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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0, 2015년, pp.9 - 17
China is the largest e-commerce market in the world. The Chinese online retail market is almost 40% larger than the US, and together these markets account for more than 55% of worldwide e-commerce. The Korea China FTA is likely to facilitate e-commerce activity between the two countries, as well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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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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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세계 다수의 FTA에서 전자상거래 분야를 독립된 장으로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전세계 다수의 FTA에서 전자상거래 분야를 독립된 장으로 다루는 이유는 인터넷에는 국경이 없으나, 전자상거래는 각 교역 당사국들이 전자상거래를 어떻게, 그리고 어느 정도 규제할 것인지 등에 따라 교역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지역무역협정 당사국간 혹은 국제적 조율 없이 각국이 개별적으로 전자상거래 관련 규범 작업을 추진할 경우 전자상거래를 통한 무역활성화가 저해될 수 있기 때문이다[16]. |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은 중국인 전체의 소비액을 증대시킬 뿐만 아니라 소매시장이 열악한 중소도시 소비자들의 구매력도 촉진시키는 등 양적인 측면에서 비약적으로 성장한 것은 사실이지만 질적인 측면 역시 성장을 하였다고 판단하기는 무리가 있다. 즉, 통신망의 확장 문제, 데이터 분석 역량 및 물류인프라의 부족, 조세문제, 불공정 거래행위, 온라인 소비자 피해 증대, 국제결제의 어려움 등 전자상거래 기반과 제도개선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데, 최근 중국 상무부 등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12]. 향후 중국은 온라인 소매시장 측면에서 전세계 어떤 국가보다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 있으므로 한국 기업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 |
전자 무역행정문서와 종이형식의 무역행정문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 6조는 “각 당사국은 무역행정 문서3)가 대중에게 전자적 형태로 이용 가능하도록 노력하며, 전자적으로 제출된 무역행정문서를 종이형식의 그러한 문서와 법적으로 동등한 것으로 수용할 가능성을 모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종이형식의 무역행정문서의 경우 국제특송 등의 송부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소요 되는 반면, 전자 무역행정문서는 온라인으로 추가 비용없이 실시간 송부가 가능하다[14]. 따라서 전자 무역행정문서를 활용한 전자무역의 확대는 양국의 무역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무역원활화에 기여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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