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각장애인의 학습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패션액세서리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the Fashion Accessory Design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the Educational Efficiency of the Visually Impaired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6, 2016년, pp.95 - 109  

임시은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cess of making fashion accessories brings many benefits to visually impaired people. It helps the development of their tactile sensation, improves their aesthetic attitude, creativity, and imagination, and brings energy to their life. The current accessory making education in Korea is targe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시각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인간의 시각장애는 심리적 우울감과 상실감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실문제에 대응하는 자신감과 사회 구성원이라는 소속감, 학습 동기의 강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시각장애인을 교육할 때에는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Kim, 2010).
시각장애인의 교육에 고려해야하는 것은? 인간의 시각장애는 심리적 우울감과 상실감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실문제에 대응하는 자신감과 사회 구성원이라는 소속감, 학습 동기의 강화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시각장애인을 교육할 때에는 교육적, 심리적, 사회적인 측면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Kim, 2010).
시각장애인의 미술교육 중 공예활동이 주는 장점은? 시각장애인의 촉각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시각장애인용 촉각지도를 개발하는 연구(Yang, 2012; Oh & Park, 2015; Han & Yoon, 2013; Yang, 2012)가 많고, 시각장 애인을 위한 교육 자료 개발 및 지도방안에 관한 선행연구는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Cho, 2010; Han, 2015; Kim, 2012), 음악교육에 대한 연구(Lee, 2014; Park, 2014), 기타 언어나 학습지도에 관한 연구(Kim, 2015; Kim, 2004)가 있으며, 시각장애 인을 위한 공예활동 지도법이나 촉각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공예활동은 수작업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촉각발달 및 제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공예 활동 중 패션액세서리 디자인은 촉각발달은 물론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고 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다. 기존의 액세서리 교구는 정안인을 대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않아 교육할 때 어려움이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aek, J. M. (2004). Beads craft. Seoul, Republic of Korea: Hyosung. 

  2. Beads craft association (2005). Beads guide. Yangju, Republic of Korea: Jongienara-book. 

  3. Bourgeois. S., & Garsmeur. B. (2006). Beads craft 3. Seoul, Republic of Korea: EZ-book. 

  4. Cho, Y. J. (2010). A study on art education of visually impaired students - focused on the sense of touch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5. Clare P. (1999). History of accessory. Seoul, Republic of Korea: Sigongsa. 

  6. Dessain et Tolra. (2006). Beads craft 2, Seoul, Republic of Korea: EZ-book. 

  7. Han, O. H. (2015). A study on instructions for art education through the five senses for students with visual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8. Han, S. B., & Yoon, J. S. (2013).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two-point thresholds to provide plantar tactual perception information on walk roads for the visually impaired. Journal of the society of design convergence, 12(6), pp. 127-139. 

  9. Kim, M. H. (2015).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on chinese pronunciation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0. Kim, S. Y, Yoon, J. A., & Lee, Y. H. (2014). Kitsch features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accesso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 64(6), pp. 102-119. 

  11. Kim, Y. L. (2012). A study on art education of making meaning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2. Kim, Y. I. (2010). Welfare for the visually impaired. Paju, Republic of Korea: Jipmoondang. 

  13. Kim, Y. I. (2004). 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 for visually impaired students, Korea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14. Kim, Y. I, Kang, J. H, Kim, J. S, Kim, J. Y, Kim, H. S, Park, Y. J, ... Han, S. W. (2001). Contemporary fashion & accessory design. Seoul, Republic of Korea: Kyomunsa. 

  15. Kook, Y. J., & Yoo, J. Y. (2005). Beautiful beads craft., Paju, Republic of Korea: Sungandang. 

  16. Lee, J. K. (2007). Beads map Vol. 2. Seoul, Republic of Korea; Beads map. 

  17. Lee, M. J. (2014). Teaching instruction of Hyang-piri for the visually impair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8. Lee, T. H. (2005). Introduction for rehabilitation of the visually impaired. Seoul, Republic of Korea: World science. 

  19. Moon, H. S. (2006). Beads. Paju, Republic of Korea: Gimmyoung publishers 

  20. Oh, C. W., & Park, J. K. (2015). A study on the symbol of tactile map for blind people. Journal of the professional geographers, 49(3), pp. 325-334. 

  21. Park, M. J. (2014). The development and research about braille learning materials for the piano education of the visually impaired - Dong-il Sheen "Suite for piano yellow umbrella"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22. Swarovski Elements (2010). Crystal style book. Seoul, Republic of Korea: Jungang m&b. 

  23. Yang, S. H. (2012). A study on the tactile map with tactile symbols for visually impaired people. Journal of the Korea digital design, 34, pp. 103-112. 

  24. Yang, S. H. (2012). The design of a tactile map in public traffic facilities for visually-impaired people: haptic s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5(5), pp. 85-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