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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간 신뢰·불신 관계 네트워크 분석 기반 추천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commendation Algorithm based on Trust/Distrust Relationship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4 no.1, 2017년, pp.169 - 185  

노희룡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안현철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novel recommendation algorithm that reflects the results from trust/distrust network analysis as a solution to enhance prediction accuracy of recommender systems. The recommendation algorithm of our study is based on memory-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CF), which is the mo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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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협업 필터링의 사용자의 선호도 예측과 추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자의 상품 평가 정보 외에 사용자 간 신뢰 및 불신 관계 네트워크 정보를 추가로 활용하는 새로운 추천 알고리즘인 TDARA를 제안하였다.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한 결과, 신뢰 및 불신의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을 반영한 TDARA#1 알고리즘이 전통적인 협업필터링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 정확도의 개선을 가져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필터링 기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협업필터링(CF) 기법은 크게 메모리 기반, 모델기반, 하이브리드 CF로 분류할 수 있다[Adomavicious and Tuzhilin, 2005]. 메모리 기반 CF는 사용자 혹은 상품 간 유사도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추천하는 방식으로, 이 때 유사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나 코사인 벡터(cosine vector)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모델 기반 CF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방식은 베이지안 네트워크(bayesian network)나 군집분석(clustering) 등을 통해 사용자-상품 점수행렬을 기반으로 사용자 등급을 설명하는 모형을 개발, 학습하는데, 모델 학습 시 많은 연산량과 시간이 소요되나, 그 다음 적용 시에는 시간과 연산량이 크게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다만,추천 정확도가 메모리 기반 접근법에 비해 다소 떨어질 수 있고, 사용자들의 선호가 빠르거나 잦은 갱신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내용 기반 추천 알고리즘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더 우수한 추천 정확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et al.
추천시스템은 무엇인가? 추천시스템은 사용자의 행동으로부터 정보를 획득하여, Top-N 추천상품 리스트를 생성하거나 사용자의 평가점수를 질의 또는 예측하는 방법을 통하여 그들이 구매에 관심을 갖는 상품이나 구매를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도록 지원해주는 데이터 분석기술 기반의 정보 필터링 시스템(information filtering system)이다[Sarwar et al.,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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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Adomavicious, G. and Tuzhilin, A., "Toward the Next Generation of Recommender Systems : A Survey of the State-of-theart and Possible Extensions", IEEE Transactions on Knowledge and Data Engineering, Vol. 17, No. 6, 2005, pp. 734-749. 

  2. Ahn, H., "Improvement of a Context-aware Recommender System through User's Emotional State Predic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Vol. 21, No. 4, 2014, pp. 203-223. 

  3. Ahn, H., Han, I., and Kim, K.-J., "The Product Recommender System Combining Association Rules and Classification Models : The Case of G Internet Shopping Mall",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8, No. 1, 2006, pp. 181-201. 

  4. Ahn, S.-M., Kim, I. H., Choi, B., Cho, Y., Kim, E., Kim, and M.-K., "Understanding the Performance of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7, No. 2, 2012, pp. 129-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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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Barabasi, A. L., Wang, P., Gonzalez, M. C., and Hidalgo, C. A., "Understanding the Spreading Patterns of Mobile Phone Viruses", Science, Vol. 324, 2009, p. 1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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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im, Y. H., Social Network Analysis, Parkyoungsa Publishing, 2003. 

  21. Kwahk, K. Y., Social Network Analysis, Cheongram, 2014. 

  22. Liu, F. and Lee, H. J., "Use of social network information to enhance collaborative filtering performance",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7, No. 7, 2010, pp. 4772-4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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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assa, P. and Avesani, P., "Trust Metrics in Recommender Systems", Proceedings of Computing with Social Trust, 2009, pp. 259-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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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Park, J. H., Cho, Y. H., and Kim, J. K., "Social Network : A Novel Approach to New Customer Recommendation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5, No. 1, 2009, pp. 12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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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Tang, J., Aggarwal, C., and Liu, H., "Recommendations in signed soci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16, pp. 31-40. 

  32. Thelwall, M., "Social Networks, Gender, and Friending : An Analysis of MySpace Member Profile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59, No. 8, 2008, pp. 1321-1330. 

  33. Wei, C., Richard K., and Simon F., "Web 2.0 Recommendation service by multi-collaborative filtering trust network algorithm",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Vol. 15, No. 4, 2013, pp. 533-551. 

  34. Yuan, W., "Improved Trust-Aware Recommender System using Small-Worldness of Trust Networks", Ph.D.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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