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에서 기술수용의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IT서비스 전문기업의 사례 중심)
A Study on the Impact of Intention of Technology Acceptance for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Case Specialized Company with IT Service)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1 no.5, 2016년, pp.739 - 748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 ,  박동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혼합학습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스마트러닝의 수용은 오프라인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추가로 스마트러닝의 학습태도는 스마트러닝의 수용뿐만 아니라 오프라이 교육의 학습 만족도에도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는 스마트러닝 학습태도의 변인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긍정적인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quantitatively measured the impact of blended learning with smart devices for learning satisfaction. It is targeted in specialized domestic company with IT Service which build smart learning systems and utilize for employee training. Specifically, it empirically analyzed that learning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블렌디드 러닝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구성주의 입장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력학습을 통해 교육 효과성을 극대화 하고자 다양한 시도들이 지속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으로 쉽게 적용 가능한 온라인 교육과 면대면 오프라인 교육의 혼합형 교육이 다수 연구를 통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어 왔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스마트러닝의 사용태도가 스마트러닝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스마트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면대면 오프라인 교육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러닝, 블렌디드 러닝, 기술수용모형(TAM) 관련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IT서비스 전문기업의 임직원 교육 설문결과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조기 구축하고 임직원 교육을 위해 활용 중인 국내 IT Service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학습태도인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이 블렌디드 러닝에서 선행학습인 스마트러닝의 수용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스마트러닝과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의 블렌디드 러닝에서 스마트러닝의 수용 정도가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셋째. 사용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동기와 관련이 있는 스마트러닝의 사용자 태도가 오프라인 면대면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ang-Woon Lee, User Interaction Library for Natural Science Education Digital App-Book on Android Platform, 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20, 1, January, 2015) 

  2. Ho Kyun Shin & Young Ae Kim,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mart Learning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earning Tim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16, 5, 93-105, December, 2011 

  3. Kyoo-Sung Noh, A study on the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9, 2, pp.79-88, April, 2011 

  4. Hye-sung Moon & Kyeong-Mo Park, Needs Analysis for Smart Learning in University Education and Plans for Activ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1, 5, 175-190, May, 2013 

  5. Young-Ju Joo & Bo-Kyung Ju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on Students' Mobile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7, 484-496, July, 2013 

  6. Min, Seul Gi & Kim, Sung Hoon, A Study on Utilizing Gamification of Smart e-Learning to Improve Learners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 4, 177-187, December, 2015 

  7. Gyun Heo,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Students' Satisfaction in the Blended Lea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0, 1, 135-143, February, 2009 

  8. Leem Junghoon, 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Problem Based Learning Based on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6, 2, pp. 15-45, December, 2007 

  9. Graham C. R & Bonk C. J.,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Blended learning systems :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Pfeiffer Publishing, San Franscisco, 2006 

  10. Sung-Ju Lee & Jae-Hwan Kwon, The effects of online learning situation and learners’ learning style on satisfaction in Blend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2, 6, 95-103, December, 2011 

  11. Su-Mi Heu & Seong-Jin Choi & Gooman Park, A Study on Learning Model of Connected Program between High School and University : Focus on Experi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Media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19, 5, September, 2014 

  12. Ki-Hun Park & Yeung-Min Kim, A Study on Smart Phone based e-Learning and its Impact on Learner’s Satisfaction, The e-Business Studies, 14, 2, pp.25-45, June, 2013 

  13. Dong-woo Kim, A Study on the Willingness to Pay of Decision Factor for Mobile IPTV,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19, 3, May, 2014 

  14. Martin Fishbein & Icek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Philosophy and Rhetoric, 10, 2, pp.130-132, 1977 

  15.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MIS Quarterly, 13, 3, pp.319-340, 1989 

  16. Jin-Hwan Han,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Attitude of e-Learning on the Effectiveness of e-Learning, Journal of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6, 6, 100-108, June, 2006 

  17. Young-Ju Joo & Yoo-Kyoung Ham,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 6, 477-490, June, 2014 

  18. Joon-Hwan Kim, Hang Lee, Exploration of Variables that Affect Leaners'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ocial Learning, The e-Business Studies, 13, 2, 23-47, June, 2012 

  19. Lee, Jong-Yeon, Kim, Juri, Analysis on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Perceived Usefulness, Learner Satisfaction and Related Factors in Mobile Learning i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0, 1 pp.49-79, April, 2013 

  20. Young-min Kim,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Learning Flow on Learning Performance in Distribution and Logistics Education by e-Learning, The e-Business Studies 12, 2, 27-47, June, 2011 

  21. Ju-Yeon Oh & Byung-Woo Choi & Hyung-Gi Kim, The Impacts of self-directed learning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Korea Association for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15, 1, 207-226, May, 2013 

  22. Hyoseon Choi & Younghee Woo & Hyojung Jung, Students' Perception of Smart Learning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 10, 584-593, October,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