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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분석을 통한 도시철도 역사부하 패턴 분석
Analysis of Electrical Loads in the Urban Railway Station by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3, 2018년, pp.460 - 466  

박종영 (Smart Electrical & Signaling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efficient energy consumption in an urban railway station, it is necessary to know the patterns of electrical loads for each usage in detail. The electrical loads in an urban railway station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from other normal electrical load, such as the peak load timing du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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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이러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계측기 등을 추가 설치하는 것은 비용이나 유지관리 면에서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이미 측정하고 있는 철도 변전소 데이터를 활용하여 부하별 전력사용량을 추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변전소에서 실제로 측정한 부하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시철도 부하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분석 내용은 차량부하에 비해 역사부하의 크기가 어떻게 되는지, 역사부하 중 조명이나 공조 등 각 용도별 부하량이 어떻게 되는지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용도별 전력부하 중에서 용량이 크고 하루 중 시간대별로 사용량이 변하는 조명, 공조, 상가 부하에 대해서 그 값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현재 변전소에서 소비되는 전력의 양이 집계되고 있고, 전동차 운행 스케줄을 알기 때문에 역사부하 전체량이 하루 중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지역 도시철도공사 역사 중 변전소가 설치되어 있는 역사의 실제 부하를 분석하였다.
  • 지금까지 도시철도에서 사용되는 전력부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도시철도변전소의 전력부하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았다. 일반적인 전력부하와 다르게 도시철도의 전력부하는 출퇴근 시간에 해당하는 오전 8시나 오후 7시에 첨두부하가 나타난다.
  •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용도별 부하량을 파악함으로써 첨두부하를 관리하거나 부하를 효율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 현재 변전소별로 역사부하의 총량이 측정되고 있으며, 본 논문에서 역사부하의 총량과 다른 공공데이터 데이터를 활용하여 용도별 부하량을 추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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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부하에 부하차단을 시행하거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를 연계하여 부하를 운영하는 방법이 제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철도에서 소비하는 전력부하는 크게 차량부하와 역사부하(고배용 부하)로 나눌 수 있다[1]. 첨두부하 저감 및 소비 전력량 감소를 위하여 도시철도에서 사용하는 전력부하를 제어 또는 조정을 하는 경우, 차량부하는 차량의 운행일정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변경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역사부하에 부하차단을 시행하거나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를 연계하여 부하를 운영하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도시철도의 전기설비에는 무엇이 있나? 도시철도의 전기설비는 수변전설비, 송배전설비, 정거장전기설비, 전차선설비, 원방제어설비로 구분할 수 있다[12]. 수변전설비를 통하여 한국전력공사의 변전소에서 도시철도 변전소까지 연결되며, 송배전설비는 지하철 변전소들 사이를 연결하는 연락송전선로와 각 역사의 전기실을 연결하는 배전선로를 말한다.
도시철도에서 소비하는 전력부하는 어떻게 분류될 수 있나? 에너지 소비의 효율성 향상이 중요해지면서,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있는 도시철도 전력부하의 중요성도 더 높아졌다. 도시철도에서 소비하는 전력부하는 크게 차량부하와 역사부하(고배용 부하)로 나눌 수 있다[1]. 첨두부하 저감 및 소비 전력량 감소를 위하여 도시철도에서 사용하는 전력부하를 제어 또는 조정을 하는 경우, 차량부하는 차량의 운행일정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변경하는 것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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