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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을 이용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 교육
Virtual Reality for Dental Implant Surgical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3 no.12 = no.469, 2016년, pp.169 - 174  

문성용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  최봉두 ((주) 휴몬아이티 솔루션) ,  문영래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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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환자의 모델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기반의 수술환경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과 함께 치과 임플란트 수술 술기를 배울 수 있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수술 모델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자 한다. 환자의 안면 해부학적 모델은 실제 환자의 CT 데이터를 바탕으로 안면부위 골에 대한 삼차원 모델을 먼저 완성한 후 각각의 근육을 표현하고 안면부에 대한 삼차원 스캔 그리고 치아의 3차원 스캔 후 모델링을 통해 각각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표현하였다. Unity3D를 활용해 단계별 시나리오를 게임으로 구성하였다. 처음 절개를 시행하는 단계에서부터 환자의 현재 상태에 필요한 상악동 거상술에 대한 술기를 표현하고, 임플란트 식립과정 그리고 골이식술을 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포함하였다. 단계별로 중요한 과정의 효과적인 습득을 위해 HMD(Head Mount Display) 및 Leap motion과 연동하여 3차원 모델에 기구를 위치시키고 수술행위를 재현해볼 수 있게하여 몰입감을 높이면서 실제 수술을 하고있는 느낌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총 20명의 수련의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후에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임플란트 수술 교육 프로그램은 치과 대학생들과 수련의들의 교육 도구로서 수술 술기를 습득하고 평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통상적으로 수술 술기 교육 방법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HMD 와 Leap motion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기기를 이용하여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의 수술 교육은 장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valuated the virtual reality model for dental implant surgery and discussed about the method to make the surgical environment for virtual reality with practical patient data. The anatomical model for patient face was fabricated by facial and oral scan data based on CT data. The 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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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환자의 모델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기반의 수술환경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고찰과 함께 치과 임플란트 수술 술기를 배울 수 있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수술 모델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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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수술 술기에 대한 교육 방법은 무엇인가? 다양한 수술 술기의 발달은 수련을 하는 의사입장에서 모두 경험하고 배우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다. 국내의 수술 술기에 대한 교육은 대부분 교과서와 수술을 하는 술자의 수술 보조 역할을 하면서 배우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더불어 최근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수술영상, 실제 수술영상들을 통해 수술술기를 습득하게 된다. 하지만 환자를 직접 수술하는 수술방에서의 교육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수술 술기에 대한 직접적인 교육은 대부분 수술방에서 이루어지지만, 수술방이라는 공간은 높은 정도의 긴장을 요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가상 현실을 이용한 3D 임플란트 수술 교육 프로그램으로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실제 환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3D 구강 내 모델을 재현하고 Unity3D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제작한 컨텐츠를 HMD와 leap motion을 활용한 3D 임플란트 수술 교육 프로그램은 치과 대학생들과 수련의들의 교육 도구로서 수술 술기를 습득하고 평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통상적으로 수술 술기 교육 방법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HMD 와 Leap motion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기기를 이용하여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션은 장점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형태의 교육방법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현실적으로 고가의 시뮬레이터에 비해 부족한 면도 있지만 이러한 시뮬레이션은 언제든지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반복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며, 환자 교육용으로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형태의 VR 시뮬레이션을 통해 술기를 능숙하게 연마한 후 실제 환자에게 수술을 시행하게 되면 수술에서 실수를 할 가능성이 낮아지게 되며, 이러한 결과는 환자의 안전과 직결되며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추후 고해상도의 좀더 사실적인 표현력의 개발, 탄탄한 시나리오의 구성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평가방법의 개발 등을 통해 지금보다 더 매력적인 가상현실 기반의 수술 술기 교육 도구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스트레스가 교육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Yerkes-Dodson 의 법칙에 의하면 너무 높은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서는 교육 효과가 떨어짐을 보고하였으며, 반대로 매우 낮은 정도의 스트레스 환경에서의 교육 또한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낮거나 중등도의 스트레스 수준의 환경이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1]. 최근 컴퓨터를 이용하는 시뮬레이션은 생명에 특별한 위험성이 없는 환경에서 피교육자에게 교육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으나, 실제 수술을 컴퓨터상에서 실행해보는 방법은 낮은 정도의 스트레스 수준에서 수술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주 역할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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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obert M Yekes, John D.Dodson, The relation of strength of stimulus to rapidity of habit-formation The Journal of Comparative Neurology, 18:459-482, 1908. 

  2. Gallagher AG, Ritter EM, Champion H, et al, Virtual Reality Simulation for the Operating Room. Ann Surg, 241:364-372, 2005. 

  3. Aggarwal R, Grantcharov TP, Eriksen JR, et al, An Evidence-Based Virtual Reality Training Program for Novice Laparoscopic Surgeons. Ann Surg, 244:310-314, 2006. 

  4. Ye-Na Kim, Su-ji Kim, Ji-Su Lee, Eun-Sun Cho, Stable 3D virtual reality rehabilitation treatment system Kinect and Unity3D. 2013년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5. Khalifa YM, Bogorad D, Gibson V, et al Virtual Reality in Ophthalmology Training. Survey of Opthalmology, 51:259-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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