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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4, 2017년, pp.154 - 162
The aim of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n evaluation tool developed on the basis of performance outcome in Women's Health Nursing simulation practicum. A total of 110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one college. Data collection of this study was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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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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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교육기관의 교육 목표는? | 평균 수명의 연장, 경제수준의 향상, 질병 양상의 변화로 인하여 의료기술도 다양하고 복잡하게 발전하면서 의료수요자의 권리증진과 함께 질적 간호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대의료의 빠른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간호학 교육기관에서는 지식의 향상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실습교육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고루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1]. 즉, 단순한 술기 능력 향상 뿐 아니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우수한 임상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고, 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직면하였을 때 빠르고 정확한 임상판단을 통하여 신속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전문 간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2]. | |
간호교육의 질 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은? | 최근에는 국가적 차원에서 산업체 친화형 실무중심 인재 양성을 표방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인재상의 변화에 따라 간호교육의 질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학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이 졸업시점에 도달해야 할 능력과 자질로 12가지 학습성과를 제시하고 있다[3]. | |
간호학생이 졸업시점에 도달해야할 능력과 관련하여 학습성과 기반의 교육체제에서 강조하는 것은? | 학습성과 기반의 교육체제에서는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과 비중을 강조하고 있으며, 실습교육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를 확인 하고 중재, 평가, 재조정하는 과정을 습득하고, 정확한 임상판단능력과 비판적 사고, 임상수행능력의 획득을 강조한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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