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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기술교사의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도
Analysis of Middle and High School Technology Teachers' Recognition and Educational Needs about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3, 2016년, pp.13 - 22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김기수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  김현정 (봉황중학교) ,  김진연 (송도중학교) ,  이영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iddle and high school technology teachers' recognition and educational need about engineering education. For this, we surveyed secondary school technology teachers.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 First, most technology teachers perceive that engine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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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기술교사들이 갖고 있는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기술교사들이 갖고 있는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내용을 설정하였다.
  • 주) 진의남, 김용익 (2011).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발명교육 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 11(2),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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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교사들의 공학 관련 교수 능력 및 지식에 대한 교육요구도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1순위는 무엇인가? 첫째, 기술교사들의 공학관련 교수 능력 및 지식에 대한 교육요구도의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1순위는 설계,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공학교육을 통해 창의적 설계 및 문제해결과정을 체험하는 것이 공학교육의 효과 및 역할이라고 응답한 것과 일치하였으며, 관련 선행연구(김영민 외, 2013b)에서의 공학의 핵심 개념과도 일치하였다.
기술적 소양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현재의 청소년들은 최첨단 공학과 기술의 산출물인 스마트폰 이나 PC, 인터넷 등을 생활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기술적 소양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기술적 소양(Technological Literacy)은 기술을 이용하고, 관리하고, 평가하며,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ITEA, 2005).
기술교과에서의 공학적 내용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변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나타났는가? 10으로 높게 나타나 대부분의 기술교사들이 중・고등학교 기술교과에서 공학적 내용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별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 으며, 남자가 여자보다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공학적 내용에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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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년 업무 보고.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통계서비스(2015). 2015 교육통계연보. http://kess.kedi.re.kr/에서 2015년 12월 20일 검색함. 

  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15). 2015 국가 교육과정 개정. http://www.ncic.go.kr/에서 2015년 12월 20일 검색함. 

  4. 김영민(2012). 공학전문가가 인지하는 고등학교 공학 기술 교과 교육 목표와 내용 요소.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영민 외(2013a). 초.중등교육에서의 공학교육에 대한 공학 전문가들의 인식 연수.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2), 136-155. 

  6. 김영민 외(2013b). 초.중등학교 교사의 초.중등 공학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공학교육연구, 16(5), 9-17. 

  7. 김진연(2014). 중학교 기술교과에서 공학설계중심 STEAM 수업 자료 개발. 충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진연 외(2015). 중.고등학교 기술교과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기술교사의 인식 및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5(3), 51-73. 

  9. 김진수(2011). 기술교육에서 공학교육의 강화 전략. 2011 한국기술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33-57, 1월 22일. 대전:충남대학교 공학1호관 취봉홀. 

  10. 성의석(2012).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손소영(2007). K-12. 공학교육, 14(2), 7-9. 

  12. 이은상(2015a). 기술교사의 공학 교육역량 모델 개발. 충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이은상(2015b). 중학생의 기술 경험과 기술교과 흥미가 공학 진로 지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51-68. 

  14. 이춘식(2008).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 개발. 실과교육연구, 14(2), 157-174. 

  15. 조대연(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16. 진의남, 김용익(2011).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발명교육 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 11(2), 67-84. 

  17. 최유현(2005). 기술교과교육학. 형설출판사 

  18.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 공학교육인증기준2015(KEC2015). http://www.abeek.or.kr/intro/stendard.html.에서 2015. 1. 20. 자료 얻음. 

  19. 허영웅(2014). 공학설계과정 개발 및 공학기술 교과 '전기.전자와 정보통신 공학'단원에서 이 과정이 적용된 체험활동 과제 개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Borich, G. D. (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 up studies.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21.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ITEA/ ITEEA). (2000/2002/2007). Standards for Technological Literacy; Content for the study of technology. Reston. VA: Author. 

  22.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ITEA/ ITEEA)(2005). Technological Literacy for All: A Rationale and Structure for the Study of Technology. Reston. VA : Author. 

  23. Mink, O. G., et al. (1991). Developing and managing open organizations: A model and method for maximizing organizational potential. Austin: Somerset Consulting Group, Inc. 

  24. National Research Council(2012). A frameworks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25. NGSS Lead States(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y Press. 

  26. Purzer, S., et al. (2014). Engineering in pre-college settings. Purdu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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