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9 - 16
The result of TIMSS 2015 was announced at the end of 2016. In this research, we conducted test-curriculum matching analysis for 8th grade earth science and analyzed Korean student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and responses for TIMSS earth science test items. According to the results, Korean stu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성취도평가의 목적은? | 국가 단위에서 교육정책의 실행 실태나 정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외 학업성취도평가를 통해 학교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국내 학업성취도 평가와 더불어 다양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해 각국의 국가 교육 경쟁력을 세계 여러 나라와 비교⋅분석하여 해당 국가의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도 한다. | |
TIMSS란? | TIMSS는 평가틀 및 문항개발, 예비검사, 본검사, 결과 분석의 순서로 4년 주기로 수행되는 연구이다. 2016년 11월말에 TIMSS 2015 결과 발표가 있었다. | |
TIMSS 2015에서 우리나 학생들의 과학영역 정답률은? | 내용영역별 평균 정답률로부터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은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을 살펴보면, 생명과학 영역에서는 66%, 물상과학에서는 67%, 지구과학에서는 66%의 정답률을 나타내었으며, 세 영역에 대해 고른 정답률을 나타내어 특별히 어려워하는 영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Hong, M. Y., Jeong, E. Y., Lee, M. K., & Kwak, Y. (2006).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Science Achievement at International Benchmarks in TIMSS 200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2), 246-257.
Hong, M. Y., Park, C., Kim, S. S. (2001). An Analysis of Science Achievement of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 Repeat (TIMSS-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1(2), 328-341.
Jeong, E. Y., Park, C., Kim, K. H. (2006). An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 Science Achievement in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03).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1), 99-113.
KICE (2013).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national-leve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 Science. (Research Report CRC 2013-23). Seoul: KICE.
Kim, S., Park, J. H., Kim, H., Jin, E., Lee, M., Kim, J. Y., Ahn, Y., K., & Seo, J. H. (2012). Findings from TIMSS for Korea: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Research Report RRE 2012-4-3). Seoul: KICE.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15 revised subject curriculum II - Science Curriculum. (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KOFAC.
Lee, K., Kwak, Y., Lee, S., & Choi, J.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Research Report RRC 2012-4). Seoul: KICE.
Martin, M. O., Mullis, I. V. S., Foy, P., & Hooper, M. (2016). TIMSS 2015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Retrieved from Boston College,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website: http://timssandpirls.bc.edu/timss2015/international-results/
MOE (2014). Announcement of Major Issues of 2015 Integrated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general science courses(2014. 9. 24.). MOE press release.
Mullis et al. (2009). PIRLS 2011 assessment framework.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Mullis, I. V. S., & Martin, M. O. (2013). TIMSS 2015 Assessment Frameworks.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NRC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Sang, K., Kwak, Y., Park, J. H., &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 from TIMSS 2015 for Korea. (Research Report RRE 2016-15-1). Seoul: KICE.
Yoo, J. H. (2001). Analysing the Results of Physics - related Areas in the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 Repeat (TIMSS-R) for the Implications in the Curriculum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1(4), 757-7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