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79 - 87  

이병호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김정술 (춘해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내부마케팅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 소재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191명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의 하부요인 중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불안정, 관계갈등의 순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321).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의 하부요인 중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가 치과의료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dental hygienis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dental hygienists in Ulsan, Busan and Kyungnam(N=19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경영관리 측면에서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이직의도를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치과의료기관의 핵심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이직을 예방하기 위한 바람직한 근무환경 조성과 효율적 인사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병원의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이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규명한 본 연구가, 향후 치과경영 정책 수립에 있어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울산, 부산, 경남지역 치과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전국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내부마케팅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적인 특성이나 개인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만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예측 변인들에 대한 추가 연구 수행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가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의도가 증대되는 과정에서의 내부마케팅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치과의료 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핵심 요소인 치과위생사의 이직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무 환경 조성과 공정하고 공평한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동안 간호사나 치과위생사 등 병원종사자에 대한 근무환경과 관련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내부마케팅 등의 변수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단편적인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11-18], 병원경영 관리 입장에서 치과의료기관의 핵심인력인 치과위생사의 내부마케팅과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가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의도가 증대되는 과정에서의 내부마케팅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치과의료 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핵심 요소인 치과위생사의 이직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무 환경 조성과 공정하고 공평한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고객 마케팅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 의료기관들은 경영개선과 이윤창출을 위해 고객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외부고객에 대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만족을 통하여 병원의 가치를 창출시키는 외부고객 중심의 외부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6]. 그러나 내부고객이 불만족하면 외부마케팅에 한계를 가져와 병원 수익에도 결국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7]. 또한, 외부고객인 환자의 만족도는 내부고객인 직원들이 외부고객을 보다 적극적이고 충실한 마음으로 대할 때 가능해진다[8]. 내부마케팅은 기업의 첫 번째 시장은 종업원이라는 관점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에게 알리고 설득하기 이전에, 종업원에게 먼저 서비스가 제공하려는 편익을 인지 시키고 교육시켜 내부구성원인 종업원의 욕구를 우선 충족시키는 활동으로[9], 기업은 내부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고객서비스 개발과 향상, 고객서비스 품질 유지, 생산성 향상을 통한 비용 절감,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육성과 확보, 종업원의 이직률 저하와 같은 조직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10]. 치과위생사는 자신의 근무환경과 직업에 대해 만족하지 않으면 효율적인 업무수행은 기대하기 어렵기에 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적 사고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내부마케팅 활동은 긍정적 병원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11].
의료기관에서 효율적 인적자원 관리가 병원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되는 배경은? 최근 의료기관은 급격한 양적 팽창에 따라 의료서비스 과열 경쟁 및 의료장비의 고가화 등으로 인해 병원의 경영난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의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기관에서는 병원경영에 많은 관심을 지니게 되었다. 의료기관은 고도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과 기능을 가진 전문인으로 구성되어 타 산업보다 인력의 구성비가 높음으로 인해 효율적 인적자원 관리가 병원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신규직원 채용이나 직무교육도 인력관리 측면에서 보면 중요하지만 숙련된 종사자의 이직 방지 노력은 더욱 중요한 것으로, 높은 이직률은 병원의 채용비, 공석기간에 따른 충당비, 신임교육비 등에 대한 추가비용이 발생할 뿐만아니라 기존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공정성 개념과 조직분위기 유지에도 나쁜 영향을 줌으로써 장기적인 조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1].
최근 병원의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배경은? 최근 의료기관은 급격한 양적 팽창에 따라 의료서비스 과열 경쟁 및 의료장비의 고가화 등으로 인해 병원의 경영난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의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기관에서는 병원경영에 많은 관심을 지니게 되었다. 의료기관은 고도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과 기능을 가진 전문인으로 구성되어 타 산업보다 인력의 구성비가 높음으로 인해 효율적 인적자원 관리가 병원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Y. H. Kim. "Hospital human resource management", Soomoonsa, pp. 81-101, 2010. 

  2. J. J. Kim, S. S. Park. "Human resource management", Bobmunsa, pp. 345-346, 1995. 

  3. S. T. Chung. "Relationship between work environment, job stress, psychosocial stress, and fatigue of metropolitan rapid transit workers",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6. 

  4. H. E. Kim. "ICU nurses' health promoting behavior, depression & job stres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1. 

  5. H. J. Lee. "Organizational Behavior: Theory and Case Study", Sekyungsa, 1984. 

  6. S. B. Kim. "Hospital marketing management", Hyunmoon, pp. 1-19, 2012. 

  7. J. Choi, N. S. Ha.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3, No. 2, pp. 231-241, 2007. 

  8. S. K. Baek. "A Focus on the Compensation Package for Internal Customers The Internal Marketing Strategy for the Performance of Medical Service",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6, No. 3, pp. 90-108, 2001. 

  9. George WR. "The Retailing of service - A Challenging Future", Journal of Retailing, Vol. 53, No. 3, pp. 85, 1977. 

  10. Norman R. "Service Management: Strategy and Leadership in Service Business", John&Sons Ltd, 1984. 

  11. S. M. Baek. "The influence of the internal marketing factors in dental hospitals and clinics on the dental hygienist's turnover intentio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9. 

  12. M.S. Choi, D. H. Ji. "The comparative study on changes i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ccording to the convergence mediating factors and the level of emotional labor in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7-34, 2015. 

  13. M. J. Kim. "A study on job stress and sleep quality in Dental Hygienist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2. 

  14. S. R. Han. "The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the intention to leave among female employees at dental clinics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2014. 

  15. B. M. Bang, S. Y. Lee, J. O. Cheong. "Empirical study on the turn-over intention of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2, pp. 205-213, 2015. 

  16. J. A. Han, M. J. Kim. "The Convergence Study of Interpersonal Caring Behaviors on Anger,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3, pp. 87-98, 2016. 

  17. M. J. Kim, G. Y. Kang. "The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Stress and Mental Health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39-47, 2015. 

  18. K. A. Jang, H. S. Lee. "Factors Affecting the Self Esteem of a Convergence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7-186, 2015. 

  19. J. S. Yang. "The Effects of Employee's Job Stress on Emotional Well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master's thesis, Gachon Medical University, 2013. 

  20. S. M. Lee.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Factors on Work Stres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5, No. 4, pp. 790-806, 1995. 

  21. E. H. Kim. "The Effect of Hospitals' Internal Marketing on Nurses' Customer Orientation",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1. 

  22. K. H. Chung, I. H. Hwang, J. I. Shin. "A study i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and Customer Orientation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Public Enterpris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9, No. 1, pp. 103-122, 2007. 

  23. H. J. Yi, M. H. Kim, J. O. Che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ubfactors of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Government and Policy, Vol. 6, No. 2, pp. 51-75, 2014. 

  24. Y. J. Yi. "Service Marketing". 5th ed. Hakhyunsa, pp. 173-195,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