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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융합기술교육에 대한 산업체 수요조사 :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 분야를 중심으로
Industrial Needs Investigation on Technological Convergence Education: Focused on the Field of Nano-tech, Bio-tech, Robot, and Desig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1, 2017년, pp.18 - 27  

진성희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industry needs for convergence education in the field of nano-technology, bio-technology, robot, and design. Firstly, the area of convergence technology in nano-tech, bio-tech, robot, and design fields was examin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y. The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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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융합의 요구가 높은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로봇공학, 디자인 중심 공학분야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한산업체의 요구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서, 네 가지 분야의 융합기술교육을 위하여 어떠한 내용으로 융합이 필요한지, 이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는 어떠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공학분야에서 융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융합의 요구가 높은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로봇공학, 디자인 중심 공학분야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한산업체의 요구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서, 네 가지 분야의 융합기술교육을 위하여 어떠한 내용으로 융합이 필요한지, 이에 대한 산업체의 요구는 어떠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공학분야에서 융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대학 학부과정에서 융합교육이 필요하다면, 각 분야별로 적합한 융합교육유형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네 분야에서 학부과정에서의 가장 적합한 교육유형으로 연계전공/융합전공(제2전공 또는 제1전공과의 연계전공)이라고 응답한 사례가 가장 많았다.
  • 이 연구에서는 최근 공학교육에 화두가 되고 있는 융합신기술 교육에 대한 산업체 관점에서의 수요를 조사함으로써 전국의 각 공과대학에서 융합교육을 설계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산업체 관점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한 수요 조사에 앞서 융합교육의 요구가 높다고 판단되는 분야를 공학 교육 전문가 9인으로 구성된 전문가 세미나를 통해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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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정된 융합신기술 분야는 무엇인가? 공학교육혁신거점센터장 2명, 공학교육혁신센터장 4명, 공학전공 교수 3명 총9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세미나 회의에서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공유한 후 공학교육에서 수요가 높다고 판단되는 융합신기술 네 개 분야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융합신기술 분야인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분야에서의 융합교육에 대해 수요조사를 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나노, 바이오, 로봇, 디자인 중심의 세부 융합신기술 분야를 도출하였다(국제로봇연맹, 2015a, 2015b; 삼성경제연구소, 2007; 이인식 외, 2010). 초안으로 도출한 세부 융합기술분야에 대해 해당 분야 산업체 전문가 4인과 교수 4인을 대상으로 적절성을 검토 받았다.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 특징은 무엇인가? 학문 융합 현상은 특히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지식의 창출능력을 요구하는 공학분야에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은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공학학문과 응용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연구 주제에도전하고, 사회현상에 대한 문제를 창의·융합적 지식과 기술을 통해서 해결하려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학자는 기본적인 공학적 능력뿐만 아니라 학문적 융합능력과 새로운 발상과 혁신을 도모하는 능력까지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은 어떠한가? 21세기 들어 학문의 융합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함에 따라 최근 대학에서는 융합교육을 위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문 융합 현상은 특히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지식의 창출능력을 요구하는 공학분야에서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공학분야에서의 학문적 흐름은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공학학문과 응용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연구 주제에도전하고, 사회현상에 대한 문제를 창의·융합적 지식과 기술을 통해서 해결하려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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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국제로봇연맹(2015a). World Robotics - Industrial Robots 2015 보고서, from http://www.worldrobotics.org. 

  2. 국제로봇연맹(2015b). World Robotics - Service Robots 2015 보고서, from http://www.worldrobotics.org. 

  3. 박성미 (2013). 공학 ? 과학 ? 미학 ?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간 지식 융합을 위한 수렴영역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5(5) : 1031-1045. 

  4.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 149-171. 

  5. 삼성경제연구소 (2007). 의료산업의 5대 메가트랜드와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6. 안철수 (2010). T자형 인재 뛰어넘는 A자형 인재되라. 월간 혁신리더 2010년 3월호 

  7. 유은정 (2009). 학문간 융합. 2009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포럼 2009년 6월 15일. 

  8. 이인식 외 38명 (2010). 기술의 대융합. 서울: 고즈윈. 

  9. 정영기 (2012). 철학과 공학의 융합사례 연구: 착한공학을 중심으로. 동서철학연구, 63(3) : 271-291. 

  10. 조성구, 이의수, 이명천, 이요한, 염세경 (2008).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복합학제 설계교육의 활성화 방안. 공학교육연구, 11(1) : 114-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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