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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모델 차선검출 기반의 GPS 횡방향 오차보정 성능향상 기법
Curve-Modeled Lane Detection based GPS Lateral Error Correction Enhancement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1 no.2, 2015년, pp.81 - 86  

이병현 (건국대학교 전자공학부) ,  임성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팀) ,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팀) ,  지규인 (건국대학교 전자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PS position errors were corrected for guidance of autonomous vehicles. From the vision, we can obtain the lateral distance from the center of lane and the angle difference between the left and right detected line. By using a controller which makes these two measurements zero, a lane following sy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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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선 위를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방법 중에서 차선을 검출하여 이를 추종해 나가는 방법의 단점은 차선의 불연속 구간에서의 가용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구간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주행하기 위해 GPS 위치 오차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곡선구간에서 발생하는 횡방향 거리측정치에 오차가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곡선모델을 이용한 차선 검출로 횡방향 거리 측정치의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언급한 바와 같이 차선이 존재하지 않는 구간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에 적합하도록 GPS 위치 오차를 추정함으로써 차선의 불연속 구간에서도 자율주행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또한 차선검출을 수행할 때 차선을 직선으로 모델하여 영상처리를 수행하게 되면 곡선구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센서를 이용해 곡선 모델을 사용하여 차선을 검출하고, 검출된 차선의 횡방향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GPS 위치오차를 추정함으로써 안정적인 자율주행 기법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가정 1: 경로점은 차선의 중앙에 놓여있다. 일반적으로 정밀지도를 제작할 때 차선의 위치정보를 측량을 통해 제작한다.
  • 가정 2: 곡선 구간에서 경로점은 차체가 차선 밖으로 나가지 않을 정도로 촘촘하다.
  • 조건 1: 검출된 두 선의 폭은 2.5~4.5m이다. 일반적인 차선의 폭은 약 3.
  • 조건 2: 두 선의 기울기 차이는 0.3 이하이다. 차선은 평행하기 때문이다.
  • 조건 3: 두선의 기울기 변화량의 차이는 0.015 이하이다. 곡선 구간에서도 양쪽 차선의 기울기는 같기 때문이다.
  • 영상에서는 차선검출을 통해 차선의 중심으로부터의 횡방향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필터를 구성하기 위해 두가지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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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는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하나는 GPS이고 다른 하나는 영상센서이다. GPS는 절대 위치정보를 제공한다. 영상센서는 GPS와 달리 차량에 장착되어 차량좌표계에서의 정보를 제공한다.
차량의 유도제어를 의해 필요한 정보는? 차량의 유도제어를 위해서는 경로점(Waypoint)과 위치 정보가 필요하다. 부정확한 위치 정보와 경로점은 자율주행차량을 잘못된 곳으로 유도하거나 또는 바이어스된 경로를 주행하게 한다.
횡방향 거리와 양쪽 차선의 각도 차이를 0으로 만드는 제어기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렇게 되면 자율주행차량이 차선의 중앙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차선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거리 또는 횡단보도 등과 같이 차선의 연속성이 보장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적용할 수 없다. 또한 차선검출을 수행할 때 차선을 직선으로 모델하여 영상처리를 수행하게 되면 곡선구간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센서를 이용해 곡선 모델을 사용하여 차선을 검출하고, 검출된 차선의 횡방향 거리 정보를 이용하여 GPS 위치오차를 추정함으로써 안정적인 자율주행 기법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H. Lee and G.-I. Jee, "Performance analysis of GPS-RTK floating solution with doppler measurement," IS-GPS/GNSS Taipei, 2010. 

  2. L. Serrano, D. Kim, and R. B. Langley, "A single GPS receiver as a real-time, accurate velocity and acceleration sensor," ION GNSS 17th ITM, Long Beach, CA, USA, Sep. 2004. 

  3. B.-H. Lee, S.-H. Im, M.-B. Heo, and G.-I. Jee, "Error correction method with precise map data for GPS/DR based on vision/vehicle speed sensor," ION GNSS+ 2013, Nashville, USA, 2013. 

  4. Hoffman-Wellenhof, Lichtenegger, Wasle,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GPS, GLONASS, Galileo & more, Springer Wien NewYork, 2008. 

  5. S.-H. Seo, B.-H. Lee, and G.-I. Jee, "Position error correction using waypoint and vision sensor," ISGNSS 2014, Jeju, Korea. 

  6. D. M. Bevly, GNSS for Vehicle Control, Artech House Publishers, Boston, MA, USA, 2009. 

  7. J.-G. Kuk, J.-H. An, H.-Y. Ki, and N.-I, Cho, "Fast lane detection & tracking based on Hough transform with reduced memory requirement," ITSC 2010, Portugal, 2010. 

  8. T. Li and D. Zhidon, "A new 3D LIDAR-based lane markings recognition approach," IEEE ROBIO, 2013. 

  9. B.-H. Lee, S.-H. Im, M.-B. Heo, and G.-I. Jee, "GNSS precise positioning design fo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18, no. 11, pp. 1034-1039, Nov. 2012. 

  10. Y.-J. Lee, J.-H. Yang, and N.-J. Kwak, "A lane change recognition system for smart car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21, no. 01, pp. 46-51, Jan. 2015. 

  11. D.-J. Lee, Y.-S. Hwang, Y.-M. Yun, and J.-M. Lee, "2D grid map compensation using an ICP algorith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20, no. 11, pp. 1170-1174, Nov.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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