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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이 미치는 효과
Effect of Peer Tutoring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241 - 249  

김정순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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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에서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의 활용이 간호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력, 수행자신감, 그리고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C대학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간호학생 148명(실험군 75명, 대조군 73명)이 참여하였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군의 학습만족도, 유치도뇨 및 단순도뇨의 수행력과 수행자신감은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경구투약의 수행력 및 수행자신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핵심기본간호술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급변하는 국내 간호교육 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 능력을 향상시키기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 to test the effect of peer-tutoring program on the level of performance, confidence,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practicing core basic nursing skills. Methods: The subjects were 148 nursing students in C university from March to June 2016. The experimental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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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핵심기본간호술 능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습방법 개발에 대한 연구를 통해 간호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태도 및 주도적인 학습분위기 향상에 기여하고 또래교수법 활용에 대한 충분한 근거기반을 마련하는 기회가 필요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또래교수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간호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력, 수행자신감,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 대조군은 실습시간 전에 임상강사 1인이 실습장소에서 대조군 전체를 대상으로 설명과 시범을 보인 후 각자 조별로 자율실습을 진행하도록 하였으며, 조 구성은 실험군과 동일하게 한 개 조당 3~4인으로 하였다. 그리고 실습 중 발생한 질문은 같은 실습실에 대기하고 있는 임상강사에게 질문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또래교수법을 적용한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이 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수행력 및 수행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이 교수자중심의 교육방법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학습만족도, 유치도뇨 및 단순도뇨 간호술의 수행력 및 수행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아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이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에 효율적인 학습프로그램 임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활용한 핵심기본간호술 교육방법이 간호학생의 수행력,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결과 또래교수법이 간호학생들의 유치도뇨와 단순도뇨의 수행력과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력, 수행자신감,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은 동료학생들이 서로 협력하는 원리를 학교교육 학습방법에 도입하여 개발된 상호작용적 교수지도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영역을 전체 간호학과 재학생으로 정하였으며, 핵심기본간호술실력이 검증된 상급생(4학년)이 학습대상자인 3학년 학생에게 설명, 시범, 교정 및 감독 방법을 통해 핵심기본 간호술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학습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력이 높을 것이다.
  •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3.1 제1가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력이 높을 것이다.

  • 3.2 제2가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 3.3 제3가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학습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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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이란?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은 전통적인 교수중심의 강의식· 주입식의 일방향적 학습지도 방법을 탈피하여 동료 즉 또래학생들끼리 서로 협력하는 원리를 도입하여 개발된 상호작용적 교육방법[4][5]으로 학생들의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교수법이다. 일대일 혹은 일대다수로 만나 형성되는 개별화된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C대학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간호학생 148명(실험군 75명, 대조군 73명)이 참여하였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군의 학습만족도, 유치도뇨 및 단순도뇨의 수행력과 수행자신감은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경구투약의 수행력 및 수행자신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핵심기본간호술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급변하는 국내 간호교육 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 능력을 향상시키기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의 장점은? 일대일 혹은 일대다수로 만나 형성되는 개별화된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즉 배우는 학생 입장에서는 눈높이 맞춤 학습을 통해 이해력 향상, 교수자에 대한 부담 감소로 인한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6], 가르치는 학생은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해 선행학습이 병행되므로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수준이 향상되고, 가르치는 경험을 통해 리더십 및 자기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6][7]. 특히 또래교수법 내 가르치는 학생이 주로 수행하게 되는 안내자 및 감독자 역할[8]은 기본간호술을 가르치기 위해 시범보이고, 잘못된 점을 수정하여 반복적인 연습을 유도하도록 수행되는 교수방법과 많은 부분 유사하여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에서 또래교수법 적용은 매우 유용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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