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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환자에서 상지 회복을 위해 컴퓨터-인간 연동을 이용한 가상현실 기반 훈련 프로그램
Virtual Reality-based Training Program Using Computer-human Interface for Recovery of Upper Extremity Use in Stroke Pati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285 - 290  

이경희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 ,  황기철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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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의 상지 재활에 사용되는 컴퓨터-인간 연동을 이용한 가상현실 기반 훈련 프로그램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2015년 2월까지 Medline 데이터베이스에서 뇌졸중 환자의 상지 재활을 위한 가상 현실 중재를 다루는 무작위 대조군 임상 연구들을 검색하였다. PEDro 스케일이 연구의 질을 사정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선정된 8개의 연구가 분석되어졌다. PEDro 스케일은 5 부터 8/10까지 다양했다. 모든 연구들은 가상현실 기반 훈련 그룹에서 상지 기능 회복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의 상지 회복을 위해 사용되는 가상 현실 기반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이 다양하고 예측할 수 없는 실행으로 구성된 과제 지향적이고 점진적인 학습을 제공함을 통해 특히 배움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훈련 프로그램을 뇌졸중 환자의 상지 기능 재활에 탁월한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과제-지향과 등급화된 학습을 제공하는데 효과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dentify virtual reality (VR) interventions used for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in stroke patients. The Medline database was searched up to February 11, 2015. Randomized controlled and clinical trials that included a VR intervention for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in stroke patients wer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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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The initial search yielded 159 papers. After duplicates were removed, 8 potential articles were identified. The two authors independently evaluated the title and abstract of each of the 8 articles against the study inclusion criteria.
  • The initial search yielded 159 papers. After duplicates were removed, 8 potential articles were identi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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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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