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분석하고자 2014년 9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 K대학과 H대학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지식도를 보면 학년에서는 3학년 4.7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스켈링 실습을 이수한 경우에 손 씻기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지식도가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수행도에서 손 씻기 교육 후 인식의 변화 '있다'가 4.17점으로 '없다' 4.03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의 상관관계는 태도(r=-0.020)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05), 수행도(r=0.161, p<0.05)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론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올바른 손 씻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기적인 손 씻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분석하고자 2014년 9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 K대학과 H대학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지식도를 보면 학년에서는 3학년 4.7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스켈링 실습을 이수한 경우에 손 씻기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지식도가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수행도에서 손 씻기 교육 후 인식의 변화 '있다'가 4.17점으로 '없다' 4.03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의 상관관계는 태도(r=-0.020)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05), 수행도(r=0.161, p<0.05)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론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올바른 손 씻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기적인 손 씻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sess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hand washing. We surveyed 288 students attending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t K Universities and H Universities in Gwangju during the period from September 5 to November 20, 2014. The ob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sess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hand washing. We surveyed 288 students attending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t K Universities and H Universities in Gwangju during the period from September 5 to November 20, 2014. The obtained data were analysed using SPSS version 20.0.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the hand washing knowledge of the third year students was highest with 4.72. At the question on the change of awareness after the education of hand washing, the hand washing performance showed that 4.17 for 'yes' was higher than 4.03 for 'no'. There was negatively correlated between knowledge and attitude (r=-0.020, p>0.05). The performa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ttitude (r=0.161, p<0.05). There is a need to develop a continuous education program for finding out the right way to hand washing, which is able to enhance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n hand wash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ssess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hand washing. We surveyed 288 students attending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t K Universities and H Universities in Gwangju during the period from September 5 to November 20, 2014. The obtained data were analysed using SPSS version 20.0.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the hand washing knowledge of the third year students was highest with 4.72. At the question on the change of awareness after the education of hand washing, the hand washing performance showed that 4.17 for 'yes' was higher than 4.03 for 'no'. There was negatively correlated between knowledge and attitude (r=-0.020, p>0.05). The performa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attitude (r=0.161, p<0.05). There is a need to develop a continuous education program for finding out the right way to hand washing, which is able to enhance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n hand wash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 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염관리의 기본적인 손 씻기에 관한 지식도와 수행도를 파악하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연관성을 분석하여 예비 치과위생사의 손 씻기의 실천정도를 향상시킬 수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감염방지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항상 손 관리에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향후 치과 병의원에서 근무하게 될 치위생과 학생들의손 씻기 실천은 매우 중요하며, 학생 때의 손 씻기 습관이 임상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일상생활 및 실습시간에서의 올바른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Lee12)와 Jung13)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구조화된 설문지로, 일반적 특성 7문항, 손 씻기 지식도 7문항, 손 씻기 태도 5문항, 손 씻기의 수행도 11문항, 총 30문항으로 자기기입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손 씻기 지식도, 태도, 수행도에 관해서는 5점 Likert형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도, 태도, 수행도가 높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4년 9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 광주지역 두 개 대학에 재학 중인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선정하였으며, 총 300부 중 누락된 항목이 있는 12부 설문지를 제외한 288부(96%)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분석하고자 2014년 9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 K대학과 H대학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지식도를 보면 학년에서는 3학년 4.
환자 대상 스켈링 실습 여부로는‘이수’ 33.7% (97명), ‘미이수’ 66.3% (191명)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분석기법으로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이용하였고, 사후분석으로 Duncan test를 시행하였다.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기법으로 연구 대상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에 대해 독립표본 t검정 (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을 이용하였고, 사후분석으로 Duncan test를 시행하였다.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은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001). 감염관리 교과목 이수와 미이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01), 환자 대상 스켈링 실습을 이수한 경우가 4.37로 미이수 보다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가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감염관리에 관심이 ‘있다’가 4.
본 연구에 사용된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의 신뢰도 검사를 시행한 결과 Cronbach α는 각각 0.931, 0.820, 0.913로 나타나 측정도구는 신뢰할 만한 수준이었다.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식도는 수행도 (r=0.161, p<0.05)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01), 태도는 수행도(r=0.123, p<0.05)와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5) (Table 5).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의 상관관계에서는 지식도와 수행도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났으나, 지식도와 태도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지식이 높더라도 태도와는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손 씻기를 시행하되 비누거품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손씻기를 시행하거나 손가락 마디마디를 씻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05). 손 씻기에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의 상관관계는 태도(r=-0.020) 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고(p>0.05), 수행도(r=0.161, p<0.05)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론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올바른 손 씻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기적인 손 씻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스켈링 실습을 이수한 경우는 4.69점으로 미이수한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감염관리에 대한 관심이 ‘있다’ 4.69점으로 ‘없다’ 4.61점보다 높게 나타났고, 손 씻기 횟수가 7회 이하일 때 4.64로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분석하고자 2014년 9월 5일부터 11월 20일까지 K대학과 H대학의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지식도를 보면 학년에서는 3학년 4.7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스켈링 실습을 이수한 경우에 손 씻기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지식도가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수행도에서 손 씻기 교육 후 인식의 변화 ‘있다’가 4.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손 씻기 지식도를 보면, 스켈링 실습을 이수한 경우에 손 씻기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지식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1학년과 2학년 과정을 걸쳐 치과 병의원 실습과 스켈링 실습 이수 등을 통해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가 축적이 되고 업무의 특성상 손을 통해 환자의 구강을 접촉하는 빈도가 높기 때문에 손 씻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부 지역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국의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보완하여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식, 태도, 수행도를 향상시켜 직접 관찰을 통한 손 씻기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손 씻기는 의료행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기본적이기 때문에 간과되거나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는 손 씻기를 시행하되 비누거품을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손씻기를 시행하거나 손가락 마디마디를 씻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지식은 있더라도 손씻기 태도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므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손 씻기 교육 시 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태도와 수행도까지 연결시킬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도록 해야 할 것이다.
05)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론으로 치위생과 학생들의 올바른 손 씻기에 영향을 미치는 정기적인 손 씻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손 씻기에 대한 지식도, 태도, 수행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염되는 치과위생사의 손을 감염물질로부터 차단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치과진료실의 진료 특성상 끊임없이 타액과 혈액 등에 의한 오염에 의료인들의 손이 노출되어 있다1). 오염되는 치과위생사의 손을 감염물질로부터 차단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손 씻기이다. 매 환자를 치료하기 전ㆍ후, 혈액, 타액, 호흡기 분비물 등으로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체를 만진 후에는 손 씻기를 하는 것이 다양한 경로로 발생하는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2).
치과진료실의 진료 특성은?
치과진료실의 진료 특성상 끊임없이 타액과 혈액 등에 의한 오염에 의료인들의 손이 노출되어 있다1). 오염되는 치과위생사의 손을 감염물질로부터 차단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손 씻기이다.
임상에서의 손 씻기 빈도는 50% 이하로 낮게 보고되고 있는 이유는?
이렇게 손 씻기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임상에서의 손 씻기 빈도는 50% 이하로 낮게 보고되고 있다9). 그 이유로는 진료 시의 번거로움, 교차 감염에 대한 낮은 인식 등으로 나타났다10). Larson11)에 의하면 손 씻기에 대한 태도 및 인식 등의 내적인 요인을 제시하였으며 이런 요인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25)
Kim KK: Infection control in dental clinics. J Korean Dent Assoc 32: 398-399, 1994.
Garner JS, Favero MS: CDC guideline for hand washing and hospital environmental control, 1985. Infect Control 7: 231-243, 1986.
Park ES: Standard precaution. Korean J Nosocomial Infect Control 5: 137-141, 2000.
Potter PA, Perry AG, Stockert PA, Hall AM, Ochs GE: Study guide for fundamentals of nursing. 8th ed. Mosby, St. Louis, pp.985-989, 2012.
Choi JY, Park HS, Sim SH, Kim JS, Choi BK, Jang HK: A study affect in dental infection control: focus on wash hand and put gloves on of a dental step. J Dent Hyg Sci 9: 35-41, 2009.
Boyce JM, Pittet D: Guideline for hand hygiene in health-care settings. Recommendations of the Healthcare Infection Control Practices Advisory Committee and the HICPAC/SHEA/APIC/IDSA Hand Hygiene Task Force. Society for Healthcare Epidemiology of America/Association for Professionals in Infection Control/Infectious Diseases Society of America. MMWR Recomm Rep 51(RR-16): 1-45, 2002.
Curtis V, Cairncross S: Effect of washing hands with soap on diarrhoea risk in the community: a systematic review. Lancet Infect Dis 3: 275-281, 2003.
Roberts L, Jorm L, Patel M, Smith W, Douglas RM, Mc-Gilchrist C: Effect of infection control measures on the frequency of diarrheal episodes in child car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ediatrics 105: 743-746, 2000.
Kim NC, Choi KO: Effects on nurses' hand washing behavior and reduction of respiratory isolation rate of MRSA of the hand washing education. Korean J Adult Nurs 14: 26-33, 2002.
Jeong MK, Lee IY, Kang OJ: A study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dental hygienists for infection control in dental clinic. J Korean Soc Dent Hyg 10: 935-945, 2010.
Larson E: Handwashing: it's essential--even when you use gloves. Am J Nurs 89: 934-939, 1989.
Lee DJ: Perception and practice of hospital infection control in nurses of Geriatric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University, Jeonju, 2012.
Jung JK: The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hand washing and tooth brush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09.
Cho YJ, Yoon SJ, Ahn HS, Kim SD, Park HG: A study on infection control practices among dental hygienists. J Korean Soc Qual Assur Health Care 10: 190-203, 2003.
Ryu SM: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on the hand washing of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14: 3916-3924, 2013.
Ko IS, Kang KS, Song IJ, Park JH. Youk SY: Attitudes toward, and practice of hand washing by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Fundam Nurs 9: 165-179, 2002.
Curtis V, Cairncross S: Effect of washing hands with soap on diarrhoea risk in the community; a systematic review. Lancet Infect Dis 3: 275-281, 2003.
Allen AL, Organ RJ: Occult blood accumulation under the fingernails: a mechanism for the spread of blood-borne infection. J Am Dent Assoc 105: 455-459, 1982.
Kim SM, Kim MH: Investigation of infection control in the private dental clinics and prevention of hepatitis B virus infection among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Acad Dent Hyg Educ 2: 215-225, 2002.
Yoon MS, Choi MS: The analysis of prevention against virus infection in dental hygienists at medical treatment. J Dent Hyg Sci 7: 101-106, 2007.
Jeong JS, Choe MA: The effect of hand washing improving programs on the adherence of hand washing and nosocomial infections in a surgical intensive care unit. Korean J Nosocomial Infect Control 9: 117-129, 2004.
Lim MH: Influential factors related to hand washing practice of dental hygienists by health belief model. J Korean Soc Dent Hyg 13: 193-200, 2013.
Han OS, Lee JR: A study on awareness and degree of practice about infection control by dental hygienics student's in some ares. J Dent Hyg Sci 12: 410-417,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