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7 no.1, 2017년, pp.23 - 49
박종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신재홍 (한국교원대학교) , 이수진 (한국교원대학교) , 마민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This study examined two current learning models for covariational reasoning(Carlson et al.(2002), Thompson, & Carlson(2017)), applied the models to teaching tw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그래프에 대한 해석이란? | 함수와 그래프에 관련된 대부분의 과제는 해석(interpretation)과 구성(construction)으로 분류된다. 해석은 그래프를 학생들이 이해하고 의미를 찾는 것을 말하며, 구성은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그래프를 그리거나 데이터를 점으로 찍거나 대수적 함수로 만드는 것 등을 말한다. 해석은 구성이 필요 없지만, 구성은 일부 해석을 토대로 한다. | |
함수가 중요한 이유는? | 함수는 현실 세계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수학의 여러 영역을 통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 2011). 이런 함수는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공변 추론에 대한 연구가 그 중 하나이다. | |
질적 그래프를 구성하거나 해석할 때 사용할 수치적인 정보가 없을 때 학생들은 무엇을 관찰하는가? | 따라서 그래프를 구성하거나 해석할 때 사용할 수치적인 정보가 없다. 대신에 학생들은 그래프의 일반적인 흐름을 보고, 두 변수 사이의 공변 관계를 관찰하게 된다(Leinhardt et al., 1990).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김남희?나귀수?박경미?이경화?정영옥?홍진곤(2011).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모성준(2013). 함수적 상황에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공변 수준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혜선(2015). 함수적 상황과 그래프 사이의 번역활동에서 나타나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특징분석-공변 추론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창범(2016). 학생들의 공변 추론 수준에 따른 함수 문제해결의 특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재홍.이중권(2009). 모의실험을 통한 두 예비교사의 공변 추론 이해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4), 453-472.
Carlson, M., Jacobs, S., Coe, E., Larsen, S., & Hsu, E. (2002). Applying covariational reasoning while modeling dynamic events: A framework and a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5), 352-378.
Castillo-Garsow, C. C. (2012). Continuous quantitative reasoning. In R. Mayes, R. Bonillia, L. L. Hatfield, & S. Belbase (Eds.), Quantitative reasoning: current state of understanding, WISDOMe Monographs (Vol. 2, pp. 55-73).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Confrey, J. & Smith, E. (1994). Exponential functions, rate of change, and the multiplicative uni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6, 135-164.
Hattikudur, Shanta, Richard W. Prather, Pamela Asquith, Martha W. Alibali, & Eric J. Knuth (2012). Constructing graphical representations: Middle schoolers' intuitions and developing knowledge about slope and intercept. School Science & Mathematics, 112(4), 230?40.
Leinhardt, G., Zaslavsky, O., & Stein, M. M. (1990). Functions, graphs, and graphing: Tasks, learning and teach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 1-64.
Saldanha, L., & Thompson, P. W. (1998). Re-thinking co-variation from a quantitative perspective: Simultaneous continuous variation. In S. B. Berenson & W. N. Coulombe (Eds.),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 North America. Raleigh, NC: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Thompson, P. W. (1993). qunatitive reasoning, complexity, and additive structur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5, 165-208.
Thompson, P. W. (1994a). Images of rate and operational understanding of the Fundamental Theorem of Calculu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6(2-3), 229-274.
Thompson, P. W. (1994b). The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speed and its relationship to concepts of rate. In G. Harel & J. Confrey (Eds.), The development of multiplicative reasoning in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181-234). Albany, NY: SUNY Press.
Thompson, P. W. (2011). Quantitative reasoning and mathematical modeling. In L. L. Hatfield, S. Cahmberlain, & S. Belbase (Eds.), New perspectives and directions for collabor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WISDOMe Monographs(Vol. 1, pp. 33-57). Laramie, WY: University of Wyoming.
Thompson, P. W. (2016). Researching mathematical meanings for teaching. In English, L., & Kirshner, D.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435-461). London: Taylor and Francis.
Thompson, P. W., & Carlson, M. P. (2017). Variation, covariation, and functions: Foundational ways of thinking mathematically. In J. 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421-456).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