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그린캠퍼스 정책과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 미국 AASHE, UNEP & ISCN-GULF 간 비교를 중심으로- University Green Campus Policy & Evaluation Criteria -Focus on Comparison of Korea, US AASHE, UNEP & ISCN-GULF-원문보기
대학캠퍼스는 여러 개의 건물로 구성된 하나의 소도시이자 막대한 에너지를 사용하며 많은 학생들이 향후 친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또 교육시설은 교육이 행해지는 물리적인 공간과 사용자가 동시에 접할 수 있는 건물의 형태라는 점에서 특히 그린캠퍼스는 중요점을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그린캠퍼스의 정책과 평가기준, 미국의 AASHE의 정책과 국제기구인 UNEP, ISCN-GULF의 그린캠퍼스 평가기준과 항목들을 비교분석하여 한국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의 활성화와 그린캠퍼스 인증 시행에 대비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그린캠퍼스 평가기준에서 개별 건축물의 경우 현재는 G-SEED에 의존한다. 하지만 인증의 시행을 위해 전체 건축물 총 연면적 대비 G-SEED인증 건축물 연면적의 비율로 평가항목을 마련하여 차등점수를 부여하여야 한다. 둘째, 한국의 그린캠퍼스 평가기준은 캠퍼스별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전체 평가항목의 수를 늘려서 평가항목과 점수를 신청 캠퍼스의 특성에 부합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셋째, STARS의 비교에도 나타나듯이 한국은 다른 친환경 건축물 인증과의 차별화를 위해 그린캠퍼스의 교육부문 평가영역에서 대학의 지속가능한 교육과정개발의 피드백이나 결과물의 관리와 이에 대한 명확한 보상을 보장하는 평가항목이 필요하다.
대학캠퍼스는 여러 개의 건물로 구성된 하나의 소도시이자 막대한 에너지를 사용하며 많은 학생들이 향후 친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또 교육시설은 교육이 행해지는 물리적인 공간과 사용자가 동시에 접할 수 있는 건물의 형태라는 점에서 특히 그린캠퍼스는 중요점을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그린캠퍼스의 정책과 평가기준, 미국의 AASHE의 정책과 국제기구인 UNEP, ISCN-GULF의 그린캠퍼스 평가기준과 항목들을 비교분석하여 한국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의 활성화와 그린캠퍼스 인증 시행에 대비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그린캠퍼스 평가기준에서 개별 건축물의 경우 현재는 G-SEED에 의존한다. 하지만 인증의 시행을 위해 전체 건축물 총 연면적 대비 G-SEED인증 건축물 연면적의 비율로 평가항목을 마련하여 차등점수를 부여하여야 한다. 둘째, 한국의 그린캠퍼스 평가기준은 캠퍼스별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전체 평가항목의 수를 늘려서 평가항목과 점수를 신청 캠퍼스의 특성에 부합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셋째, STARS의 비교에도 나타나듯이 한국은 다른 친환경 건축물 인증과의 차별화를 위해 그린캠퍼스의 교육부문 평가영역에서 대학의 지속가능한 교육과정개발의 피드백이나 결과물의 관리와 이에 대한 명확한 보상을 보장하는 평가항목이 필요하다.
In Korea, sustainability is mandatory in every field. University campuses are educational facilities that consume considerable amounts of energy. Therefore, many universities have tried to take advantage of the last opportunity to prepare students with sustainability and leadership. This study compa...
In Korea, sustainability is mandatory in every field. University campuses are educational facilities that consume considerable amounts of energy. Therefore, many universities have tried to take advantage of the last opportunity to prepare students with sustainability and leadership. This study compared the green campus policy and evaluation criteria among Korea, US AASHE, UNEP, and ISCN-GULF to vitalize the green campus movement and suggest recent research data for the Korea green campus accredita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new evaluation criteria need to be added to the certified green building total floor area ratio instead of adapting the G-SEED system in the Campus Resource & Environments category; 2. Korean Green Campus Evaluations need to be improved when expressing the campus individuality by choosing an increased number of credits and criteria; and 3. new evaluation criteria are required to secure the result, feedback, and products from curriculum updates in the Campus Education category.
In Korea, sustainability is mandatory in every field. University campuses are educational facilities that consume considerable amounts of energy. Therefore, many universities have tried to take advantage of the last opportunity to prepare students with sustainability and leadership. This study compared the green campus policy and evaluation criteria among Korea, US AASHE, UNEP, and ISCN-GULF to vitalize the green campus movement and suggest recent research data for the Korea green campus accredita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new evaluation criteria need to be added to the certified green building total floor area ratio instead of adapting the G-SEED system in the Campus Resource & Environments category; 2. Korean Green Campus Evaluations need to be improved when expressing the campus individuality by choosing an increased number of credits and criteria; and 3. new evaluation criteria are required to secure the result, feedback, and products from curriculum updates in the Campus Education categ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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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미국의 AASHE(Th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이하 “AASHE” 이라 한다. ) 그리고 국제기구인 UNEP(United Nations EnvironmentProgramme, 이하 “UNEP” 이라 한다. ), ISCN(International Sustainable Campus Network, 이하 “ISCN” 이라 한다. )의 그린캠퍼스 정책과 평가기준 항목들을 비교분석하여 한국 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의 활성화와 인증 시행을 대비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교육기관의 지속적인 향상, 3. 연구와 발전, 4. 학생활동의 유형으로 나뉜다. 이와 같이 주로 UNEP는 그린캠퍼스의 선언적인 실천내용을 중요시하는 지역 대학교들 간의 모임을 구성하여 교육과 훈련에 집중하는 정책을 시행한다.
제안 방법
캠퍼스 정책과 행정을 포함한다. 비교분석은 먼저 가장 항목수가 많고 세분화 되어있는 STARS를 중심으로 한국과 ISCN의 항목들을 5개 영역으로 재배열 후 비교하였다. Table 6에는 세 사례의 정책과 평가기준의 특성을 분석, 정리하였는데 한국은 4.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 분석 후 그린캠퍼스 정책을 주도하는 미국과 한국 그리고 유엔 ISCN의 그린캠퍼스 정책방향을 비교한 후 평가기준을 연구자의 시각인 5개 영역으로 재분류, 항목과 점수를 비교분석하여 각각의 특성과 방향을 도출하여 세계적인 그린캠퍼스의 조성, 개발을 위한 평가기준의 통합적 문제점들을 제시한다.
영역별 평가항목과 배점 분석은 ISCN-GULF의 기준이 점수화되어 있지 않아 다른 두 평가기준들과 직접 비교가 불가능함에 한국과 미국의 평가점수 분포만을 Fig.2와 같이 비교분석하였다.
이상 한국, 미국, UNEP와 ISCN-GULF 간 그린캠퍼스 정책과 평가기준 체계, 항목의 비교를 분석하였다. 현재 한국 그린캠퍼스 정책은 2011년부터 진행되어온 현재의 지속성이 부족한 공공주도의 단발성 사업에서 체계적인 그린캠퍼스 인증을 시행하는 단계로 바뀌어야 할 시점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성격에 보다 적합한 ISCN-GULF (Global University Leaders Forum, 이하 “GULF” 이라 한다. )의 리포트 가이드라인의 체계를 분석토록 한다.
성능/효과
둘째, 한국의 그린캠퍼스 평가기준은 캠퍼스별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전체 평가항목의 수를 늘려서 평가항목과 점수를 신청 캠퍼스의 특성에 부합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첫째, 한국 그린캠퍼스 평가기준에서 개별 건축물의 경우 현재는 G-SEED에 의존한다. 하지만 인증의 시행을 위해 전체 건축물 총 연면적 대비 G-SEED인증 건축물 연면적의 비율로 평가항목을 마련하여 차등점수를 부여하여야 한다.
후속연구
미국의 경우 대표적 친환경 건축물 인증기준인 LEED 에서의 Campus Guidance[9] 가 있지만 이는 기존의 LEED credit 시스템을 활용한 것으로, 캠퍼스의 개념을 개개 건물들의 집합체로 정의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그린캠퍼스 개념에 부합하며 국내 그린캠퍼스협의회와 유사조직인 AASHE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미국 주도의 대표적인 그린캠퍼스단체로 2005년 설립되어 2016년 총 925개의 회원캠퍼스가 있으며 그 중 17.
이상과 같이 그린캠퍼스에 대한 인증과 연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 수요와 사회적인 요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고 이에 대한 후속연구로는 그린캠퍼스를 추구하기 위하여 각 대학에서의 특화된 개별적인 노력과 액션플랜을 분석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캠퍼스는 대학과 기업, 정부의 연구단지 등으로 나뉘나,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캠퍼스로 한정한다. 한편, 본연구의 분석내용과 관련하여 한국과 미국의 그린캠퍼스 인증항목에는 점수가 부여되지만 UNEP, ISCN의 평가 기준에는 특성상 점수가 부여되지 않아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한 한계점을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미국 그리고 국제기구의 그린캠퍼스 관련 단체의 평가기준을 차례대로 비교해 봄으로써 평가기준의 국제적인 흐름과 경향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캠퍼스가 중요한 이유는?
대학캠퍼스는 여러 개의 건물로 구성된 하나의 소도시이자 막대한 에너지를 사용하며 많은 학생들이 향후 친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또 교육시설은 교육이 행해지는 물리적인 공간과 사용자가 동시에 접할 수 있는 건물의 형태라는 점에서 특히 그린캠퍼스는 중요점을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그린캠퍼스의 정책과 평가기준, 미국의 AASHE의 정책과 국제기구인 UNEP, ISCN-GULF의 그린캠퍼스 평가기준과 항목들을 비교분석하여 한국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의 활성화와 그린캠퍼스 인증 시행에 대비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대학캠퍼스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대학캠퍼스는 여러 개의 건물로 구성된 하나의 소도시이자 막대한 에너지를 사용하며 많은 학생들이 향후 친환경에 대한 인식과 실천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또 교육시설은 교육이 행해지는 물리적인 공간과 사용자가 동시에 접할 수 있는 건물의 형태라는 점에서 특히 그린캠퍼스는 중요점을 가진다.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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