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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건계열 대학생의 인성과 대인관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융합 연구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433 - 442  

전미진 (광주보건대학교) ,  노은경 (동강대학교 보건학부)

초록

본 연구는 G시에 소재한 보건계열 대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인성, 대인관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조사하였다. 조사는 2017년 8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설문조사가 시행되었으며, 연구결과 대학생의 인성수준은 평균 3.49점(1-5점), 대인관계는 평균 3.40점(1-5점), 대학생활 적응은 평균 3.33점(1-5점)으로 중간수준이었다. 인성, 대인관계, 대학생활 적응간의 관계는 대학생활 적응과 인성(r=.62, p<.001), 대학생활 적응과 대인관계(r=.80, p<.001), 전공만족과 대학생활 적응(r=-r=-.32,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중정도수준을 보였다. 보건계열 대학생의 대인관계가 좋을수록, 인성의 행동영역 수준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5%(F=102.97). 보건계열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대학 교육과정 내의 인성교육을 향상시킬 수 있는 표본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factors affected to adjustment of college life character, interpersonal personal relationships of total 220 health-related college in G-city.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 self-report type survey between August 1 and December 30 in 2017, according to the findings, character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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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사회의 초년생인 보건계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 대인관계, 대학생활의 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인성과 대학생활 적응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방안의 마련 시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인성, 대인관계가 대학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 증진을 위하고 사회에 나아가 초년생인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 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전공만족도와 전공선택동기가 영향을 미쳐[16] 건강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인성, 대인관계가 대학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 증진을 위하고 사회에 나아가 초년생인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 되었다. 또한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전공만족도와 전공선택동기가 영향을 미쳐[16] 건강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보건계열 대학생들은 졸업 후 임상현장에 나가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대인관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사회인으로서의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위해 시도되었다. 인성수준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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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에서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이유는? 최근 사회적으로 지속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청년실업시대, 자살자의 증가, 학교폭력, 청소년들의 범죄 및 윤리의식 부재 등으로 발생되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급기야 정부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2015)까지 제정하여 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인성교육진흥법(2015)에서 말하는 ‘학교’란 대학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대학생에 있어서 대인관계가 중요한 이유는? 또한 성인기의 초기단계에 있는 대학생에 있어서 대인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중, 고등학교에서 같은 학교나 같은 반의 소속의식에 근거했던 교우관계에서 성격, 가치, 이념, 취미, 관심사,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교우관계로 변화하고, 대상이 증가해 와해도 빈번히 나타난다[6]. 더 나아가 대인관계가 좋은 사람은 사회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7] 곧 사회인으로서 활동하게 될 대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인성이란? 하지만 대학에 입학한 이후에도 여전히 학업과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자격증, 스펙과 학점관리 등에 집중하면서 초, 중, 고등학교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육 본연의 목적인 인성발달에 필요한 소양과 가치, 공동체 의식과 같은 중요한 관심은 대학교육에서도 등한시 되고 있다[1]. 인성이란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2] 의미하며, 인간성, 인격, 성품, 기질, 됨됨이, 인간의 본성 등의 용어와 유의어로 사용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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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S. W. Park. (2015). Humanities, liberal arts education, redefining the relationship for the poetics of character education congress forum Academic seminar. 

  2.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web site.(Available at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3.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Analysis on the Condition of school's character Education-focusing on Middle Schoo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9. 

  4. H. S. Lee, (2014).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task and adjusttment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Doctor's thesis of Yonsei, thesis. 

  5. H. S. Jeong,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3-2647. 

  6. Y. J. Kim, (2012). The relationships comparison between south korean and chinese college students' family factors and international relationship ability.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JeonBuk, Jeolabuk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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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 J. Lee, J. H. Yu,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3), 589-607. 

  9. S. H. Lee, C. H. Yoon, (2015). Effect of a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3(4). 539-570. 

  10. Y. N. Jin, S. H. Kim, (2012). A plan on the character education in practical arts.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2(2), 250-274. 

  11. H. S. Song, E. S. Na, Y. H. Jeon and K. I. Jung. (2016).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 of the korean of living environmental system, 23(1), 72-81. 

  12.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 and biomedical science,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13. Y. S. Lee, H. Y. Kang, S. J. Kim, (2013).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1, 261-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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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S. Y. Lee. (1998). The nursing theory and communicative action of reality. Korean Nurse, 5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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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S. J. Park, K. H. Ko. (2014). TA study on the personality educational method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of parents education, 11(1). 35-50. 

  40. S. M. Kwan. (1994). The quality of life as perceived by the Youth. Social science and policy research. 16(2). 42-57. 

  41. H. Y. Kim.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ookMyoung woman,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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