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241 - 249
김정순 (광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im to test the effect of peer-tutoring program on the level of performance, confidence,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practicing core basic nursing skills. Methods: The subjects were 148 nursing students in C university from March to June 2016. The experimental g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력이 높을 것이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높을 것이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기존 교수법에 참여한 대조군보다 학습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이란? |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은 전통적인 교수중심의 강의식· 주입식의 일방향적 학습지도 방법을 탈피하여 동료 즉 또래학생들끼리 서로 협력하는 원리를 도입하여 개발된 상호작용적 교육방법[4][5]으로 학생들의 개별화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교수법이다. 일대일 혹은 일대다수로 만나 형성되는 개별화된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 |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는? | 2016년 3월부터 6월까지 C대학 간호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간호학생 148명(실험군 75명, 대조군 73명)이 참여하였다.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실험군의 학습만족도, 유치도뇨 및 단순도뇨의 수행력과 수행자신감은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경구투약의 수행력 및 수행자신감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또래교수법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핵심기본간호술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급변하는 국내 간호교육 현장에서 간호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 능력을 향상시키기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또래교수법(peer tutoring)의 장점은? | 일대일 혹은 일대다수로 만나 형성되는 개별화된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즉 배우는 학생 입장에서는 눈높이 맞춤 학습을 통해 이해력 향상, 교수자에 대한 부담 감소로 인한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6], 가르치는 학생은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해 선행학습이 병행되므로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수준이 향상되고, 가르치는 경험을 통해 리더십 및 자기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6][7]. 특히 또래교수법 내 가르치는 학생이 주로 수행하게 되는 안내자 및 감독자 역할[8]은 기본간호술을 가르치기 위해 시범보이고, 잘못된 점을 수정하여 반복적인 연습을 유도하도록 수행되는 교수방법과 많은 부분 유사하여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에서 또래교수법 적용은 매우 유용해 보인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