼 자신이 있다는 느낌을 말하는 것으로[15] 수술 전후 간호 수행자신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수술 전후 간호에서 핵심적으로 수행해야 할 실습 항목을 연구자가 총 10문항으로 개발하였다. 수행자신감 문항도 1~4점까지 타당성을 점수화하여 성인간호학 교수 1인과 임상실무경력 10년 이상의 간호학 박사 1인에게 확인한 결과 모두 각 문항당 3점 이상을 주어 타당한 내용으로 확인되었다. | |
표준화 환자란 무엇인가? | 이러한 임상실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론수업과 임상실습 사이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도구로 시뮬레이션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2]. 특히, 시뮬레이션 교육 유형 중 하나인 표준화 환자는 실제 환자의 감정 및 신체적 특성을 똑같이 표현할 수 있도록 훈련된 사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환자에 대한 간호학생의 접근성이 제한된 임상 현장을 고려할 때 임상현장을 재현하여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임상현장 적응력을 높이는 교육방법이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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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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