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1, 2017년, pp.18 - 27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dustry needs for convergence education in the field of nano-technology, bio-technology, robot, and design. Firstly, the area of convergence technology in nano-tech, bio-tech, robot, and design fields was examin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y. The a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정된 융합신기술 분야는 무엇인가? |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장 2명, 공학교육혁신센터장 4명, 공학전공 교수 3명 총9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세미나 회의에서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공유한 후 공학교육에서 수요가 높다고 판단되는 융합신기술 네 개 분야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융합신기술 분야인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분야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해 수요조사를 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 중심의 세부 융합신기술 분야를 도출하였다(국제로봇연맹, 2015a, 2015b; 삼성경제연구소, 2007; 이인식 외, 2010). 초안으로 도출한 세부 융합기술분야에 대해 해당 분야 산업체 전문가 4인과 교수 4인을 대상으로 적절성을 검토 받았다. | |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 특징은 무엇인가? | 학문 융합 현상은 특히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지식의 창출능력을 요구하는 공학분야에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은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공학학문과 응용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연구 주제에도전하고, 사회현상에 대한 문제를 창의·융합적 지식과 기술을 통해서 해결하려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학자는 기본적인 공학적 능력뿐만 아니라 학문적 융합능력과 새로운 발상과 혁신을 도모하는 능력까지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다. | |
최근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은 어떠한가? | 21세기 들어 학문의 융합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최근 대학에서는 융합교육을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문 융합 현상은 특히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지식의 창출능력을 요구하는 공학분야에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은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공학학문과 응용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연구 주제에도전하고, 사회현상에 대한 문제를 창의·융합적 지식과 기술을 통해서 해결하려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다. |
국제로봇연맹(2015a). World Robotics - Industrial Robots 2015 보고서, from http://www.worldrobotics.org.
국제로봇연맹(2015b). World Robotics - Service Robots 2015 보고서, from http://www.worldrobotics.org.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 149-171.
삼성경제연구소 (2007). 의료산업의 5대 메가트랜드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안철수 (2010). T자형 인재 뛰어넘는 A자형 인재되라. 월간 혁신리더 2010년 3월호
유은정 (2009). 학문간 융합. 2009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포럼 2009년 6월 15일.
이인식 외 38명 (2010). 기술의 대융합. 서울: 고즈윈.
정영기 (2012). 철학과 공학의 융합사례 연구: 착한공학을 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63(3) : 271-291.
조성구, 이의수, 이명천, 이요한, 염세경 (2008).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복합학제 설계교육의 활성화 방안. 공학교육연구, 11(1) : 114-122.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