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과정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의 모델링 능력 변화과정 분석
Analysis of Changes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odeling Ability in Argument-bas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Investiga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4, 2016년, pp.276 - 285  

강여은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조혜숙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과학교사들의 모델링 능력 및 이의 변화과정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화학을 수강하는 사범대학 1학년 학생 21명을 대상으로 6개 주제에 대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예비과학교사의 모델링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에서 작성하는 보고서의 모델링 단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모델의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모델링 전략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제시하는 모델의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활동이 거듭되면서 모델링 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preservice science teachers' modeling ability and how it has changed in argument-based chemistry laboratory investigations. The participants for this study were twenty-one freshman students from teachers’ college and they carried out six topics of argument-based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과학교사들의 모델링 능력 및 이의 변화과정을 알아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 후 작성하는 결과보고서의 모델링 단계에서 예비과학교사들이 제시하는 모델의 수준을 분석하여 모델링 능력을 알아보았다.
  • 36 이 연구에서는 모델링을 강조한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 활동을 통해 모델링 요소와 모델링 전략의 측면에 대한 인지과정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모델링 능력의 형성 정도 및 변화과정에 대한 탐색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논의 기반 일반화학 실험에서 나타나는 예비과학교사들의 모델링 능력의 변화 및 변화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예비과학교사들의 모델링 능력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Lee, 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994, 4, 67. 

  2. Kim, J. Korean pragmatics; Hyungseul Publication: Seoul, 1982. 

  3. Gilbert, S. W.; Ireton, S. W. In Understanding models in earth and space science; NSTA Press: Arlington, 2003. 

  4.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Shwartz, Y.; Hug, B.;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 632. 

  5. Gilbert, J. K.; Boulter, C. J.; Rutherford, 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8, 20, 83. 

  6. Gobert, J. D.; Buckley, B.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891. 

  7. Chamizo, J. A. Science & Education 2013, 22, 1613. 

  8. Greca, I. M.; Moreira, M. A. Science Education 2002, 85, 106. 

  9. Buckley, B. C.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895. 

  10. Johnson-Laird, P. N. Mental Model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83. 

  11. Gilbert, J. K.; Boulter, C. J.; Rutherford, M. In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Gilbert, J. K., Boulter, C.,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 Dordrecht, 2000; p 193. 

  12.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ic Press: Washington, D.C., 2011. 

  13. Ha, J.; Lee, H.; Kang, 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09, 19, 187. 

  14. Khan, S. Science Education 2007, 91, 877. 

  15. Boulter, C. J.; Buckly B. C. In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Gilbert, J. K., Boulter, C., Eds.; Kluwer Academic Publisher: Dordrecht, 2000; p 41. 

  16. Justi, R.; Gilbert, J.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369. 

  17. Passmore, C. M.; Svoboda,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4, 1535. 

  18. Maia, P. F.; Justi,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9, 31, 603. 

  19. Saari, H.; Viiri,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3, 25, 1333. 

  20. Schwarz, C. V.; White, B. Y.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165. 

  21. Mendonça, P. C.; Justi,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35, 2407. 

  22. Lehrer, R.; Schauble, L. In Advances in Instructional Psycholog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ew Jersey, 2000; p 101.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OE, Notice No. 2015-74, 2015. 

  24. Ministry of Educatio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OE, Notice No. 2011-2361, 2012. 

  25.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93. 

  26.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ic Press: Washington, D.C., 2007. 

  27. Osborne, J.; Dillon, J. Science Education in Europe; The Nuffield Foundation: London, 2008. 

  28. Lederman, N. G. In Hand 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New Jersey, 2007; p 831. 

  29. Zhang, B.; Liu, X.; Krajcik, J. S. Science Education 2006, 90, 579. 

  30. Clement,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1041. 

  31. Penner, D. E. Review of Research in Education 2001, 25, 1. 

  32. Spitulnik, M. W.; Krajcik, J.; Soloway, E. In Modeling and Simula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Wallace, F., Nancy R., Eds.; Springer: New York, 1999; p 70. 

  33. Cho, H.; Nam, J.; Lee, 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4, 34, 479. 

  34. Cho, H.;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4, 34, 583. 

  35. Oh, P.; Oh, 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 1109. 

  36. Lee, D.; Nam, J.; Cho,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5, 35, 313. 

  37.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National Academic Press: Washington, D.C., 2000. 

  38. Heo, E. The Impact of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using Reading frame-based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on College Students' Reflective Thinking. Ph.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1. 

  39. Keys, C. W.; Hand, B.; Pria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 

  40. Bamberger, Y. M.; Davis, E. 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3, 35, 2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