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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기반의 증강현실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 기초 실태조사 연구: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A Basic Study on Real Status of Total Smart Mirror(TSM) with IoT-based Augmented Reality(AR): Focused on Beauty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1, 2018년, pp.1 - 14  

황은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뷰티보건학 미용학전공) ,  윤천성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earn the current perception of Total Smart Mirror Display devised with IoT, focused on Hair beauty industry. In detail, this study is to analyze domestic and foreign precedented case studies and conditions of Smart Mirror in beauty industry, and to learn, through 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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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헤어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IoT 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인식 기초실태조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뷰티산업에서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개발한 헤어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헤어뷰티샵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전달과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고객 불만 해소 및 지루한 시간을 DATA서비스와 VOD시청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에 다가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헤어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IoT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인식 기초 실태조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헤어 뷰티산업에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IoT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미러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헤어뷰티샵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전달과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고객 불만 해소 및 지루한 시간을 DATA서비스와 VOD시청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에 다가서는 기초 자료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표 7>는 스마트 미러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으로 구성된 헤어뷰티샵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들이 인식한 남녀 별 외형, 기능, 마케팅, 기술에 대한 인식별 차이 비교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기능 4이 분산분석 검정결과 유의수준이 0.
  • <표 6>는 헤어뷰티샵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원장, 디자이너, 고객으로 구성된 헤어뷰티샵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헤어뷰티샵 이용자들이 인식한 남녀별 외형, 기능, 마케팅, 기술에 대한 인식별 차이 비교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첫째, 기능 1이 유의수준이 0.
  • 본 연구는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인식 기초실태조사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헤어살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으로 구성된 헤어살롱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사하였고, 미용실 방문 외 대인면접 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는 헤어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IoT 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 디스플레이에 대한 인식기초 실태조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뷰티산업에서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개발한 헤어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헤어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IoT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인식 기초 실태조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헤어 뷰티산업에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IoT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미러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헤어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IoT 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인식 기초실태조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뷰티산업에서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개발한 헤어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뷰티산업에서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개발한 헤어 스마트 미러에 대한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헤어뷰티샵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전달과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고객 불만 해소 및 지루한 시간을 DATA서비스와 VOD시청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에 다가서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스마트 미러의 개념은 스마트거울(Smart Mirror), 디지털거울(Digitally Connected Mirror) 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평소에는 일반적인 거울이지만 터치 등의 동작을 통해 PC 모니터나 스마트폰 액정을 움직여 새로운 기능의 역할을 하는 일종의 미러 디스플레이이다[1]. 이에 헤어 뷰티산업의 경대 대신 TSM(Total Smart Mirror)를 접목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헤어 뷰티산업에서 Total 스마트 미러에 대한 선행 국내외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하여 IoT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미러 이용 실태를 설문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즉, 헤어뷰티샵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전달과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고객 불만 해소 및 지루한 시간을 DATA서비스와 VOD시청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의 편의성에 다가서는 기초 자료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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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헤어 뷰티산업을 중심으로 IoT 기반을 활용한 Total 스마트 미러 디스플레이 실태 조사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Total 헤어스마트미러 인식도 조사에 대한 표본을 낮게 한정하였다. 조사결과를 완전히 통제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둘째, 심리적인 변수를 이용하여 헤어 TSM에 대한만족도와 지속이용을 실증 검증할 필요가 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뷰티산업에서 어떤 물결이 거세게 불고 있는가? 뷰티산업에도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의 물결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인터넷에서 ‘스마트 미러’ 란 용어만 검색 하더라도 뷰티산업과 관련 있는 정보들 즉, 피부상태를 측정하거나 가상으로 사람에게 옷을 입혀주거나 또는 거울만 봤을 뿐인데 건강상태를 체크 해 주는 스마트헬스케어제품 이외에도 사람들의 관심을 유혹하는 제품들이 전 세계적으로 대거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뷰티산업에서 스마트 미러는 어떠한 것들을 제공하고 있는가? IT산업에서의 스마트 미러는 공공장소에서 광고 또는 단순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쳤다면, 헤어 뷰티산업에서 스마트 미러는 경대 대신 거울의 본질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도구, 돈을 버는 도구, 매장을 찾은 고객에게 귀한 정보나 시스템을 제안하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도구로 다양하게 제공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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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오은석, 조종학, "패션매장의 스마트 미러 UX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의 거울 사용행태 및 니즈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5(3), 2015, pp.861-870. 

  2. 디지털뉴스기자팀, "편의점보다 많은 미용실, 경쟁력 확보가 우선," Wow한국경제TV, 2016, p.1. 

  3. 윤희, 지정훈, " 경영관리가 뷰티살롱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헤어 및 메이크업샵을 중심으로-," 한국미용학회지, 17권, 3호, 2011, pp.433-440. 

  4. 공중위생관리법 제2조제1항 5호 

  5. 이은정, "뷰티살롱 프랜차이즈의 만족도가 장기거래 성향과 통제수용에 미치는 요인 - 귀인이론에 의한 접근 : 뷰티살롱 프랜차이즈의 만족도가 장기거래 성향과 통제수용에 미치는 요인,"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Vol. 8, No. 3, 2007, pp.173-192. 

  6. 김성우, "미용업 종사자들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7. 진병운.김성남, "뷰티살롱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미용사 이직의도와의 관계 - L-프랜차이즈 미용실 중심으로 -," 한국미용예술경영학회지, Vol. 1, No. 2, 통권 2호, 2007, pp.143-151. 

  8. 김남희, "뷰티살롱 커리큘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인체예술학회지, 제6권, 제1호, 2005, pp.35-44. 

  9. 지정훈, "고객 및 경쟁특성에 따른 뷰티살롱의 경영성과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2호, 2011.6, pp.570-582. 

  10. 문형진, 최광훈, 황윤철, "사물인터넷 통신기술에 내재된 보안위협과 대응 전략 ," 융합정보논문지, 제6권, 제2호, 2016, pp.37-44. 

  11. M. J. Lee, "A Study on IoT Service for Game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Feb. 2015, pp.291-297. 

  12. 이상현, "사물 인터넷 (IoT) 기술의 현황," 전기전자재료, Vol. 27, No. 12, 2014, pp.3-10. 

  13. 홍석한, "사물인터넷의 주요 문제와 규범적 대응방향," 과학기술법연구, 21권, 3호, 2015, pp.409-442. 

  14. 소원근, 김하균, "사물인터넷 시대의 개인정보 과잉이 정보프라이버시 보호반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정보학회, 제36권, 1호, 2017, pp.81-94. 

  15. 김종덕, "사물인터넷 시대의 도래: 현황과 전망," 텔코경영연구원 연구총서, Vol.106, 2015, pp.1-20. 

  16. 이우권, "사물인터넷(IoT)에서 개인정보보호의 이슈와 대안," 한국자치행정학회, Vol.29, No.4, 2015, pp.215-234. 

  17. 강현모, 최일영, 강소영, 박민우, 김재경, "기업의 사물인터넷 오피스환경의 사용 및 확산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pp.315-320. 

  18. 방그린, 고일주, "스마트 미러 인터랙션 UI 설계 요소의 U-라이프 스타일 적용가능성 연구,"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3, pp.1122-1124. 

  19. 문민아, 김선희, 윤혜진, "스마트 미러를 통한 IoT 구축 및 웨어러블 기기와의 접목," 한국정보과학회 2016년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016, pp.128-129. 

  20. 오문석, 원종욱, "공공장소의 UX 기반 스마트미러 디스플레이 활용 체계 연구," 한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Vol.6, 2017, pp.8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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