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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5 no.1, 2017년, pp.65 - 92
유석천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학과) , 맹결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학과) , 임성묵 (동국대학교-서울캠퍼스 경영대학 경영학과)
Purpose: The performance of global major airports is evaluated and several research questions are examined relative to the measures characterizing airport performance. Methods: The two-stage internal structure of airport performance is considered by decomposing it into physical operations and reven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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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자료포락분석을 시행하는 이유는? | 공항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그간 제안되어 왔던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은 공항과 같이 동일 표준 상에서의 비교가 불가능한 다수의 투입과 산출을 가지는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 DMU)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단 하나의 지수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이 활용 되어 왔다. DEA는 투입요소와 산출요소 간 함수적 관계를 명시적으로 가정할 필요가 없고, 실제 관찰되는 투입-산출 데이터에 기초하여 효율적 경계선(또는 베스트프랙티스 프런티어)을 실증적으로 추정한 후 이로부터의 거리를 토대로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DEA의 특징은? | 공항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그간 제안되어 왔던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자료포락분석(Data Envelopment Analysis, DEA)은 공항과 같이 동일 표준 상에서의 비교가 불가능한 다수의 투입과 산출을 가지는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 DMU)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단 하나의 지수로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많이 활용 되어 왔다. DEA는 투입요소와 산출요소 간 함수적 관계를 명시적으로 가정할 필요가 없고, 실제 관찰되는 투입-산출 데이터에 기초하여 효율적 경계선(또는 베스트프랙티스 프런티어)을 실증적으로 추정한 후 이로부터의 거리를 토대로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비효율적인 DMU에 대해서는 어떤 효율적인 DMU들을 참조하여, 어떤 투입-산출요소에서, 얼마만큼의 개선이 필요한지와 같은 성과 벤치마킹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
DEA와 네트워크 DEA 모형의 차이점은? | 최근 들어 가장 주목받고 있는 DEA 관련 연구주제 중 하나는 네트워크 DEA 모형이다. 통상적인 DEA는 단일 단계를 가지는 DMU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네트워크 DEA는 다단계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DMU를 대상으로 한다. 내부적으로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는 DMU일지라도 그것을 하나의 블랙박스처럼 간주하여 통상적인 DEA 모형을 적용하여 효율성 분석을 할 수도 있지만, 비효율성이 DMU 내 어느 내부 단계에서 초래되는지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DEA 분석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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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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