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27 - 36
유명란 (대구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강명숙 (국군간호사관학교) , 김혜원 (국군간호사관학교) , 한혜리 (국군일동병원) , 최주영 (국군간호사관학교)
Purpose: The purpose of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study was to test the effects of self-directed nursing practice using peer-tutoring, on the level of confidence,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practicing core nursing skills. Methods: The data w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율실습이란? | 그 결과, 한국의 간호대학은 실습전담강사를 배치하여 핵심기본간호술을 학습할 수 있는 자율실습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도 개편하고 있다. 자율실습이란 개방된 실습실에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습하는 실습을 말하며, 자율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정규 실습시간에 교수로부터 배운 핵심기본간호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갖는다. 하지만 숙련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같은 수준의 학생들 끼리 함께 연습하는 과정에서 잘못 이해한 부정확한 방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Lee & Shin, 2016). | |
숙련되지 않은 학생들이 자율실습을 할 때 제기되는 문제점은? | 자율실습이란 개방된 실습실에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습하는 실습을 말하며, 자율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정규 실습시간에 교수로부터 배운 핵심기본간호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갖는다. 하지만 숙련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같은 수준의 학생들 끼리 함께 연습하는 과정에서 잘못 이해한 부정확한 방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Lee & Shin, 2016).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자율실습 동안 실습전 담강사가 상주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는 있지만, 실습전담강사 대 학생 비율이 높아 학생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응하여 개별적으로 충분한 피드백을 제공하기는 어렵다(Park & Choi, 2016)는 제한점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보다 효과적인 자율 실습 운영방법이 필요하다. | |
자율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얻고자 하는 것은? | 그 결과, 한국의 간호대학은 실습전담강사를 배치하여 핵심기본간호술을 학습할 수 있는 자율실습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도 개편하고 있다. 자율실습이란 개방된 실습실에서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습하는 실습을 말하며, 자율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정규 실습시간에 교수로부터 배운 핵심기본간호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기회를 갖는다. 하지만 숙련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같은 수준의 학생들 끼리 함께 연습하는 과정에서 잘못 이해한 부정확한 방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Lee & Shin, 2016). |
Aoyama, M., Tamura, Y., Ishikawa, Y., Yada, M., & Miyawaki, I. (2013). Confidenceweighted testing: A descriptive study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Nursing & Health Sciences, 15(4), 504-509.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2), 364-371.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et al.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1), 47-56.
Christiansen, A., & Bell, A. (2010). Peer learning partnerships: Exploring the experience of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9(5-6), 803-810.
Daley, L. K., Menke, E., Kirkpatrick, B., & Sheets, D. (2008). Partners in practice: A win-win model for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1), 30-32.
El-Sayed, S. H., Metwally, F. G., & Abdeen, M. A. (2013). Effect of peer teaching on the performanc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nursing administration cours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9), 156-166.
Hwang, E. Y. (2008). Excellent tutoring. Seoul: Hakjisa.
Joo, G. E., So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Joo, Y. J., & Kim, J. Y. (2003). An inquiry into tutors roles and competencies in e-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4(1), 19-39.
Kim, I. S. (2010). A case study on the activity of a learning community : based on a peer tutoring in K-university.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3), 1-3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 Korean Nurses Association.
Lee, K. M. (2000). (The) Effect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concept in mathematic disabl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M. J. (2003).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 A meta 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Y. K. (2008). An academic achievement comparison of web-based learning and peer tutoring for learning by le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Loke, A. J., & Chow, F. L. (2007). Learning partnership-the experience of peer tutoring among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4(2), 237-244.
McKenna, L., & French, J. (2011). A step ahead: Teaching undergraduate students to be peer teacher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141-145.
Miciano, R. Z. (2006). Piloting a peer literacy program: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ion.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7(1), 76-84.
Paik, H. J. (2004). Educational evaluation of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through open laboratory self-directed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1(1), 13-20.
Seo, K. T. (2008). The Effectiveness of tutoring program on understanding and thinking ability of tutors and tute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 4(1), 49-62.
Son, J. Y. (1999). The effects of cross-age peer tutoring with students with disabilities on spelling achievement and on-task behavior of tutor and tute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Stone, R., Cooper, S., & Cant, R. (2013). The value of peer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Scholarly Research Network, 2013(1), 1-10.
Wolman, B. B. (1989).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Cambridge: Academic Press.
Xu, Y., Hartman, S., Uribe, G., & Mencke, R. (2001). The effects of peer tutor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final examination scores in mathematics. Journal of College Reading and Learning, 32(1), 22-31.
Yoo, M. S. (2001).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