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에서 기술수용의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IT서비스 전문기업의 사례 중심) A Study on the Impact of Intention of Technology Acceptance for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Case Specialized Company with IT Servi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혼합학습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추가로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뿐만 아니라 오프라이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도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는 스마트러닝 학습태도의 변인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긍정적인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혼합학습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추가로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뿐만 아니라 오프라이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도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는 스마트러닝 학습태도의 변인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긍정적인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This study quantitatively measured the impact of blended learning with smart devices for learning satisfaction. It is targeted in specialized domestic company with IT Service which build smart learning systems and utilize for employee training. Specifically, it empirically analyzed that learning att...
This study quantitatively measured the impact of blended learning with smart devices for learning satisfaction. It is targeted in specialized domestic company with IT Service which build smart learning systems and utilize for employee training. Specifically, it empirically analyzed that learning attitude(Self-efficacy, Self-innovativenes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with smart devices affect acceptance of smart learning and offline face-to-face learning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learning attitude of the smart learning gave a posi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of the smart learning and then acceptance of the smart learning gave a positive effect on offline face-to-face learning satisfaction. Additionally learning the attitude of the smart learning even gave a positive impact, as well as the acceptance of smart learning experience in offline training. It imply that this variables of smart-learning attitude affect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positive learning experience.
This study quantitatively measured the impact of blended learning with smart devices for learning satisfaction. It is targeted in specialized domestic company with IT Service which build smart learning systems and utilize for employee training. Specifically, it empirically analyzed that learning attitude(Self-efficacy, Self-innovativenes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with smart devices affect acceptance of smart learning and offline face-to-face learning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learning attitude of the smart learning gave a positive effect on the acceptance of the smart learning and then acceptance of the smart learning gave a positive effect on offline face-to-face learning satisfaction. Additionally learning the attitude of the smart learning even gave a positive impact, as well as the acceptance of smart learning experience in offline training. It imply that this variables of smart-learning attitude affect the self-directed learning and positive learning experience.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블렌디드 러닝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구성주의 입장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학습을 통해 교육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자 다양한 시도들이 지속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으로 쉽게 적용 가능한 온라인 교육과 면대면 오프라인 교육의 혼합형 교육이 다수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 왔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스마트러닝의 사용태도가 스마트러닝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면대면 오프라인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러닝, 블렌디드 러닝, 기술수용모형(TAM) 관련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IT서비스 전문기업의 임직원 교육 설문결과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블렌디드 러닝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스마트러닝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블렌디드 러닝에서 스마트러닝의 수용 정도가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셋째. 사용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동기와 관련이 있는 스마트러닝의 사용자 태도가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Global 기업들을 중심으로 임직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다양한 블렌디드 러닝을 연구하고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7].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선행학습과, 오프라인 면대면 집합교육을 혼합한 학습과정을 개발하고 IT서비스 전문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계층별 교육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스마트러닝의 사용태도가 스마트러닝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면대면 오프라인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러닝, 블렌디드 러닝, 기술수용모형(TAM) 관련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IT서비스 전문기업의 임직원 교육 설문결과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IT Service 전문회사의 `16년 계층별교육에 참여한 대상자 4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계층별교육간 진행된 현장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무성의한 답변 및 설문항목 누락자 41명과 설문의 충실도를 고려하기 위하여 설문 합산점수의 상/하위 각 5%(25명)를 제외하고 총 407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IT Service 전문회사의 `16년 계층별교육에 참여한 대상자 49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계층별교육간 진행된 현장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무성의한 답변 및 설문항목 누락자 41명과 설문의 충실도를 고려하기 위하여 설문 합산점수의 상/하위 각 5%(25명)를 제외하고 총 407명의 설문을 분석에 활용 하였다.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으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측정변수와 연구모형을 위한 조작적 정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실시하고, 그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의 적합도와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분석을 진행 하였다. 그리고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시행 하였다. 이를 위한 통계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1과 IBM AMOS 21을 사용하였다.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한 설문문항이 제대로 묶였는지 분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단순히 요인의 압축뿐만 아니라 요인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최대우도법을 시행하였으며, 요인회전은 사회과학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오블리민 사각회전법을 적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측정변수와 연구모형을 위한 조작적 정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실시하고, 그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의 적합도와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분석을 진행 하였다. 그리고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시행 하였다.
연구모형을 구성하는 측정항목의 적합도와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요인구성의 적합도 평가는 Table 4와 같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가설의 검증을 위해 Fig. 3과 같이 연구모형을 IBM AMOS21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모수 추정방법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적합도는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인 Table.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한 설문문항이 제대로 묶였는지 분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단순히 요인의 압축뿐만 아니라 요인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최대우도법을 시행하였으며, 요인회전은 사회과학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오블리민 사각회전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항목간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는 Cronbach’s a 분석으로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연구결과 자기효능감, 자기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으로 구성된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스마트러닝에 기반을 둔 블렌디드 러닝에서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교육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직접적으로 상관이 없는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가 오프라인교육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러닝 학습태도를 구성하는 자기효능감, 자기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의 특성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긍정적인 학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 자기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으로 구성된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스마트러닝에 기반을 둔 블렌디드 러닝에서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교육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직접적으로 상관이 없는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가 오프라인교육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쉽게 접근 가능하고 활용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둘째, 면대면 오프라인교육 시에는 학습효과 증대를 위해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을 설계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이는 향후 이 사회의 주류를 이룰 세대의 특성 반영한 학습 방식과 설계를 의미한다.
이는 향후 이 사회의 주류를 이룰 세대의 특성 반영한 학습 방식과 설계를 의미한다. 셋째,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를 구성하는 변인은 단순히 학습뿐만 아니라 조직활성화를 위해 활용되어야 한다. 즉 조직관리 측면에서 열정과 긍정적인 조직 Loyalty를 통해 조직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본다.
즉 조직관리 측면에서 열정과 긍정적인 조직 Loyalty를 통해 조직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를 구성하는 변인인 자기효능감, 자기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단순히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욱 심도 있는 연구와 논의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방식과 세대의 변화 흐름에 맞는 스마트러닝을 효과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기효능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적이며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이 필요 하다. 그리고 학습자에 맞는 콘텐츠를 통해 학습의 유용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게끔 콘텐츠 Quality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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