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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개인 심리 특성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f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fluencing the Safety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3, 2016년, pp.102 - 108  

배성아 (호서대학교 교양학부) ,  노수림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옥승용 (한경대학교 토목안전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ange of accidents happen frequently in our society due to safety insensitivity, researches on individual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related to safety behavior and on safety education are increasing. However, safety behavior research that targets university students as potential employees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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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점을 고려할 때 대학생 안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심리특성 변인은 다양하게 탐색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라 실수와 안전습관은 여성에게서, 위반행동과 준수행동은 남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남을 보고한 문고리1)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별에 따른 안전행동의 하위요인의 차이를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잠재적 근로자로서 대학생의 안전-불안전 및 의도-비의도 차원에 따른 안전행동의 네 가지 유형(안전습관, 안전준수, 안전실수 및 안전위반)을 예측하는 개인적 심리 특성 영향과 성별 차이를 살펴보 았다.
  • 개인의 안전행동이 사회질서 유지 및 안전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요소임을 인식할 때, 안전행동 예측변인을 다양하게 밝히기 위한 연구가 계속 될 필요가 있지만, 현재는 일부 변인에 국한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심리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개인 심리적 변인으로 관심을 받는 자기조절(self-regulation) 변인을 추가하여 안전행동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자기조절은 인간의 수행능력과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의 행동, 인지, 정서를 조절하고 수정 및 규제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 하는 것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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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행동이란? 안전행동이란 인간과 환경의 건강이나 안전을 향상 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정의된다2) . 이는 안전행동의 영향이 그 행동을 하는 개인에게 한정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불안전 행동은 행위 주체자인 개인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환경에까지 막대한 피해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안전행동의 정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안전행동이란 인간과 환경의 건강이나 안전을 향상 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정의된다2) . 이는 안전행동의 영향이 그 행동을 하는 개인에게 한정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의 불안전 행동은 행위 주체자인 개인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환경에까지 막대한 피해로 작용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안전행동은 의도한 행동인지 의도하지 않은 행동인지에 따라 구분된다고 하였고3) , 이에 근거하여 문고리는 안전 관련 행동을 의도-비의도와 안전-불안전 행동의 2차원에 따라 Fig.
심리학 분야에서 사고를 유발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중 개인의 안전행동과 관련된 요인과 그에 대한 내용은? 성실성은 사회적으로 정해진 규칙이나 규범을 기꺼이 준수해 내려는 특성으로, 목표 지향적 행동을 조직하고,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정도와 관련된다. 따라서 성실성이 높은 사람은 근면하고, 체계적이며, 신중하며, 신뢰감을 주는 경향이 있다5) . 선행연구들에서 성실성은 안전행동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6) . 성실한 사람은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적고7) , 성실하지 못한 사람은 사고를 내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8) . 또한, 성실하지 못한 특성은 인지실패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결국 사고와도 관련 성이 높음을 예측할 수 있다9) . 인지실패는 정상적으로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범하게 되는 크고 작은 오류를 뜻한다. 인지실패는 주로 학습 능력의 손상이나 주의력과 집중력 저하 등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이 같은 인지실패의 결함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10). 특히, 대학생 시기는 사회인이 되기 위한 학업과 취업 준비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는 인지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11). 이처럼 인지실패를 많이 하는 사람이 주의를 분산시키는 과제를 수행할 때 실수 행위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12), 인지실패가 많은 근로자들은 불안전행동이 높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9) . 정서적 안정성도 안전행동과 관련되어 있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은 평안하고, 의지가 강하며, 독립적인 경향이 있는 반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사람은 걱정이 많고, 긴장하고, 우울증과 변덕이 심하고, 화를 잘내는 경향이 있다. 이 같은 요인들로 인하여 정서적 안정성이 낮은 사람들은 유사시에 불안전행동을 함으로써 사고를 유발시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개인이 직장에서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경험할 수록 자신의 직무수행이나 본인의 안전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직장 동료와 작업환경 등에 있어서 안전 분위기를 높이고자 추가적인 행동까지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3-14). 이에 따라, 정서적 안정성과 사고 및 안전 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관계가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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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G. R. Moon, "A Study of Safety Behavior Dimension", Master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9. 

  2. M. J. Burke, S. A. Sarpy, P. E. Tesluk and K. Smith-Crowe, "General Safety Performance: A Test of a Grounded Theoretical Model", Personnel Psychology, Vol. 55, No. 2, pp. 429-457, 2002. 

  3. J. R. Searle, "The Intentionality of Intention and Action", Cognitive Science, Vol. 4, pp. 47-70, 1980. 

  4. S. Clarke and K. Ward, "The Role of Leader Influence Tactics and Safety Climate in Engaging Employees' Safety Participation", Risk Analysis, Vol. 26, No. 5, pp. 1175-1185, 2006. 

  5. A. Y. No and Y. S. Kang, "Personality Psychology", Hakjisa, Seoul. 

  6. W. Y. Lee, "The Interacting Effects of Cognitive Failure, Consciousness and Job Stress 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s",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9, No. 3, pp. 475-497, 2006. 

  7. D. F. Cellar, Z. C. Nelson, C. M. Yorke and C. Bauer, "The Five-factor Model and Safety in the Workplace: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and Accident Involvement", Journal of Prevention & Intervention in the Community, Vol. 22, No. 1, pp. 43-52, 2001. 

  8. S. Clarke and I. T. Robertson,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cident Involvement in Occupational and Non-occupational Setting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78, pp. 355-376, 2005. 

  9. J. C. Wallace and S. J. Vodanovich, "Workplace Safety Performance: Conscientiousness, Cognitive Failure, and Their Interactio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 8, No. 4, pp. 316-327, 2003. 

  10. D.-Y. Jung and S. -H. Lee, "Influences of Safety-Practice and Cognitive Failure on Safety Accident among Middl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8, pp. 3665-3671, 2013. 

  11. D. E. Broadbent, P. F. Cooper, P. FitzGerald and K. R. Parkes, "The Cognitive Failures Questionnaire (CFQ) and its Correlates", Britis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21, pp. 1-16, 1982. 

  12. C. M. Wickens, M. E. Toplak and D. L. Wiesenthal, "Cognitive Failures as Predictors of Driving Errors, Lapses, and Violations", Accident Analysis Prevention, Vol. 40, No. 3, pp. 1223-1233, 2008. 

  13. Y. Go,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Safety Performance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Safety Performance",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15. 

  14. K. Lee and N. J. All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Workplace Deviance: The role of Affect and Cogni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7, No. 1, pp. 131-142, 2002. 

  15. R. F. Baumeister and K. D. Vohs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2004. 

  16. J. W. Koh and M. S. Choi, "Influence of Situational Role-play Based Safety Education on Safe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regulation of Infants", The 2015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5. 

  17. J. P. Tangney, R. F. Baumeister and A. L. Boone,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Vol. 72, No. 2, pp. 271-324, 2004. 

  18. L. R. Goldberg, "A Broad-bandwidth, Public 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level Facets of Several Five-factor Models", In I. Mervielde, I. Deary, F. De Fruyt, & F. Ostendorf (Ed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Tilburg, The Netherlands: Tilburg University Press, Vol. 7, pp. 7-28, 1999. 

  19. R. P. Guay, D. Choi, I.-S. Oh, M. S. Mitchell, M. K. Mount and K. Shin, "Why People Harm the Organization and its Members: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Human Performance, Vol. 29, No. 1, pp. 1-1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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