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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8년, pp.42 - 47
김현경 (한양사이버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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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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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에 관한 기존의 연구가 학습자들의 요구와 인식에 대한 반영에 대해 한계가 있는 이유는? | 이들 연구들은 정량적 연구로서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존의 관련연구에서 검증된 항목과 개념을 도입하여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닝 환경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변화 및 발전에 발맞춰 다양한 콘텐츠 저작도구 및 운영시스템이 개발 및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요구와 인식에 대한 반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
이러닝의 중심에 있는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어떤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는가? | 이러닝의 중심에 있는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져왔다. 학습자 중심으로 이러닝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4], 이러닝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5], 이러닝에서 상호작용과 학습자 몰입[6], 상호작용을 위한 콘텐츠 설계에 대한 연구[7], 콘텐츠의 색상 및 시각적 최적화와 학습효과에 대한 연구[8][9], 그리고 전체적인 플랫폼 구성에 대한 연구[10]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 |
전체 교육과정 중에서 이러닝이 차지하는 비중은 어떠한가? | 정보통신기술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있으며, 교육에 대한 요구도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유아교육기관에서부터 대학까지 이러닝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1]. 이들 기관의 전체 교육과정 중에서 이러닝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24.7%에서 2020년에는 25.1%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들 중에서 4년제 대학의 경우는 이러닝 단독 운영과목의 비중이 20.4%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2]. 그중에서도 특히 교육과정이 모두 이러닝으로 구성되는 사이버대학은 2001년 9개(4년제 8개 대학, 2년제 1개 대학)의 40개 학과, 6,220명의 입학정원으로 시작하여, 2016년 21개 대학, 총 10만여 명이 등록하면서 중요한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하였다[3].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2011-2012 이러닝 백서", 2013년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7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2018년
http://www.cuinfo.net/home/eudc/statistics.sub.action?gnb55&gubunNmuniv&sttYear2016
강성욱, "이러닝 이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년
김기수, 한영준, 이상헌, "웹기반 원격교육시스템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8권 3호, 195-218, 2003년
김신애, "이러닝 콘텐츠에서 상호작용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영어회화 교육 콘텐츠 기반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년
이향아, "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색채디자인 전략", 한국과학예술포럼, 제22권, 287-297, 2015년
김동호, "원격교육의시각적최적화를위한모듈의개발과구조 분석",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한회 논문집, 제 38권, 1-12, 2014년
송은성, 오용선, "온라인 학습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 플랫폼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권 1호, 63-69, 2004년
Parasuraman A. P., V. A. Zeitham, L.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1988
Cronin,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56, 55-68., 1992
Abdullah, F., "The Development of HEdPERF: A New Measuring Instrument of Service Quality for the Higher Education S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6), 569-581, 2006
조영일, 윤승재, 김현경, "사이버대학 서비스 품질과 만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이버교육연구(구, 지속가능e러닝연구), 제6권 1호, 3-20, 2012년
김경희, "한국 청년의 정서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9권 1호, 1-14,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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