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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 사례 연구
Case Study on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57 - 66  

강환수 (동양미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조진형 (동양미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김희천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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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동양미래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를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2015학년도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운영된 '시스템분석설계'와 '졸업작품(종합설계)'에 대한 운영 사례에서 수업 일정과 내용 등을 제시하고,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 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하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특징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과목계획'과 '교과목환류'와 같은 사전 사후 단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며, 소프트웨어공학 요소인 프로토타입과 형상관리 등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cribe capstone-related courses in the Computer information department of Dongyang-Mirae University and propose a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discipline based on operating experiences during the last year. Class schedules and contents, etc are presented from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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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개인 평가에는 팀 내에서의 개인의 기여도 및 성실성 등이 포함 되도록 한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과 평가에서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제시한 목표가 수행 과정에서 축소 변경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프로젝트의 최종 발표는 위원회 중에서 선정된 심사위원이 참여·평가하는 발표회에서 하도록 한다.
  • 캡스톤디자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컴퓨터공학 분야의 시스템개발 과정이 반영된 캡스톤디자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동양미래대학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이를 운영한 사례를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은 컴퓨터공학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 단계로 제안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 공학에서의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 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력양성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공학계열의 학생, 교수 및 현장경험이 풍부한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실제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속된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에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은 컴퓨터공학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 또한 교·내외에서 개최되는 캡스톤디자인 관련 경진대회를 소개하여 학생들의 참가를 유도하도록 한다. 학교의 획일화된 강의평가와는 다르게, 별도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만의 만족도 조사를 위해 만족도 문항을 개발하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산업체 참여에 따른 비용과 재료비 등을 고려해 비용 산정을 하여 예산에 반영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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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에서의 캡스톤디자인이란? 공학에서의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 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력양성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공학계열의 학생, 교수 및 현장경험이 풍부한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실제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속된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에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특징은? • 캡스톤디자인은 대학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집대성하는 교육이다. • 캡스톤디자인은 졸업작품으로 필수교과목이다. • 캡스톤디자인은 팀활동으로 캡스톤디자인은 종합 설계과정이다. • 캡스톤디자인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이다.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이상적인 목적은?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이상적인 목적은 실무 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종합 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5]이나 현실적으로는 개인이 아닌 팀을 이루어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협업 능력 배양,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과 개발과정에서의 문서화와 발표를 통한 의사전달 능력의 향상, 설계능 력의 강화를 통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교육 목적이 있으며[6]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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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cKenzie, L.J., Trevisan, M.S., Davis, D.C. and Beyerlein, S.W,. "Capstone design courses and assessment: a national study", Proceedings of the 2004 American Society of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2004. 

  2. Hwang, P., "Capstone design: a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Digital Times, 2010. 

  3. Sangkyun Kim,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System for Learning Outcomes of Capstone Design Cours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8, pp.3452-3457, 2011. 

  4. Seok-Beom Yoon, Eun-Young Jang, "The Application of Micro Controller Board to Engineering Education for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531-537, 2014. 

  5. Insook Kim, Dongchoul Kim,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Results in Capstone Design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4, pp.31-36, 2013. 

  6. Su-Hong PARK, Ju-Young JUNG, Young-Ho RYU,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Activity Support Model for Capstone Design to Creative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0, No. 2, pp.184-200, 2008. 

  7. Jung Yub Kim, "Learning Outcomes Assessment for Capstone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52, No. 9, pp.35-39, 2012. 

  8. Seok-Beom Yoon, Eun-Young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15-20, 2014. 

  9. S. H. Kim, H. K. Lim, D. H. Lee, "Examples of the Capstone Design Project on Constructing Equipment for Incubating Specialists in Daegu University",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1, No. 4, pp.80-85, 2014. 

  10. Jung Youngsoo, Ha Ji won, Kim Yeong Min, "Capstone Project with Integrated Curriculum Subjects - Focused on the Area of IT and Coustruction Management",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Vol. 55, No. 6, pp.45-49, 2011. 

  11. Shin Chang Beom, Kweon O Seong, "A Case Study: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to Design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Interaction Design Subject",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1, pp.33-42, 2014. 

  12. Myung-Han Yoon, "Capstion Design Applications and Performance in the Field of Design", Journal of Contents, Vol. 12, No. 12, pp.111-118, 2012 

  13. Lee Hyun iee, "Industrial Convergence Strategies of Design and Capstone Design",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2, pp.68-72, 2014. 

  14. Jihye Kim, Jungwon Ch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tion Management System for Capstone Design",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 10, No. 11, pp. 3234-3240, 2009. 

  15. Woongsup Kim, "A Formative Assessment Based Capstone Design Course for Improving Program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1, pp.62-69, 2010. 

  16. Soon-Kak Kwon, Seong-Woo Kim, Yoo-Hyun Park, "Operation System of Capstone Design Based on Continuous Industry Related Project",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3, pp.61-68, 2013. 

  17. Han-Jin Cho, Geun-Chae Kim, Ki-Bong Kim,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for Creative Convergence Technology Fiel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271-278, 2016. 

  18. Dong Myung Lee, "A Case Study of Teaching Method in Research Problem for Engineering Desig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5, No. 3, pp.72-77, 2012. 

  19. Ik-Su Park, Sung-Eui Cho, "A Study on actual state of engineering education and research for improve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 No. 1, pp.13-18, 2009. 

  20. K. H. Eun, W. B. Lee, B. P. Kyung, S. H. Ryu, D. L. Lee, "Case Study on Design Approach Education for Creativity Based Game",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y, Vol. 10, No. 7, pp.229-235, 2012. 

  21. Gab-Sang Ryu,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ICT-based Convergence Exper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75-80, 2015. 

  22. Byung-Cheol Kim, "Design of an Integrated Product Management System for Game Software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319-32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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