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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환경에서 인터유저빌리티(Interusability) 개선을 위한 사물성격(Personality of Things)중심의 UI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연구
A Study on UI Prototyping Based on Personality of Things for Interusability in IoT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3 no.2, 2018년, pp.31 - 44  

안미경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학과 인터랙션디자인 전공) ,  박남춘 (서울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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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시대에는 다양한 사물이 연결되어 사물들 스스로가 데이터를 획득하여 이를 바탕으로 학습하고 동작한다. 이는 사물이 사람의 모습을 닮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변화한 사물과 사람이 어떻게 소통하는가를 설계하는 것이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IoT 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UI 디자인 분야에서도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멀티모달리티(Multi-modality)와 인터유저빌리티(Interusability) 등의 키워드를 통해서 UI 분야에서도 복합적인 요소를 고려하려는 연구가 진행됐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기존의 UI 디자인 방법론으로는 IoT 환경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할 때 사물, 사람, 데이터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서 구조화하고 테스트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새로운 UI 프로토타이핑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분석과 연구는 다음과 같다: (1) 먼저 사물의 행동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2) 행동 프로세스를 토대로 기존의 IoT 제품을 분석하였다. (3) 사물성격(Personality of Things)유형을 구분 지을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작하였다. (4)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사물성격(Personality of Things) 유형을 도출하였다. (5) 3개의 대표 사물성격(Personality of Things)을 실제 스마트 홈 서비스에 적용하여 프로토타이핑 테스트를 해보았다. 본 연구는 새로운 UI 프로토타이핑 방법을 제안하여 더 총체적인 방식으로 IoT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UX)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향후 본 연구를 발전시켜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한 환경에서 지능화된 서비스의 정체성(Identity) 확립의 도구로 사물성격(Personality of Things) 개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IoT environment, various things could be connected. Those connected things learn and operate themselves, by acquiring data. As human being, they have self-learning and self-operating systems. In the field of IoT study, therefore, the key issue is to design communication system connecting bo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유저빌리티란? 두 번째 개념은 멀티모달 인터페이스에서 발전된 형태로, 다양한 기능들을 다양한 디바이스에 어떻게 분배할 것이고 이들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해 복합적 요소들을 고려하는 인터유저빌리티(Interusability)이다[4] 다른 양식을 가진 다양한 하드웨어에 인터랙션을 분배하는 방법에 관한 개념으로 가시적인 부분과 비가시적인 부분 모두를 다룬다. 인터유저빌리티(Interusability)의 핵심요구사항은 네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인터유저빌리티의 핵심 요구 사항은? 인터유저빌리티(Interusability)의 핵심요구사항은 네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다양한 기능들을 특정 하드웨어 분배하고 구체화한다. 둘째, 다양한 하드웨어에 적합한 다자인 가이드라인을 정립한다. 셋째, 핵심 인터랙션 정의를 위한 하드웨어 간 사용자 태스크 플로우를 정의한다. 넷째,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멀티 하드웨어의 UI를 디자인한다.[5]
국제전기통신연합 ITU-T에서 정의한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국제전기통신연합 ITU-T에서는 사물인터넷(IoT)을 ‘기 존재하는 혹은 향후 등장할 상호 운용 가능한 정보 기술 및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물리 및 가상 사물 간의 상호 연결을 통해서,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글로벌 스케일의인프라'라고 정의하였으며 2014년 대한민국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사람․사물․공간․데이터 등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생성․수집․공유․활용되는 초 연결 인터넷'이라 정의하였다.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정의는 각 기관이 가지는 관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말하고자 하는 큰 맥락은 같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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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다음 백과사전. 사물인터넷의 정의.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XX10 2017.12.13 

  2. 산업연구원. 초연결시대 사물인터넷(IoT)의 창조적 융합 활성화 방안. 서울: 휴먼컬처아리랑. 2016. 

  3. 임미정.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한 휴먼-컴퓨터 인터랙션 설계.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대한민국: 수원. 2006. 

  4. Rowland C. User Experience Design for the Internet of Things. London: O'Reilly Media. 2015. 

  5. Rowland, C., Goodman, E., Charlier, M., Light, A. and Lui, A. Designing Connected Products - UX for the Consumer Internet of Things. London: O'Reilly Media. 2015. 

  6. 이형주. 호텔종업원의 성격특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직무자원활용성과 종업원서비스 지향성의 매개역할.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대한민국: 수원. 2004. 

  7. 이형주. 호텔종업원의 성격특성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직무자원활용성과 종업원서비스 지향성의 매개역할.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대한민국: 수원. 2004. 

  8. 김현수. 프리미엄 휴대폰의 브랜드 개성과 페르소나의 일치성에 관한 연구 - LG 싸이언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대한민국: 서울. 2008. 

  9. 박성준. Voice UX Design for Speech Recognition Speaker.https://www.youtube.com/watch?vVGBv1L9dEYY&t8s 2017.12.13 

  10. Scoble, R. and Israel, S. Age of Context-컨텍스트의 시대. 박지훈, 류희원(역). 서울: 지앤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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