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reality shock among new graduate nurse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ple of 111 new graduate nurses.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al,...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reality shock among new graduate nurse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ple of 111 new graduate nurses.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al, independent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via the SPSS Window 23.0 program. Results: Among general and work related characteristics, factors that have shown significant differences on reality shock were gender (t=-2.29, p=.024), work unit (t=3.31, p=.023) and whether they are working at unit they desired (t=-5.08, p<.001). Reality shock has shown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elf-resilience (r=-.51, p<.001) and social support (r=-.41, p<.001). Factors that affected the reality shock on new graduate nurses were self-resilience (${\beta}=-.43$, p<.001), whether they are working at unit they desired (${\beta}=.35$, p<.001) and their currently work unit (${\beta}=-.17$, p=.028). These factors take into account of 38.0% of overall reality shock.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that self-resilience, desired unit and current work unit should be considered as factors when developing an intervention to alleviate the reality shock experienced by new graduate nurses.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reality shock among new graduate nurse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ple of 111 new graduate nurses.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al, independent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via the SPSS Window 23.0 program. Results: Among general and work related characteristics, factors that have shown significant differences on reality shock were gender (t=-2.29, p=.024), work unit (t=3.31, p=.023) and whether they are working at unit they desired (t=-5.08, p<.001). Reality shock has shown a negative correlation with self-resilience (r=-.51, p<.001) and social support (r=-.41, p<.001). Factors that affected the reality shock on new graduate nurses were self-resilience (${\beta}=-.43$, p<.001), whether they are working at unit they desired (${\beta}=.35$, p<.001) and their currently work unit (${\beta}=-.17$, p=.028). These factors take into account of 38.0% of overall reality shock.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that self-resilience, desired unit and current work unit should be considered as factors when developing an intervention to alleviate the reality shock experienced by new graduate nurses.
그러나 간호학에서 보면 현실충격에 대한 연구는 흔치 않아 시작단계이며, 현실충격과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파악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현실충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현실충격을 완화하는 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우선 연구자는 간호부를 통하여 단위별 연구 대상자를 확인한 후 이들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구두로 참여에 동의한 자에게 서면 동의서를 받았으며, 설문지를 동봉한 개별 봉투를 배부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작성 한 후 직접 개별 봉투에 넣어 밀봉하도록 요청하였고, 배부된 날로부터 7일 후에 해당 단위병동을 방문하여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 작성 시간은 약 10∼15분이 소요되었으며, 설문지 작성을 마친 설문 응답자에게 소정의 답례품을 지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P와 U광역시, Y시에 소재한 300병상 이상 700병상 미만의 종합병원 7곳에 근무하는 신규간호사(조사시점 시 임상경력 12개월 이내의 간호사)이며, 간호부 소속이고, 연구목적과 설문지 내용을 이해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을 동의서에 서명한 간호사이다.
3%의 회수율을 보였다. 이 중 대상자 선정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3부, 불성실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한 111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실충격의 차이는 독립표본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항목에 대한 사후 검증은 Scheffe 검증을 이용하였다.
4) 대상자의 현실충격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사회적 지지 정도는 Park [19]이 학생과 직장인 및 간호사와 환자, 보호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사회적 지지 척도 중 ‘간접적으로 지각한 사회적 지지’에 해당하는 측정 도구를 Kim [20]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3문항으로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의 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이고, 최저 23점에서 최고 11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자아탄력성 정도는 Connor와 Davidson [17]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와 다른 정신과 질환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Connor-Davidson on Resilience Scale (CD-RISC)를 Beak 등[18]이 번안한 한국형 코너-데이비슨 자아탄력성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5문항으로 강인함, 인내력, 낙관성, 지지, 영성의 5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0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이고, 최저 0점에서 최고 10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탄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현실충격 정도는 Kramer 등[10]이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Environmental Reality Shock Instrument Issues and Concerns(ERS-RIC)를 Sin 등[11]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22문항으로 각 문항은 4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이며, 최저 22점에서 최고 88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현실충격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현실충격은 남자보다 여자일 때(t=-2.29, p=.024), 근무부서가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보다 내과계 병동일 때(t=3.31, p=.023), 현 근무부서가 희망부서인 경우보다 아닌 경우에 높았다(t=-5.08, p<.001)(Table 1).
현실충격과 자아탄력성(r=-.51, p<.001), 사회적 지지(r=-.41, p<.001)와의 상관은 각각 음의 관계이었으며,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 간의 상관은 양의 관계를 보였다((r=.50, p<.001)(Table 3)
0%이었다.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탄력성(β=-.43, p<.001), 현 근무부서 희망부서 여부(β=.35, p<.001), 근무부서(β=-.17, p=.028) 이었다. 즉, 현실충격은 자아탄력성이 낮을수록, 현 근무부서가 희망한 부서가 아닐 때 높았으며, 현 근무부서가 중환자실, 응급실, 수술실일 때 낮았다(Table 4).
후속연구
그 결과,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은 중 이상이었으며, 현실충격은 자아탄력성이 낮을수록, 희망부서에 배치되지 않았을 때, 내과계 병동에서 근무할 때 높았다. 따라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신규간호사 교육 시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내과계 병동에 배치된 경우에는 개별적 프리셉터 제도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신규간호사의 부서 배치 시 원하는 부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신규간호사 교육 시 자아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내과계 병동에 배치된 경우에는 개별적 프리셉터 제도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신규간호사의 부서 배치 시 원하는 부서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실충격이란 무엇인가?
이에 신규간호사는 간호 업무 수행이 미숙하여 심적으로 중압감을 경험하고[3], 어려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하여 여러 방법을 모색해 보지만 현실에 부딪히면서 정체성의 혼란이 초래되며[4], 간호대상자와 보호자들에게 시달리고 상처받고, 선배나 동료와의 갈등을 경험하면서 자존감이 감소한다[5]. 이와 같은 신규간호사의 어려움과 갈등에 대한 반응을 Kramer [6]는 현실충격(Reality Shock)이라 명명하였고, 현실충격을 한 개인이 익숙하고 친근한 문화권에서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기대와 요구로 가득 찬 새로운 문화권으로 옮길 때 오는 충격과 불균형이라 정의하였다. 현실충격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전문직 가치와 관료적 가치와의 역할 충돌이며, 이로 인해 신규간호사는 학교에서 배운 교육과정이 임상에 유용할 거라는 기대에 실망하며, 병원의 관료적인 체계에서 요구하는 생산성, 효율성, 성과지향 등의 목표 달성에 대해 힘겨워 한다[6].
임상경험이 1년이 되지 않은 신규간호사가 경력 간호사들보다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이 상황에서 졸업 후 임상 경험이 1년이 채 되지 않은 신규간호사는 경력 간호사들보다 더 힘들고 어렵게 된다. 왜냐하면 신규간호사는 입사 후 간호사의 역할적응,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임상 실무와의 차이, 과중한 업무량, 간호 역량에 대한 자신감 부족 등[2]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신규간호사는 간호 업무 수행이 미숙하여 심적으로 중압감을 경험하고[3], 어려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하여 여러 방법을 모색해 보지만 현실에 부딪히면서 정체성의 혼란이 초래되며[4], 간호대상자와 보호자들에게 시달리고 상처받고, 선배나 동료와의 갈등을 경험하면서 자존감이 감소한다[5].
신규간호사가 겪는 어려움으로 일어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왜냐하면 신규간호사는 입사 후 간호사의 역할적응,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임상 실무와의 차이, 과중한 업무량, 간호 역량에 대한 자신감 부족 등[2]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신규간호사는 간호 업무 수행이 미숙하여 심적으로 중압감을 경험하고[3], 어려운 상황에 적응하기 위하여 여러 방법을 모색해 보지만 현실에 부딪히면서 정체성의 혼란이 초래되며[4], 간호대상자와 보호자들에게 시달리고 상처받고, 선배나 동료와의 갈등을 경험하면서 자존감이 감소한다[5]. 이와 같은 신규간호사의 어려움과 갈등에 대한 반응을 Kramer [6]는 현실충격(Reality Shock)이라 명명하였고, 현실충격을 한 개인이 익숙하고 친근한 문화권에서 낯설고 이해하기 어려운 기대와 요구로 가득 찬 새로운 문화권으로 옮길 때 오는 충격과 불균형이라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30)
Shin YW, Lee HJ, Lim YJ.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1):37-47.
Yun SH. A stud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2;8(1):55-72.
Suh YO, Lee KW. Lived experience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stration. 2013;19(2):227-238.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227
Chu MS. A phenomenological study: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Nursing Science. 2000;12(2):17-25.
Dyess SM, Sherman RO. The first year of practice: new graduate nurses' transition and learning needs.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9;40(9):403-410.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90824-03
Kramer M.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Saint Louis: Mosby; 1974.
Lee SM. The effect of job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factors on work stress,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5;25(4):790-806.
Yun SH, Kim BS. New graduate nurses' stress, stress coping, adaptation to work, and job satisfaction: change comparison by persona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3):491-500.
Park KO, Kim JK. A study on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new clinical nurse to competent step.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594-605.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94
Kramer M, Brewer BB, Maguire P.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13;35(3):348-383. http://dx.doi.org/10.1177/0193945911403939
Sin KM, Kwon JO, Kim EY. Factors associated with new graduate nurses' reality shock.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3):292-301.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3.292
Jo EA, Kang JY. Influence of workplace bullying and resilience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015;22(2):78-86. http://dx.doi.org/10.5953/JMJH.2015.22.2.78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6;70(2):349-361.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Eo YS. Path analysis of empowerment,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5;17(3B):1683-1697.
Wangensteen S, Johansson I, Nordstrom G.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8;17:1877-1885.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29
Connor KM, Davidson JRT.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2003;18(2):76-82. http://dx.doi.org/10.1002/da.10113
Beak HS, Lee KU, Joo EJ, Choi K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K-CD-RISC). Journal of Korean Psychiatry Investigation. 2010;7:109-115. https://doi.org/10.4306/pi.2010.7.2.109
Park JW.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1985. 1-127.
Kim KH. The relationship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burnout of insurance review nurses.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08. 1-62.
Park JH, Chung SK.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10):236-244.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0.236
Park YJ, Lee EJ. A study on ego-resilience, disaster experience and core competencies among emergency room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5;21(1):67-79.
Kang JS, Lim JY. Effects of clinical nurses' resilience on job stress and burnout.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15;15(11):263-273.
Lee YJ, Lee MH. Effect of workplace bullying and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3;22(2):77-87.
Oh YS, Yu HK, Kim, HK. The development of a group counseling using sociodrama to promote ego-resilience of upper graders of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010;21(1):157-176.
Lee SY, Oh EJ, Sung KM. The experiences of turnover intention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3;19(2):168-176.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68
Shin MK, Kang HJ.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occupational stress on somatiza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2):158-167.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158
Min EH. Work stress and coping type of nurses according to work experience and department. [master's thesis]. Kongju: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09. 1-66.
Kim CY, Son MS. The judicial precedent analysis about medical malpractice of medicine field.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Medical Law. 2000;7(1):21-48.
Beak EK, Choi EJ. Terminal care stress, job satisfaction and terminal care performance for nurses in internal medical wards. Korean Journal of Hospice Palliative Care. 2015;18(4):267-275. https://doi.org/10.14475/kjhpc.2015.18.4.26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