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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교육에서 디바이스의 영향: 몰입, 사회적 자의식, 학습 동기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Device on Virtual Reality based Education: Focused on Immersion, Social Consciousness, and Learning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487 - 492  

최성호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 협동과정) ,  원종서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 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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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교육 서비스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서로 다른 디바이스로 체험함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테블릿 PC를 통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두 가지 기기에서 동일한 교육을 제공하는 토클리쉬라는 영어 교육 서비스를 이용하여 총 37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HMD를 사용한 피 실험자가 테블릿 PC를 이용한 피실험자 보다 동일한 교육을 체험하더라도 몰입, 사회적 자의식, 그리고 학습 동기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가상현실 교육 서비스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discovering the effects of different VR devices in learning.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experiments in HMD and Tablet PC learning environments to analyze differences in devic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echnological evolution. In the experimentation, 37 t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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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토크리시는 HMD, 그리고 테블릿 PC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서로 다른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콘텐츠의 구성이 동일하다. HMD에 장착한 경우에는 교육이 진행되는 공간을 테블릿 PC 화면이 아닌 가상현실로 구현하여 나타나 디바이스 차이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디바이스 기술 진화에 따른 최신 디바이스 환경에서 다양한 효과성을 살펴보고 가상현실 상황에서 외부 상황적 변수를 추가해 실제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에서 디바이스의 진화에 따른 가상현실 교육의 영향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학습동기, 몰입, 사회적 자의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먼저 최근 교육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에듀테크 개념을 바탕으로 가상현실 환경에서 디지털 디바이스 특성에 따른 몰입, 학습동기, 사회적 자의식 수준 차이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디지털 디바이스는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PC, 웹기반 등 가상현실 초기 디바이스로 이루어져 기술 진화에 따른 최신 디바이스 환경에서 실험을 진행한 것에 반해, 본 연구는 최근 가상현실 콘텐츠가 주로 사용되는 HMD기기와 테블릿 PC 사용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HMD VR을 사용한 경우에 보다 몰입, 사회적 자의식, 학습동기가 더욱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HMD VR을 활용하는 것이 테블릿 PC를 사용할 때 보다 몰입, 학습동기, 사회적 자의식 요소가 높게 나왔으며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한 t검정결과 유의확률이 0.
  • 실험은 디지털 디바이스 기술 진화에 따른 최신 디바이스 환경에서 몰입, 학습동기, 사회적 자의식 수준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HMD 기반의 가상현실환경과 모바일 학습 환경을 비교하며 해당 맥락에 대한 효과를 비교하였는데 HMD VR을 활용하는 것이 테블릿 PC를 활용하는 것 보다 몰입, 사회적 자의식, 학습동기가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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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란 무엇인가? 몰입은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정도로 사람이 능동적으로 활동하며 빠져드는 경험을 의미한다[9][10].
에듀테크의 장점은 무엇인가? 에듀테크는 교육적 요소와 산업적 측면의 융합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는데 가상현실을 활용해 학습자의 학습 몰입도 향상이 가능하며, 단순 전달식 교육에서 참여형 학습 및 자기주도 학습이 용이하다. 또한 다양한 경험요소와 상호작용 요소를 적용해 교육적 자극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에듀테크의 특징은 무엇인가? 에듀테크는 최근 교육분야에서 IT기술을 활용해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방식 또는 기술을 의미하며 기존의 온라인 중심 교육의 장소,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 기술, 디바이스 등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이 가능하며 SNS, 인터랙션 등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자발적 학습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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