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동양미래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를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2015학년도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운영된 '시스템분석설계'와 '졸업작품(종합설계)'에 대한 운영 사례에서 수업 일정과 내용 등을 제시하고,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 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하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특징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과목계획'과 '교과목환류'와 같은 사전 사후 단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며, 소프트웨어공학 요소인 프로토타입과 형상관리 등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양미래대학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를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2015학년도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운영된 '시스템분석설계'와 '졸업작품(종합설계)'에 대한 운영 사례에서 수업 일정과 내용 등을 제시하고,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현장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한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 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하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특징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과목계획'과 '교과목환류'와 같은 사전 사후 단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며, 소프트웨어공학 요소인 프로토타입과 형상관리 등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In this paper, we describe capstone-related courses in the Computer information department of Dongyang-Mirae University and propose a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discipline based on operating experiences during the last year. Class schedules and contents, etc are presented from th...
In this paper, we describe capstone-related courses in the Computer information department of Dongyang-Mirae University and propose a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discipline based on operating experiences during the last year. Class schedules and contents, etc are presented from the case studies of two courses on system analysis and design and graduation work(capstone design) opened in 2015. Towards the successful operation of capstone design targeted to training practical and talented professionals with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we propose six execution steps along with principal activities and outputs: Course plan, Project plan, Development, Reporting, Evaluation of students and coursework, and Course feedback. The capstone design model of this study is characterized by presenting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pre and post steps such as 'Course Plan' and 'Course reflux' from a macroscopic view and by applying software engineering techniques such as prototyping, configuration managements, etc to it.
In this paper, we describe capstone-related courses in the Computer information department of Dongyang-Mirae University and propose a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discipline based on operating experiences during the last year. Class schedules and contents, etc are presented from the case studies of two courses on system analysis and design and graduation work(capstone design) opened in 2015. Towards the successful operation of capstone design targeted to training practical and talented professionals with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we propose six execution steps along with principal activities and outputs: Course plan, Project plan, Development, Reporting, Evaluation of students and coursework, and Course feedback. The capstone design model of this study is characterized by presenting the necessity and importance of pre and post steps such as 'Course Plan' and 'Course reflux' from a macroscopic view and by applying software engineering techniques such as prototyping, configuration managements, etc to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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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개인 평가에는 팀 내에서의 개인의 기여도 및 성실성 등이 포함 되도록 한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과 평가에서 프로젝트 기획 단계에서 제시한 목표가 수행 과정에서 축소 변경되지 않도록 지도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프로젝트의 최종 발표는 위원회 중에서 선정된 심사위원이 참여·평가하는 발표회에서 하도록 한다.
캡스톤디자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컴퓨터공학 분야의 시스템개발 과정이 반영된 캡스톤디자인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동양미래대학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이를 운영한 사례를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은 컴퓨터공학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 단계로 제안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공학에서의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 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력양성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공학계열의 학생, 교수 및 현장경험이 풍부한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실제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속된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에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은 컴퓨터공학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또한 교·내외에서 개최되는 캡스톤디자인 관련 경진대회를 소개하여 학생들의 참가를 유도하도록 한다. 학교의 획일화된 강의평가와는 다르게, 별도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만의 만족도 조사를 위해 만족도 문항을 개발하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산업체 참여에 따른 비용과 재료비 등을 고려해 비용 산정을 하여 예산에 반영하도록 한다.
제안 방법
실제 시스템 개발은 빠르면 6월부터 시작하여 여름 방학 중 계속된다. 개학 후 2학기 졸업작품(종합설계) 교과목을 시작하면서 방학 중 개발 내용을 발표한 후 개발 내용의 수정을 거쳐 시스템 개발을 진행한다. 10월 중순에 최종 개발을 완료하고, 10월과 11월에 교내 내부 및 외부 전시회 및 경진대회에 출품하고, 캡스톤디자인 관련 논문 작성을 한 후 11월에 최종 보고서 제출이 이루어진다.
또한 교·내외에서 개최되는 캡스톤디자인 관련 경진대회를 소개하여 학생들의 참가를 유도하도록 한다.
학교의 획일화된 강의평가와는 다르게, 별도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만의 만족도 조사를 위해 만족도 문항을 개발하여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산업체 참여에 따른 비용과 재료비 등을 고려해 비용 산정을 하여 예산에 반영하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공학 관점에서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 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캡스톤디자인의 모델의 특징은 캡스톤디자인 운영 경험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캡스톤디자인의 운영 과정을 여섯 단계를 제시하고, 특히 ‘교과목계획’과 ‘교과목환류’와 같은 사전․사후 단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캡스톤디자인에 활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공학 요소인 프로토타입과 형상관리 등을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은 컴퓨터공학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 단계로 제안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은 컴퓨터공학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모델의 수행 단계를 교과목계획, 프로젝트계획, 개발·구현, 결과보고, 학생 및 교과목평가, 교과목환류의 6단계로 제안하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주요 사항을 제시한다.
1학기 시스템분석설계 교과목을 시작하면서 팀 구성 및 프로젝트 선정이 수행되며,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 후 3~4 주간의 간단한 미니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후 수행할 과제를 선정한 후 시스템 계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그리고 프로토타입 제작이 진행된다. 실제 시스템 개발은 빠르면 6월부터 시작하여 여름 방학 중 계속된다.
캡스톤디자인은 컴퓨터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 과정을 수행하는 교육과정이다. 즉 시장 분석 및 경쟁 제품 분석 단계, 시스템 환경 및 요구사항 분석 단계,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단계,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 단계, 시스템 구현 단계를 수행한다. 1학기 ‘시스템분석설계’에서는 개발할 시스템 선정에서 설계, 그리고 프로토타입 제작까지의 과정을 수행한다.
학생에 대한 평가는 다시 팀 평가와 개인 평가로 구성된다. 특히 개인 평가를 위해 중간 및 최종 발표, 미니 프로젝트, 팀내 기여도, 출석 등의 개인평가 항목을 개발하도록 한다. 특히 팀내 학생과 교수가 함께 평가하는 팀내 기여도의 반영은 팀의 구성원이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팀워크를 함양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팀평가와 개인평가는 단순 비율로는 약 50:50으로 구성되는데 실제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팀 평가가 70~80%, 개인평가가 20~30% 정도이다. 평가는 팀평가와 개인평가를 병행하여 캡스톤디자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최종평가에는 2-3 명의 교수가 참여하였으며 학생의 팀 간 다면평가도 이루어졌다.
평가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단계별로 산출물과 발표로 구성되는 팀 단위 평가가 있으며, 개인 프로젝트기획, 필기시험,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 팀내 기여도, 출석 등으로 구성되는 개인평가도 실시하였다. 개인 프로젝트 기획안은 캡스톤디자인 초기에 팀별 개발 주제 선정 이전에 개인별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기획이며, 개인 포트폴리오는 한 학기 동안 산출물과 개인적으로 노력한 성과물의 집합체이다.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연구를 살펴보면, 프로젝트 통합관리 시스템에 관한 연구에서 캡스톤디자인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프로젝트를 통해 산출되는 결과물의 양식을 표준화하고 정해진 진행일정에 따라 통합적으로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설계·구현하고 있다[14]. 학습성과 향상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설계는 형성평가 중심으로 캡스톤디자인 내용을 개선하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려는 연구로 소프트웨어 공학이론을 응용하여 형성평가를 진행할 수 있도록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일정을 프로젝트의 단계별로 설계하였으며 각 단계별 평가 내용을 구현하였다[15]. 기업체 연계 프로젝트 기반의 캡스톤디자인 운영 연구에서는 캡스톤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기업체와 대학교가 상호 연계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여, 기업체가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운영시스템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16, 17].
대상 데이터
평가는 팀평가와 개인평가를 병행하여 캡스톤디자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최종평가에는 2-3 명의 교수가 참여하였으며 학생의 팀 간 다면평가도 이루어졌다.
캡스톤디자인 과정에서 프로젝트 팀 구성은 기본적으로 3∼6 명의 학생들로 구성된다.
이론/모형
특히 팀내 학생과 교수가 함께 평가하는 팀내 기여도의 반영은 팀의 구성원이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팀워크를 함양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교과목에 대한 평가는 캡스톤디자인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도 등이 포함되는 CQI를 활용한다. 교과목환류에서는 해당학기 또는 년도의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운영 내용을 바탕으로 차년도의 캡스톤디자인 운영방안을 마련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후속연구
또한 학생이 대학 졸업 후 전공분야의 산업 현장에 바로 취업해 자신의 주어진 몫을 다할 수 있으려면 캡스톤디자인 교육에서 ‘산업체의 참여’는 이제 그 중요성이 점점 더해 가고 있다. 캡스톤디자인을 운영하는 컴퓨터공학 관련 학과에서 본 연구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캡스톤디자인을 운영 가이드로 사용하기를 기대한다.
프로젝트 기획서는 캡스톤디자인에서 개발할 선정 주제에 대한 간단한 기획서로 학기 초에 개인 별로 작성한다면 캡스톤디자인에서 수행할 내용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과제물로 판단된다. 프로젝트 기획서는 개발할 내용을 간단히 1~3 페이지로 요약해 학생에게는 크게 부담을 주지 않으며 개발할 주제를 고민할 있는 자료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에서의 캡스톤디자인이란?
공학에서의 캡스톤디자인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산업 현장 적응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력양성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공학계열의 학생, 교수 및 현장경험이 풍부한 산업체 전문가와 함께 실제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도록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엔지니어를 육성하는 종합설계 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속된 컴퓨터정보공학과의 캡스톤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고, 2015년 1년 동안의 운영 사례에 통하여 컴퓨터공학 분야의 캡스톤디자인 모델을 제안한다.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특징은?
• 캡스톤디자인은 대학교육과정에서 습득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집대성하는 교육이다.
• 캡스톤디자인은 졸업작품으로 필수교과목이다.
• 캡스톤디자인은 팀활동으로 캡스톤디자인은 종합 설계과정이다.
• 캡스톤디자인은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도구이다.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이상적인 목적은?
캡스톤디자인 교육의 이상적인 목적은 실무 현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 종합 적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5]이나 현실적으로는 개인이 아닌 팀을 이루어 진행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협업 능력 배양,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과 개발과정에서의 문서화와 발표를 통한 의사전달 능력의 향상, 설계능 력의 강화를 통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교육 목적이 있으며[6]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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