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Dental Hygienis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 소재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191명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의 하부요인 중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불안정, 관계갈등의 순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321).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의 하부요인 중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가 치과의료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본다.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 소재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191명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의 하부요인 중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불안정, 관계갈등의 순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2=.321). 둘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의 하부요인 중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가 치과의료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dental hygienis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dental hygienists in Ulsan, Busan and Kyungnam(N=19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dental hygienis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dental hygienists in Ulsan, Busan and Kyungnam(N=19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ws version 18.0. In conclusion, we obtained the next results. First, the influencing factor in turnover intention showed next sequences, job demand, organizational system, job insecurity and interpersonal conflict(R2=.321) Second, internal marketing showed had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Third, empowerment and reward system in sub-domain of internal marketing has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future dental human resource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l market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of dental hygienis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dental hygienists in Ulsan, Busan and Kyungnam(N=191).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for windows version 18.0. In conclusion, we obtained the next results. First, the influencing factor in turnover intention showed next sequences, job demand, organizational system, job insecurity and interpersonal conflict(R2=.321) Second, internal marketing showed had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Third, empowerment and reward system in sub-domain of internal marketing has moder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the future dental human resourc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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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병원경영관리 측면에서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이직의도를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치과의료기관의 핵심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이직을 예방하기 위한 바람직한 근무환경 조성과 효율적 인사관리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병원의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이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규명한 본 연구가, 향후 치과경영 정책 수립에 있어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울산, 부산, 경남지역 치과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전국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내부마케팅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적인 특성이나 개인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만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예측 변인들에 대한 추가 연구 수행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가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의도가 증대되는 과정에서의 내부마케팅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치과의료 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핵심 요소인 치과위생사의 이직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무 환경 조성과 공정하고 공평한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동안 간호사나 치과위생사 등 병원종사자에 대한 근무환경과 관련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내부마케팅 등의 변수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단편적인 연구는 많이 이루어졌으나[11-18], 병원경영 관리 입장에서 치과의료기관의 핵심인력인 치과위생사의 내부마케팅과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가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이직의도가 증대되는 과정에서의 내부마케팅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치과의료 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핵심 요소인 치과위생사의 이직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근무 환경 조성과 공정하고 공평한 인사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대해 미리 작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에 연구대상자가 직접 응답하였다. 설문 내용은 내부마케팅 26문항, 직무스트레스 14문항, 이직의도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에 대해 미리 작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에 연구대상자가 직접 응답하였다. 설문 내용은 내부마케팅 26문항, 직무스트레스 14문항, 이직의도 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전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5점 표시하여 처리하였으며, 부정적 의미를 내포한 문항은 역환산 처리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대해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량을 구하였고, 인구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의 차이는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경제학적 특성으로는 성별, 결혼유무, 학력, 근무연수, 월급여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치과위생사의 내부마케팅 인지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는 김은희[2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내부마케팅 26문항에 대해 요인적재치 0.
치과위생사의 이직의도를 측정하는 도구는 이상미[20]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도구의 신뢰성은 Cronbach's α=.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도구는 양정숙[19]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14문항에 대해 요인적재치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4년 8월 1일에서 2014년 8월 20일까지 경남, 부산, 울산지역 소재 치과병원 중 치과위생사 20명 이상이 근무하는 치과병원을 대상으로 사전에 연구자의 연구계획을 각 병원관리자에게 충분히 설명을 한 후 조사를 승낙한 12개 치과병원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19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191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8월 1일에서 2014년 8월 20일까지 경남, 부산, 울산지역 소재 치과병원 중 치과위생사 20명 이상이 근무하는 치과병원을 대상으로 사전에 연구자의 연구계획을 각 병원관리자에게 충분히 설명을 한 후 조사를 승낙한 12개 치과병원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한 19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191부를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있어 내부마케팅 하부요인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상호작용항을 사용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내부마케팅의 하부요인인 권한위임, 보상시스템의 경우 직무스트레스의 상호작용변수를 투입한 Model 3에서 유의한 양(+)의 조절효과를 보여 직무스트레스는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이 증가할수록 이직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에 있어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상호작용항을 사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는 [Table 5]와 같이 독립변수와 조절변수가 함께 반영된 Model 2에서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34.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대해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량을 구하였고, 인구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의 차이는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요인과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서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의 기술통계량을 구하였고, 인구사회경제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의 차이는 t-test와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요인과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서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00으로 요인분석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의 요인은 직무요구(3문항), 관계갈등(3문항), 조직체계(4문항), 직무불안정(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직무스트레스의 신뢰성은 Cronbach's α=.
치과위생사의 내부마케팅 인지정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는 김은희[2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내부마케팅 26문항에 대해 요인적재치 0.4 이상, 고유값 1.0 이상을 기준으로 배리맥스(Varimax) 방법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에 부합되지 않는 3개 문항을 제거한 23문항에서 5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Kaiser-Meyer-Olkin값은 .
136)의 순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내부마케팅 전체와 하부요인 중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이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하기에 치과위생사의 이직의도 감소를 위해서는 치과경영자는 내부 구성원에 대한 효율적 인사배치와 관리를 통해 치과위생사의 직무 부담감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 된다.
본 연구 결과, 연구대상자의 직무스트레스 정도는 2.81로 나타났으며, 하부요인별로 직무요구 3.25, 조직체계 3.00, 직무불안정 2.46, 관계갈등 2.44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김민정[13]의 연구에서도 업무관련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나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도구는 양정숙[19]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14문항에 대해 요인적재치 0.4 이상, 고유값 1.0 이상을 기준으로 배리맥스(Varimax) 방법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에 부합되지 않는 1개 문항을 제거한 후, 13문항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Kaiser-Meyer-Olkin값이 .
0 이상을 기준으로 배리맥스(Varimax) 방법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에 부합되지 않는 3개 문항을 제거한 23문항에서 5개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Kaiser-Meyer-Olkin값은 .890이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p=.000으로 요인분석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의 요인은 교육훈련(4문항), 권한위임(5문항), 보상시스템(4문항), 경영층지원(6문항), 내부커뮤니케이션(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직무스트레스의 하부요인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직무스트레스의 하부요인을 독립변수로 이직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단계선택법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분산팽창지수는 10보다 적었으며, 공차한계는 0.1이상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직무스트레스 하부요인 중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불안정, 관계갈등의 순으로 이직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의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 이상을 기준으로 배리맥스(Varimax) 방법의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에 부합되지 않는 1개 문항을 제거한 후, 13문항 4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 연구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Kaiser-Meyer-Olkin값이 .688으로서 기준인 0.5이상을 충족시켰으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p=.000으로 요인분석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의 요인은 직무요구(3문항), 관계갈등(3문항), 조직체계(4문항), 직무불안정(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직무스트레스의 하부요인 중 직무요구(β=.280), 조직체계(β=.270), 직무불안정(β=.163), 관계갈등(β=.136)의 순으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33). 즉,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내부마케팅은 직무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이직의도를 높이는 영향력을 발휘하는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 하부요인 중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불안정, 관계갈등의 순으로 이직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의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 중 권한위임과 보상시스템 요인이 유의한 정(+)의 조절효과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층지원 요인의 경우 조절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권한위임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에게 최대한의 의사결정권을 부여함으로써 문제 발생 시 해결 가능한 대책을 빠른 시간 내에 마련한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업무를 행할 수도 있지만, 때론 책임이 동반되기에 일부 종업원들에게는 오히려 부담감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이 과정에서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마케팅이 직무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이직의도를 높이는 영향력을 발휘하는 조절효과를 갖는다는 것은 의미있는 결과로써 내부마케팅 인식이 높은 집단일수록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이직의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0%였다. 직무스트레스와 내부마케팅의 상호작용변수를 투입한 Model 3에서는 설명력이 35.6%로 Model 2보다 1.6% 증가하였으며, F증가분은 4.641로 유의한 양(+)의 조절효과를 보였다(p=.033). 즉,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내부마케팅은 직무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이직의도를 높이는 영향력을 발휘하는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의 모든 구성요인들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직무요구, 조직체계, 직무불안정, 관계 갈등의 순으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이희진 등[23]의 연구에서는 조직 관리, 직무요구, 직무자체의 순으로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본 연구와 차이를 보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 이직의도의 집단 간 차이는 [Table 3]에서 제시하였다. 치과위생사의 임상경력에 따른 기준으로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경우 임상경력 3-7년이 가장 높았으며, 1년 미만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내부마케팅의 경우는 임상경력 1년 미만이 3.
후속연구
그러하기에 치과위생사의 이직의도 감소를 위해서는 치과경영자는 내부 구성원에 대한 효율적 인사배치와 관리를 통해 치과위생사의 직무 부담감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 된다. 또한, 의사결정권에 있어 부담감을 느낄 정도의 권한위임이 아닌 자신의 업무역량에 맞는 권한위임을 통해 치과위생사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보상시스템의 운영을 통해 치과경영성과에 기여했을 때 합리적인 금전적 또는 비금전적 대가를 지불하여 이에 대한 불평이 없도록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병원의 인적자원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병원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지고 의사결정이 지연되어 결국에는 의료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2]. 이에 병원의 인적자원 관리 방안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이지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내부마케팅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규명한 본 연구가, 향후 치과경영 정책 수립에 있어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인지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울산, 부산, 경남지역 치과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전국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내부마케팅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적인 특성이나 개인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만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울산, 부산, 경남지역 치과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전국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으며, 직무스트레스와 내부마케팅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역적인 특성이나 개인적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직무스트레스, 내부마케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만 국한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예측 변인들에 대한 추가 연구 수행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고객 마케팅의 한계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재 의료기관들은 경영개선과 이윤창출을 위해 고객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외부고객에 대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만족을 통하여 병원의 가치를 창출시키는 외부고객 중심의 외부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6]. 그러나 내부고객이 불만족하면 외부마케팅에 한계를 가져와 병원 수익에도 결국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7]. 또한, 외부고객인 환자의 만족도는 내부고객인 직원들이 외부고객을 보다 적극적이고 충실한 마음으로 대할 때 가능해진다[8]. 내부마케팅은 기업의 첫 번째 시장은 종업원이라는 관점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들에게 알리고 설득하기 이전에, 종업원에게 먼저 서비스가 제공하려는 편익을 인지 시키고 교육시켜 내부구성원인 종업원의 욕구를 우선 충족시키는 활동으로[9], 기업은 내부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고객서비스 개발과 향상, 고객서비스 품질 유지, 생산성 향상을 통한 비용 절감,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육성과 확보, 종업원의 이직률 저하와 같은 조직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10]. 치과위생사는 자신의 근무환경과 직업에 대해 만족하지 않으면 효율적인 업무수행은 기대하기 어렵기에 치과위생사의 고객지향적 사고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내부마케팅 활동은 긍정적 병원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11].
의료기관에서 효율적 인적자원 관리가 병원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되는 배경은?
최근 의료기관은 급격한 양적 팽창에 따라 의료서비스 과열 경쟁 및 의료장비의 고가화 등으로 인해 병원의 경영난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의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기관에서는 병원경영에 많은 관심을 지니게 되었다. 의료기관은 고도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과 기능을 가진 전문인으로 구성되어 타 산업보다 인력의 구성비가 높음으로 인해 효율적 인적자원 관리가 병원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신규직원 채용이나 직무교육도 인력관리 측면에서 보면 중요하지만 숙련된 종사자의 이직 방지 노력은 더욱 중요한 것으로, 높은 이직률은 병원의 채용비, 공석기간에 따른 충당비, 신임교육비 등에 대한 추가비용이 발생할 뿐만아니라 기존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공정성 개념과 조직분위기 유지에도 나쁜 영향을 줌으로써 장기적인 조직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1].
최근 병원의 경영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배경은?
최근 의료기관은 급격한 양적 팽창에 따라 의료서비스 과열 경쟁 및 의료장비의 고가화 등으로 인해 병원의 경영난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의료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의료기관에서는 병원경영에 많은 관심을 지니게 되었다. 의료기관은 고도로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능력과 기능을 가진 전문인으로 구성되어 타 산업보다 인력의 구성비가 높음으로 인해 효율적 인적자원 관리가 병원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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