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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자율 운항을 위한 선박운동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ip motion control system design for autonomous ship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4 no.3, 2018년, pp.231 - 238  

김경현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  김영복 (부경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지상원 (건설기계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hip motion control system design method is introduced for autonomous ships. Some related research results and technologies for autonomous ships have already been developed and applied to ships. For example, the Norwegian Maritime Authority and the Coastal Administration have sig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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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의 자율운항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필요하며, 특히 복잡한 항만환경에서도 설정된 경로를 따라 안벽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안하기 위한 선박운동제어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두개의 사이드 스러스터와 하나의 아지무스 추진장치(주추진장치)를 갖추고 있는 실제 운항선박의 축소모델을 대상으로, 물리특성을 분석하고 제어기를 설계하여 선박접안을 위한 시뮬레이션평가를 수행하였다. 스러스터 및 주추진장치 등 각 액추에이터의 적절한 제어를 통해 우수한 선박운동제어성능을 달성할 수 있었다.
  • 그러나 선박통행이 많고, 좁은 수로를 통과하거나 항내에 진입하여 접안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보다 복잡하고 고난도의 기술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세와 문제점 등을 고려하여, 선박이 항내로 입항해서 안벽으로 접안을 완성하는 과정에서의 선박운동제어문제에 대해 고찰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에 대해 고찰하였다. 선박의 자율운항을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필요하며, 특히 복잡한 항만환경에서도 설정된 경로를 따라 안벽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안하기 위한 선박운동제어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 대표적인 기술이 사이드 스러스터 및 아지무스 추진장치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의 하나로서, 복잡한 항만에서 안벽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접안하기 위한 선박운동제어시스템 구축문제에 대해 고찰한다. 제어대상 선박은 두개의 사이드 스러스터와 하나의 아지무스 추진장치(주추진장치)를 갖추고 있는 1:100 축소 모델을 이용한다.
  • 상용선박에 대한 운동제어문제는 항만을 벗어난 비교적 넓은 해상환경에서 설정된 장거리 경로를 추종해 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물론 운항 중에 발생하는 방해요인에 대한 적절한 대처기술도 당연히 포함된다.
  • 앞서 설명하였듯이 본 연구에서는 선박이 항해를 마치고, 항내로 진입하여 접안하는 과정에서의 선박운동을 적절히 제어하여 정해진 위치에 정지하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시뮬레이션 방법은, Fig.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선박은 XY 평면에서 서로 대칭이고 무게 및 회전중심도 좌표중심 근처에 있다고 가정하고, 선박운동방정식을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선형모델로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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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이 항만을 떠나 항해를 거쳐 완전한 접안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간략히 나누면? 일반적으로 선박이 항만을 떠나 항해를 거쳐 완전한 접안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은 크게 세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즉, 항만을 벗어나는 이안, 경로추종이 주가 되는 항해, 그리고 접안이다. 특히 접안은 외항에서의 항해과정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상용선박에 대한 운동제어문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상용선박에 대한 운동제어문제는 항만을 벗어난 비교적 넓은 해상환경에서 설정된 장거리 경로를 추종해 가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물론 운항 중에 발생하는 방해요인에 대한 적절한 대처기술도 당연히 포함된다.
제어·계측공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기여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제어·계측공학기술의 발전은 모든 산업분야에서의자동화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고, 산업전반에 걸쳐 인간의 직접적 관여를 줄여 편이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등이 그 일례이며, 운행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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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kasaka N and Yamamoto M, 1999, Design method of ship's track keeping control system and verification by field test, Transaction of the Society of Instrument and Control Engineers, Vol. 35, 934-942. (in Japanese). (https://doi.org/10.9746/sicetr1965.35.934) 

  2. Bu R, Liu Z and Li T, 2007, Non linear Sliding Mode Berthing control of underactuated surface ships, ICAA 2007, 1371-1376. (https://doi.org/10.1109/icca.2007.4376584) 

  3. Bui VP, Jeong JS, Kim YB and Kim DW, 2010, Optimal control design for automatic ship berthing by using bow and stern thrusters,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ol. 24, No. 2, 10-17. 

  4. Bui VP, Kawai H, Kim YB and Lee KS, 2011, A ship berthing system design with four tug boat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5, No. 5, 1257-1264. (https://doi.org/10.1007/s12206-011-0215-4) 

  5. Bui VP and Kim YB, 2011, Development of constrained control allocation for ship berthing by using autonomous tugboa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9, No. 6, 1203-1208. (https://doi.org/10.1007/s12555-011-06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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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ossen TI, 2002, Marine Control System-Guidance, Navigation, Rigs and Underwater Vehicle, Trondheim, Norway: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8. Hasegawa H and Fukutomi T, 1994, On harbour maneuvering and neural control system for berthing with tug operation, Proc.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euve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UK, 197-210. 

  9. Kasasbeh YA, Pourzanjani MM and Dove MJ, 1993, Automatic berthing of ship, Proc. of the Institute of Marine Engineers,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ritime Communications and Control, London, 10-17. 

  10. Takai T and Yoshihisa H, 1987, An automatic maneuvering system in berthing, Proc.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Vol. 2, 183-201. 

  11. Tran AMD, Ji SW and Kim YB, 2014, A ship berthing system design by cooperating with tugboats and dampers,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1, No. 3, 7-13. (https://doi.org/10.7839/ksfc.2014.11.3.007) 

  12. Yamato H, Uetsuki H and Koyama T, 1990, Automatic berthing by the neural controller, Proc. 9th Ship Control Systems Symposium, USA, Vol. 3, 183-201. (https://doi.org/10.1016/s1474-6670(17)35058-9) 

  13. Zhang Y, Hearn GE and Sen P, 1997, A multivariable neural controller for automatic ship berthing, Journal of IEEE Control System, Vol. 17, 31-44. (https://doi.org/10.1109/37.608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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