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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내 연료성분 정량분석
Quantitative Analysis of Fuel in Engine Oil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8 no.6, 2017년, pp.714 - 719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  김지연 (한국석유관리원) ,  나용규 (한국석유관리원) ,  김종렬 (한국석유관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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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가 혼합된 엔진오일은 차량의 문제(엔진마모, 화재, 급발진 등)를 초래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가 혼합된 엔진오일의 다양한 성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연료혼합 엔진오일은 인화점, 유동점, 밀도, 동점도, 저온 겉보기점도가 낮아졌다. 사구법 내마모성능시험에서는 연료가 혼합된 엔진오일이 열악한 윤활성으로 마모흔(wear scar)이 증가하였다. 또한 우리 연구팀은 ASTM D2887 방법을 적용한 고온모사증류시험(SIMDIST, simulated distillation)을 통해 엔진오일 내 연료성분을 분석하였다. SIMDIST 분석결과 연료는 엔진오일보다 짧은 머무름시간을 보였으며, 엔진오일 내 연료성분의 정량분석이 가능하였다. 이 SIMDIST 분석방법을 통해 기존 많은 분석장비, 시료양, 분석시간이 필요한 물성분석법을 대신하여 엔진오일 내 연료 오염여부 및 정도를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aminated engine oil by fuel can intimidate driver safety due to vehicle problems such as engine abrasion, fire and sudden unintended acceleration.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various functional properties of the engine oil contaminated with fuel. The test results indicated that the engi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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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엔진오일에 연료(휘발유, 경유)가 혼입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 엔진오일에 연료를 일정비율로 혼합한 뒤, 엔진오일의 물성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연료 혼입여부를 엔진오일의 물성분석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나, 이를 위해서는 물성분석을 위한 다양한 분석장비(인화점, 증류성상, 밀도, 동점도, 저온 겉보기점도, 유동점, 내마모성능시험기 등), 긴 분석시간 및 0.
  • 본 연구에서는 적은 양(0.2 µL)의 시료만으로도 엔진오일에 연료가 혼입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SIMDIST를 이용해 증류성상 변화 및 GC패턴 분석을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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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혼합 엔진오일의 물성은 어떻게 변하는가? 엔진오일에 연료를 일정비율로 혼합하여, 엔진오일의 물성을 분석한 결과, 연료혼합비율이 높아질수록 밀도, 유동점, 저온 겉보기점도, 인화점, 동점도가 낮아졌으며, 윤활성 부족으로 인해 마모흔 증가가 발견되었다. 또한 산화안정도는 경유혼합비율이 높아질수록 산화안정성이 열악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엔진오일의 점도가 낮아져 연소실로 이동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런 경우, 엔진오일 점도가 낮아져서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가 많은 양의 연료와 엔진오일이 연소되어 RPM (revolution per minute)이 올라가고, 불완전연소에 의한 배출가스 증가, 검 증가, 소음⋅진동증가, 엔진고장과 같이 차량의 중대한 문제발생뿐만 아니라 화재발생이나 급발진과 같은 치명적인 차량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9].
엔진오일은 무엇인가? 엔진오일은 원동기의 엔진을 원활하게 회전시키는 윤활제로서 윤활작용뿐만 아니라, 세정, 냉각, 밀폐 및 부식방지의 기능을 지니고 있어 항시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하여야 한다[7]. 이들 엔진오일은 차량의 종류(연료 및 출력 등)에 적합한 점도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Table 1과 같이 각 엔진오일 제품마다 일정수준 이상의 품질기준이 정해져 관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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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orea Automobile Manufacture Association, http://www.kama.or.kr. 

  2. S. Matsuo, K. Takami, and H. Yamamoto, Influence of properties of diesel fuel on diesel engine performance, J. Soc. Automot. Eng. Jpn., 58(11), 89-94 (2004). 

  3. Y. K. Lim, S. Y. Ham, J. M. Lee, and C. S. Jeong, A study on the change of physical properties of engine oil after vehicle driving,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28(2), 93-98 (2012). 

  4. C. S. Bae and Y. J. Jung, Fuel economy improvement of automotive engine, Auto J., 34(1), 39-45 (2012). 

  5. H. G. Kim and C. K.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diluted engine oil by diesel fuel,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21(4), 156-164 (2005). 

  6. C. K. Kim and H. G. Kim, Experimental study on the viscosity characteristics of diluted engine oils with diesel fuel,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24(1), 1-6 (2008). 

  7. T. Sagawa, H. Fugimoto, and K. Nakamura, Study of fuel dilution in direct-injection and multipoint injection gasoline 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2-01-1647 (2002). 

  8. The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Korea, Business act for quality standard, inspection method and inspection fee of petroleum product, 2011-203. 

  9. Newstapa, Sudden unintended acceleration, http://newstapa.org/37792 (2017). 

  10. V. H. J. M. Santos, E. D. C. Bruzza, J. E. Lima, and R. V. Lourega, Discriminant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of biodiesel fuel blends based on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FTIT), Energy Fuel, 30, 4905-4915 (2016). 

  11. K. J. Jeon and S. R. Yong, A study for analysis method of fuel dilution content in engine oil with TGA-DSC,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Fall National Meeting, 801-806 (2008). 

  12. Y. K. Lim, J. E. Lee, Y. G. Na, J. R. Kim, and J. H. Ha, Change in physical properties of engine oil contaminated with diesel,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33, 45-51 (2017). 

  13. ASTM D 445, Standard test method for kinematic viscosity of transparent and opaque liquids and calculation of dynamic viscosity. 

  14. ASTM D 5293, Standard test method for apparent viscosity of engine oils between -5 and $-35\;^{\circ}C$ using the cold-cranking simulator. 

  15. ASTM D1298, Standard test method for density, relative density (specific gravity) or API gravity of crude petroleum and liquid petroleum products by hydrometer method. 

  16. KS M ISO 2592, Determination of flash and fire points-Cleveland open cup method. 

  17. ISO 3679, Determination of flash point-Rapid equilibrium closed cup method. 

  18. ASTM D 2500, Standard test method for cloud point of petroleum products. 

  19. KS M 2021, Testing methods for oxidation stability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oil. 

  20. ISO 20623, Petroleum and related products-Determination of the extreme-pressure and anti-wear properties of fluids-Four ball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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