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SO 9001:2015 개정규격 전환에 따른 제조업체의 대응 방안
Counterplan of Manufacturers in Accordance with ISO 9001:2015 Revision Convers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9 no.3, 2016년, pp.71 - 82  

김호균 (동의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병환 () ,  박동준 (부경대학교 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9000 QMS (Quality Management System) standards specify requirements that need to demonstrate an organization's ability to consistently provide products or services. Korean companies have been implementing ISO 9000 QMS to compete in global mar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까지 2015 개정규격과 관련하여 제조업 대응 방안과 관련된 기존연구는 문헌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동남권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현재 ISO 9001:2008을 운용하고 있는 품질경영 담당자에게 ISO 9001:2015 개정 규격 요건들과의 차이점에 대하여 해설과 함께 면접을 실시하고 이를 근거로 2015년 개정 규격으로 인증을 전환해야 하는 제조업체들의 특성과 2015년 개정 규격과의 관련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으려고 한다. 이 결과는 ISO 9001:2015 개정 규격으로 전환 인증을 추진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실무자들에게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본 논문의 목적에 따라서 앞에서 발견된 중요한 특성들과 개정 규격으로의 전환에 필수적인 “적합성 개수”와의 관련성을 찾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업체들의 주요 특성에 따라 개정 규격에 잘 적합되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적합성 개수”의 유의성을 확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경쟁력의 원천은 어디에 있는가? 기업경쟁력의 원천은 고객만족에 있으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고객만족의 중요 요소 중 하나이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조직적으로 품질보증 활동을 하고 있다.
품질보증 활동의 객관성과 효율성으 높이기 위해 도입된 제도는?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하여 조직적으로 품질보증 활동을 하고 있다. 품질보증 활동의 객관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 3자의 평가가 필요하게 되었고 품질경영시스템 (QMS : quality management system) 인증제도가 도입 확산되었다. 최근에는 품질경영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환경 경영시스템(EMS :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 안전 보건경영시스템(OHSAS :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management system) 등 여러 가지 경영시스템이 운용되고 있다.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약 5년마다 하는 일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는 1987년에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0 시리즈를 최초로 제정하였고 조직은 이 규격의 인증으로 제공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프로세스 하여 품질경영 활동을 개선함으로써 지속적인 개선을 보장할 수 있다. ISO는 변화 하는 시장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약 5년마다 규격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ISO 9000 패밀리(현재는 시리즈 대신 사용됨)는 처음 제정된 이래로 1994년, 2000년, 2008년, 2015년에 네 차례 개정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endell, T., The implication of the changes to ISO 9000 for organizational excellence?, Measuring Business Excellence, 2000, Vol. 4, No. 3, pp. 11-14. 

  2. Casadesus, M. and Karapetrovic, S., The erosion of ISO 9000 benefits : a tempor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5, Vol. 22, No. 2, pp. 120-136. 

  3. Conti, T., Quality standards development in a hypercompetitive scenario, TQM Magazine, 1999, Vol. 11, No. 6, pp. 402-408. 

  4. Goh, H.W. and Chung, Y.B., The effect of ISO 9001: 2000 Quality Management System's Requir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7, Vol. 30, No. 3, pp. 135-149. 

  5. ISO,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ISO 9001-Quality Management System Standards, 2000, ISO publications, Geneva. 

  6. Laszlo, G.P., ISO 9000:2000 Version : implications for applicants and examiners, The TQM magazine, 2000, Vol. 12, No. 5, pp. 336-339. 

  7. Magd, H. and Curry, A., An empirical analysis of management attitudes towards ISO 9001:2000 in Egypt, The TQM magazine, 2003, Vol. 15, No. 6, pp. 381-390. 

  8. Park, D.J., Kang, B.H., and Kim, H.G., An Empirical Study of ISO 9001:2008 Surveillance Audits : Focused on Subcontractors of Shipbuilding Industry, Journal of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2011, Vol. 16, No. 3, pp. 145-158. 

  9. Park, D.J., Kim, H.G., and Kang, B.H., ISO 9001:2000 QMS Practices Analysis of Machinery and Metal Manufacturing Companies, IE Interfaces, 2004, Vol. 17, No. 3, pp. 349-358. 

  10. Park, D.J., Kim, H.G., and Kang, B.H., Quality Environment Management System Evaluation of Machinery and Metal Manufacturing Companies related to Marine Equipment : a Case Study Using Audit Res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9, Vol. 37, No. 2, pp. 12-21. 

  11. Park, D.J., Kim, H.G., Jung, H.S., and Kang, B.H., Analysis of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in Steel Outfit Firms of Korean Shipbuilding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0, Vol. 28, No. 4, pp. 106-118. 

  12. Park, D.J., Kim, H.G., Kang, B.H., and Jung, H.S., Business values of ISO 9000:2000 to Korean shipbuilding machinery manufacturing enterpris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7, Vol. 24, No. 1, pp. 32-48. 

  13. Park, D.J., Yoon, W.Y., and Kim, H.G., Research Trend and Future of ISO 9000 Quality Management System :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7, Vol. 35, No. 3, pp. 1-20. 

  14. Psomas, E.L., Pantouvakis, A., and Kafetzopoulos, D. P., The impact of ISO 9001 effectiveness on the performance of service companies, Managing Service Quality, 2013, Vol. 23, No. 2, pp. 149-164. 

  15. Russell, S., ISO 9000:2000 and the EFQM excellence model : competition or co-operation?, Total Quality Management, 2000, Vol. 11, No. 4-6, pp. 657-665. 

  16. Sampaio, P., Saraiva, P., and Rodrigues, A.G., ISO 9001 certification research : questions, answers and approaches,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9, Vol. 26, No. 1, pp. 38-58. 

  17. Tsim, Y.C., Yeung, V.W.S., and Leung, E.T.C., An adaptation to ISO 9001:2000 for certified organizations, Managerial Auditing Journal, 2002, Vol. 17, No. 5, pp. 19-23. 

  18. Van der Wiele, T., Van Iwaarden, J., Williams, R., and Dale, B., Perceptions about the ISO9000(2000) quality system standard revision and its value : The Dutch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2005, Vol. 22, No. 2, pp. 101-1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