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간호사의 분노,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에 대한 대인돌봄행위의 융합적 연구 The Convergence Study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n Anger,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Nur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사의 분노,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하고 대인돌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4년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4개 도시의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74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와 분노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반복적 분노반추가 대인돌봄행위를 줄어들게 하며, 분노억제와 분노조절이 대인돌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높은 직무요구 스트레스에서도 대인돌봄행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간호환경과 물질적 지지, 교육 기간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행위인 대인돌봄행위 증진과 이에 필요한 요소를 규명하고, 간호사의 정서관리 중재로서 분노에 대한 융합적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분노,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정도를 파악하고 대인돌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4년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4개 도시의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74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와 분노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 반복적 분노반추가 대인돌봄행위를 줄어들게 하며, 분노억제와 분노조절이 대인돌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높은 직무요구 스트레스에서도 대인돌봄행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간호환경과 물질적 지지, 교육 기간의 확대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행위인 대인돌봄행위 증진과 이에 필요한 요소를 규명하고, 간호사의 정서관리 중재로서 분노에 대한 융합적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comprised descriptive research into nurses' anger,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and the impact thereof on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is study focused on the anger an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f nurses. From December $1^{st}$ to $31^{st}$ 2014, the dat...
This study comprised descriptive research into nurses' anger,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and the impact thereof on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is study focused on the anger an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f nurses. From December $1^{st}$ to $31^{st}$ 2014, the data of 174 working at university hospitals in four cities were collected. This study focused on the anger an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f nurses. Repeated anger rumination reduce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e influence of anger-in and anger-control on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was confirmed. Although the stress score of job demand was too high, an autonomous nursing environment, material support and expansion of the educational period are required to enhance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u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lements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 necessary for nursing care and suggests the necessity on convergence study of addressing feelings of anger as an emotion management intervention.
This study comprised descriptive research into nurses' anger,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and the impact thereof on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is study focused on the anger an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f nurses. From December $1^{st}$ to $31^{st}$ 2014, the data of 174 working at university hospitals in four cities were collected. This study focused on the anger an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f nurses. Repeated anger rumination reduced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e influence of anger-in and anger-control on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was confirmed. Although the stress score of job demand was too high, an autonomous nursing environment, material support and expansion of the educational period are required to enhance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Thu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lements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 necessary for nursing care and suggests the necessity on convergence study of addressing feelings of anger as an emotion management inter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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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분노반추, 분노표현, 직무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의 특성 및 대인돌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사의 분노반추, 분노표현,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대인돌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분노,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가 대인돌봄행위에 미치는 영향를 파악하여 간호활동에서도 대인돌봄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간호사의 정서및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행위를 대인돌봄행위로 측정하여 나타내고,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 증진에 필요한 요소들을 규명하였다. 또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있어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는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분노를 융합적으로 관리해야하는 근거자료로써 의의가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편의추출로 서울, 경기, 충남, 대전 지역의 9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7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수는 regression analysis에 요구되는 최소표본수를 G power 3.
80으로 계산한 결과, 166명으로 산출되었다. 탈락률을 고려하여 2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 후 185부를 회수하였고, 동의서에 사인을 하지 않았거나 완성되지 않은 설문지 11부를 제외하였다.
본 연구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D대학교 연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에 심의를 의뢰하여 승인을 받고(승인번호: DKU 2014-10-010), 자료수집을 실시 하였다. 2014년 12월 1일부터 31일까지 서울, 경기, 충남, 대전 지역의 9개 대학병원에 연구자가 방문 및 전화하여 연구목적과 연구진행 절차에 대해 설명하고 진행과정에 대한 허락과 협조를 구한 뒤, 해당기관 재직 간호사를 대상으로 연구동의서를 받고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완료된 설문지는 반송반투에 담아 밀봉하여 제출하도록 하여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총 174명으로 이들은 모두 여자 간호사로, 연령은 평균 31.56세이다. 결혼상태는 미혼이 107명 (61.
본 연구의 대상자는 편의추출로 서울, 경기, 충남, 대전 지역의 9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17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수는 regression analysis에 요구되는 최소표본수를 G power 3.1.2를 사용하여 유의수준 .05, 중간효과크기 .15, 검정력 .80으로 계산한 결과, 166명으로 산출되었다. 탈락률을 고려하여 2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 후 185부를 회수하였고, 동의서에 사인을 하지 않았거나 완성되지 않은 설문지 11부를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1) 일반적 특성과 제 변수들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분노,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대인돌봄행위 점수 간의 차이는 Indepen dent t- test, one-way ANOVA, 사후분석으로 Scheffè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4)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하기 위해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분노반추는 분노를 경험하는 동안에 나타나거나 분노를 경험한 후에 계속되는 의도하지 않지만 되풀이되는 인지과정이다[11]. 도구는 Sukhodolsky, Golub과 Cromwell[11]이 개발하고, 이근배, 조현춘[12]이 번안하고 타당화한 분노반추(Anger Rumination Scale: K-ARS)를 원저자에게 허락을 받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Likert 4점 척도(1-4점)로 총 16문항이며, 분노기억반추 8문항, 원인반추 3문항, 보복반추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노표현은 분노를 경험한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반응이다[13]. 도구는 STAXI-K(State trait anger expre ssion inventory-Korean)을 수정 및 보완한 김모아[14]의 분노표현 척도를 원저자의 허락을 받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Likert 4점 척도(1-4점)로 총 24문항이며, 분노억제 8문항, 분노표출 8문항, 분노조절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스트레스는 업무상의 요구사항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요구와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유해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이다[15]. 도구는 한국 산업안전공단의 연구 사업으로 장세진 등[16]이 개발한 도구의 단축형 (Korean occupational stress scale-short form: KOSS -SF)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Likert 4점 척도(1-4점)로총 24문항이며, 직무요구 4문항, 직무자율성 결여 4문항, 관계갈등 3문항, 직무불안정 2문항, 조직체계 4문항, 부상부적절 3문항, 직장문화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지지는 한 개인이 대인관계로부터 얻을 수 잇는 긍정적인 자원으로 물질적, 정서적, 정보적 지지를 말한다[17]. 도구는 Cohen, Mermelstein, Kamarck, Hoberman[18]이 개발한 ISEL(Interpersonal Support Evaluation List)-12를 Erin 등[19]이 타당화한 도구를 공동저자인 Linda Gallo에게 허락을 받았다. 이 도구는 Likert 4점 척도(0-3점)로 총 12문항이며, 물질적 지지 4문항, 정서적 지지 8문항, 정보적 지지 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인돌봄행위는 간호사와 환자사이의 치료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다[21]. 도구는 김수지[2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기초로 윤선희[23]가 수정 및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Likert 5점 척도(1 -5점)로 총 50문항이며, 알아보기, 동참하기, 나누기, 적극적 경청하기, 동행하기, 칭찬하기, 위로하기, 희망불어 넣기, 용서하기, 수용하기가 각 5문항씩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분노,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대인돌봄행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분노반추와 분노표현(r=.472, p< .000), 분노반추와 직무스트레스(r=.248, p=.001)는 양의 상관관계이고, 분노반추와 사회적 지지(r=-.222, p=.0 03), 분노반추와 대인돌봄행위(r=-.216, p=.004)는 음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상태, 최종학위, 근무형태, 직급, 월평균소득의 경우 가변수 처리하여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한 결과 모형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력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었다(F=17.339, p<.001).
사회적 지지와 대인돌봄행위(r=.316, p<.000)는 양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r=-.356, p<.000), 직무스트레스와 대인돌봄행위(r=-.380, p<.000) 는 음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노표현과 직무스트레스(r=.274, p<.000)는 양의 상관관계, 분노표현과 사회적 지지(r=-.260, p=.001)는 음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분노표현과 대인돌봄행위(r=-.149, p=.050)는 음의 상관관계이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총 분노반추 점수의 평균은 31.44점이고, 하위영역의 기억반추 16.28점, 원인반추 7.05점, 보복반추 8.11점으로 나타났다. 총 분노표현 점수의 평균은58.
11점으로 나타났다. 총 분노표현 점수의 평균은58.57점 이고, 분노억제 18.71점, 분노표출 17.33점, 분노조절 22.52점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총 점수의 평균은 45.
001). 회귀분석에 대한 기본 가정을 검토한 결과, Durbin-Watson 통계량이 2에 가까운 1.924로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 공선성의 검정결과, 모든 변수들의 상관계수가 .
924로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 공선성의 검정결과, 모든 변수들의 상관계수가 .80을 넘지 않고, 공차한계는 .595 ~.892, 분산확대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 [VIF])도 10이하인 1.121~1.681로 다중 공선성을 넘은 변인이 없었으므로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 공선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예측인자로는 근무 기간(β=.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의 총 점수의 평균은 3.57점이고, 50대 이상, 기혼으로 전문학사나 학사보다는 석사학위 소지자로, 상근직이며, 15년 이하 보다는 20년 이상 근무기간을 보낸 간호관리자가 높은 대인돌봄행위를 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하위 영역 중 적극적 경청하기는 3.
8점인 연구 결과[34]는 본 연구의 2배가량 되는 높은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병원의 체계가 비교적 안정된 대학병원 위주로 조사되었고, 최고관리자 대상자는 75%가 300병상 가량의 종합병원과 중소병원에서 조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병원의 규모가 간호관리 측면에서 직무스트레스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20-30대의 간호사, 3교대 근무자, 관리자보다는 일반간호사와 책임간호사, 10시간의 근무시간과 외과병동 근무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유의하게 높았는데 특히 10-15년의 근무경력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것은 근무기간이더 많은 간호사가 직무스트레스를 더 받는다[35]는 보고와 맥락을 같이한다.
간호사의 분노표현 총 점수의 평균은 58.57점이고, 하위영역에서 분노조절 22.52점, 분노억제 18.71점, 분노표출 17.33점으로 나타났다. 간호사[36], 의료기관종사자[37], 정신과 간호사[38]의 선행연구에서도 분노조절, 분노억제, 분노표출 순으로 나타나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근무기간, 분노표현의 분노조절, 사회적 지지 중 물질적 지지였다는 것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는 분노표현의 분노억제, 직무스트레스 하위영역 중 직무자율성 결여와 조직체계, 팀장 이상의 직급이 39.8%임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경험적으로 임상 정보를 습득하거나 숙련된 간호사로부터의 노하우 습득 또한 정보적 지지가 될 수 있으며, 이는 교육과정을 통해 대인돌봄행위가 높아짐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유형 중 정보적 지지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물질적 지지가 대인돌봄행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고 사회적 지지와 대인돌봄행위가 양의 상관관계가 있어, 이는 간호사가 간호사를 대체할 수 있는 인력으로서의 도움이 필요로 함을 간접적으로나마 파악 할 수 있었으므로 낮게 보고된 물질적 지지 또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첫째, 남자간호사 및 응급실, 수술실과 같은 부서 등에 대한 자료가 충분히 수집되지 않아 본 연구결과를 모든 간호사에게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므로 대인돌봄행위의 탐색적 연구의 확대를 제언한다. 둘째, 분노에 대한 인지적 정서조절 방법인 분노반 추가 간호학의 경우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가어려웠으므로 향후 매개효과 등의 반복연구를 통하여 간호행위와의 관련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첫째, 남자간호사 및 응급실, 수술실과 같은 부서 등에 대한 자료가 충분히 수집되지 않아 본 연구결과를 모든 간호사에게 일반화하기는 어려우므로 대인돌봄행위의 탐색적 연구의 확대를 제언한다. 둘째, 분노에 대한 인지적 정서조절 방법인 분노반 추가 간호학의 경우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가어려웠으므로 향후 매개효과 등의 반복연구를 통하여 간호행위와의 관련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간호의 전 분야에서 측정이 가능하도록 대인돌봄행위 도구의 타당성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분노에 대한 인지적 정서조절 방법인 분노반 추가 간호학의 경우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가어려웠으므로 향후 매개효과 등의 반복연구를 통하여 간호행위와의 관련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간호의 전 분야에서 측정이 가능하도록 대인돌봄행위 도구의 타당성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를 증진하기 위하여 본 연구가 제안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있어 간호사의 대인돌봄행위는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분노를 융합적으로 관리해야하는 근거자료로써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로서 대인돌봄행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근무기간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간호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석사 이상의 전문적 교육과정을 간호사에게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간호사에게는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간호사는 환자의 고통이나 죽음과 간호 사정을 통해 적절한 지식과 상황적 이해를 갖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간호 상황에서 시작된 감정적인 반응들에 대한 스트레스는 적절한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환자가 경험한 돌봄 중에 환자의 질병에 관한 이야기를 잘 이해한 간호사에게 받는 돌봄이 진정한 돌봄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1].
스트레스를 받은 간호사는 가장 흔히 어떤 정서를 경험하는가?
간호사의 경우는 업무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간호사로서 존중받지 못했을 때, 비난받거나 희생양이 되었을 때, 힘이 없을 때, 간호사의 보고를 듣지 않을 때, 정신적인 피로감이나 어떤 지지도 받지 못했을 때에도 스트레스가 발생하고[5], 스트레스를 받은 간호사의 44.4%가 가장 흔히 경험하는 정서는 분노이며, 주 1회 이상으로 경험하는 부정적 정서도 분노가 83% 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6]. 또한 분노의 감소는 심적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간호에 있어서도 안전한 삶과 업무 환경을 수립할 수 있으므로[7] 간호사의 부정적인 정서 경험을 관리하여 간호업무를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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