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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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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항법시스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은 도심지의 빌딩이나 터널, 고가도로와 같은 지형적 환경에 의해 전파 수신이 어려워지면 가시 위성의 개수가 급격히 줄어들어 위치오차가 매우 커지거나 측위가 불가능하게 된다. 특히 수직 위치오차는 GPS의 기하학적 배치에 의한 한계로 인하여 수평오차보다 약 1.5 배 이상 크며 혹독한 신호 환경에서는 수평오차보다 더욱 크게 증가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GPS의 수직오차 개선을 위해 GPS와 저가형 기압 고도계의 결합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기압 고도계에 의하여 제공된 기압 고도 측정치에 해면기압과 해면온도에 의한 보상치와 지오이드고를 적용시킨 후 칼만필터에 의하여 GPS 고도와 기압 고도를 융합하는 특징을 가진다. 정적 실험과 차량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기압 고도계와 GPS의 융합 방식의 정확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제안된 방법이 고도 정보의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cy of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deteriorates dramatically or positioning is impossible in urban area occasionally since high-rise buildings and elevated roads make the reception of navigation signal very difficult so that number of visible satellites decreases. In these cases, vertical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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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PS와 기압 고도계의 장점을 융합하여 수직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기압 고도의 산출 및 보정방법을 제시하여 기압 고도를 GPS 고도로 환산하고, 칼만필터를 이용하여 기압 고도와 GPS 고도를 융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압 고도계를 이용하여 GPS의 수직오차를 개선한다. 이를 위해 예측 단계에서 기압 고도를 이용하며, 이를 토대로 추정 단계에서 칼만이득을 가중치로 사용하여 GPS 고도와 예측 단계에서 얻은 값으로 최종 고도값을 추정한다.
  • 제안된 방법의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내 정적 실험과 차량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내 정적 실험은 제안된 기압 고도의 산출 및 보정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기압 고도계의 오차 특성분석을 위해 수행되었으며 차량 실험은 제안된 칼만필터 융합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이 값이 임계값을 초과할 시에는 GPS 정보가 불확실하다고 판단하여 측정값의 영향을 받는 추정 단계를 거치지 않고 고도 추정값은 고도 예측값으로 대체하고, 오차 공분산은 오차 공분산 예측값으로 대체하도록 설계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지형적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가시위성의 수가 급격히 적어지거나 GPS 신호 수신을 하지 못하여 GPS 수직오차가 급증해도 정확한 고도값 계산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시스템 모델의 업데이트 계수 A는 샘플링 주기인 1초 동안 큰 고도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여 1로 고정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압 고도의 변화량을 추가 변수 #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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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압 고도계는 어떤 영향을 많이 받는가? 기압 고도계는 대표적인 고도 측정 센서로, 내장된 디지털 센서가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고도를 산출한다. 기압 고도계는 GPS와 달리 지형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으나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3]. 또한 단기간의 상대적인 고도변화 측정은 GPS보다 정확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기압 고도계란 무엇인가? 기압 고도계는 측정하는 고도에 따라 변화하는 대기의 압력과 온도를 이용하여 지오이드에 대한 고도정보를 제공하는 장비이다. 다양한 기압과 고도의 관계식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모델은 다음과 같다[4].
기압 고도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단기간의 상대적인 고도변화 측정은 GPS보다 정확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지오이드를 기준으로 하는 기압 고도는 해면기압이 실시간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산출방법이나 보정방법에 따라서 절대적인 고도값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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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 H. Kim, C. H. Park, "A barometric altitude sensor and GPS altitude system fusion by using Kalman filter," in Proceeding of the 36th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EK), Jeju: Korea pp. 549-551, July 2013. 

  2. V. Zaliva and F. Franchetti, "Barometric and GPS altitude sensor fusion," in Proceeding of the 201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ICASSP), Florence: Italy, pp. 7525-7529, May 2014. 

  3. H. Yoo, S. B. Chun, C. B. Kwon, Y. J. Lee, G. I. Jee, H. S. Jun and J. M. Joo, "Altitude estimation improvement in DGPS using barometric altitude sens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ciences, Vol. 34, No. 1, pp. 89-94, Jan. 2006. 

  4. K. H. Park, A Fusion of GPS and baro-altimeter for stabilizing vertical channel, M.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Feb. 2003. 

  5. Bosch Sensortec Gmbh, BMP180 Digital pressure sensor data sheet, BOSCH Sensortec, Reutlingen, BST-BMP180-DS000-09, April 2013. 

  6.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Online]. Available: http://www.kma.go.kr/weather/observation/aws_table_popup.jsp 

  7.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Online]. Available:http://ngii.go.kr 

  8. Navigation & Information Systems Laboratory (NISL) [Online]. Available: http://nisl.kau.ac.kr/GAFAS.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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