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ir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195 - 205  

임경민 (동주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훈 (영산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 기간은 2017년 7월 22일부터 8월 1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B광역시, U광역시, G시 소재 8개 대학의 간호학과 1, 2학년 학생 중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 중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205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적응 정도는 학년, 건강상태, 대인관계. 희망진로, 학교성적, 가정생활정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전공만족도가 높고,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적응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저학년들이 간호대학생으로의 전공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내외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적용하고, 입학시부터 지도교수나 교과담당교수진과의 다양한 의사소통이나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ir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For this investig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22 to August 15, 2017. The collection was made through a questionnaire s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재학생 1학년과 2학년을 대상으로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들이 앞으로 수행될 임상실습과 남은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도록 하는 중재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설계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습을 앞둔 1. 2학년 간호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 교수-학생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대학생들이 생활하면서 학업, 대인 관계,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10].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을 잘 적응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을 수립하고, 인간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본적인 소양 및 전공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졸업 후 복잡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임상 현장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과 자질을 갖추게 된다[6].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는 근간이 되는 현장실습 전 단계에 해당하는 1, 2학년 시기부터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이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타 학과의 학생들에 비해 간호학 전공 학생들은 전문적 지식 습득을 위한 과중한 학업 이외에도 주요 교육내용으로 현장실습이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실습과 관련하여 일반대학생들과는 다르게 환자를 간호하는데 큰 책임감을 느끼고 경험과 지식의 부족, 엄한 행동 규범, 낯설고 다루기 힘든 환자에 대한 부담, 현장실습지도자에 의한 평가, 실습기간중의 과도한 과제 및 바쁜 일정 등으로 대학생활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면서[2,3,4], 스트레스와 우울이 높아 질 수 있고[5], 학년이 높아지면서 대학생활적응이 더 어려워지므로[6]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는 근간이 되는 현장실습 전 단계에 해당하는 1, 2학년 시기부터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이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7]. 간호학 전공 학생들은 적응을 잘하지 못할 경우 학업과정 중 또는 졸업 후에도 전공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신규간호사로 일하면서 현실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전문직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 포기하게 된다[8].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의 적응을 위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간호학 전공 학생들은 적응을 잘하지 못할 경우 학업과정 중 또는 졸업 후에도 전공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신규간호사로 일하면서 현실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전문직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 포기하게 된다[8]. 즉, 간호대학생들이 학과 및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임상실습에 접하게 된다면 이들은 앞으로 대학생활적응에 더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임상실습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이들의 적응을 위한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H. J. Kwon,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scholastic achievement with the university environment climate perception",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at Yonsei University, 2007. 

  2. J. E. Song, H. J. Chae, "Differences in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according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4, pp.502-512, 2014.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4.20.4.502 

  3. M. Pulido-Martos, J. M. Augusto-Landa, E. Lopez-Zafra, "Sources of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quantitative studi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59, No.1, pp.15-25, 2012 DOI: https://dx.doi.org/10.1111/j.1466-7657.2011.00939.x 

  4. I. A. Shaban, W. A. Khater, L. M. Akhu-Zaheya,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u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2, No.4, pp.204-209, 2012. DOI: https://dx.doi.org/10.1016/j.nepr.2012.01.005 

  5. J. Por, L. Barriball, J. Fitzpatrick, J. Roberts,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31, No.8, pp.855-860, 2011. DOI: https://dx.doi.org/10.1016/j.nedt.2010.12.023 

  6.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395-403, 2014. DOI: https://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7. H. S. Park, K. S. Jeong,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4, pp.549-557, 2013. 

  8. H. T.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576-1583, 2014.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4.15.3.1576 

  9.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182-189, 2015.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10. M. L. Toews, A. Yazedjian,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Predictors for White and Hispanic Males and Females", College Student Journal, Vol.41, No.4, pp.891-900, 2007. 

  11.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Graduate School of Nursing at Sungshin University, 2015. 

  12.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Vol.57, No.3, pp.373-391, 2009. DOI: https://dx.doi.org/10.1007/s10734-008-9161-1 

  13.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1, pp.7-20, 2000. 

  14. D. Barron, E. West,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icy, Vol.12, No.1, pp.46-51, 2007. DOI: https://dx.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15. J. M. Kim, H. W. Che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Focus on Jeollabuk-d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Food Service Management-",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Vol.9, No.3, pp.81-92, 2013. DOI: https://dx.doi.org/10.22509/kfsa.2013.9.3.007 

  16. T. Wubbels, J. Levy, "A comparison of interpersonal behavior of Dutch and American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Vol.15, No.1, pp.1-18, 1991. DOI: https://dx.doi.org/10.1016/0147-1767(91)90070-W 

  17. E. I. Jeong, Y. H. Park, "Relations among faculty trus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9, No.1 pp.73-93, 2008. DOI: https://dx.doi.org/10.15753/aje.2008.9.1.004 

  18. J. W. Lee, Y. S. Eo,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No.2, pp.125-134, 2013. DOI: https://dx.doi.org/10.12811/kshsm.2013.7.2.125 

  19. W. S. Cho, "Cor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aejin University, 2009. 

  20.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21. G. L. Fisher, "Comparing writing with interviews and exams as assessment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the derivative", The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001 

  22. E. L. Chi, S. S. Kim, "Comparing Elementary and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0, No.2 pp.83-101, 2004. 

  23. S. Y. Han, "The effect of professer-student interaction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dance ability on achievement", Department of Dance Graduate School at Dankook University, 2010 

  24. R. W. Baker, B. Siryk,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questionnaire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1989. 

  25.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Graduate School at Yonsei University, 1992. 

  26. H. J.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 and College Life Adjustment",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09. 

  27. T. J. Jang,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at Keimyung University, 2015. 

  28. K. M. Lim, H. Y. Kim, G. J. Park,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423-431, 2017.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7.18.10.423 

  29. H. M. Lee,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career decisi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call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Graduate School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7. 

  30. M. K. Cho, M. Y. Kim, "Effects of Learner Motivation and Teacher-student Interaction on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4, pp.468-477, 2017.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7.17.04.468 

  31. D. H. Kwon, "The effect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peer relations upon academic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at Sungkyunkwan University, 2017. 

  32. B. K. Choi, "Estimating Change in Student-Faculty Interaction:Test of the Effects of Student Characteristics and Early College Experience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43, No.1, pp.185-208, 2016. 

  33.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10, pp.873-884,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34. J. Choi, M. J.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 No.7, pp.339-349, 2013.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3.13.07.339 

  35. K. H. Yang, J. R. Lee, B. N. Park,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8, No.1, pp.5-13, 2012.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2.18.1.005 

  36. S. H. Park, S. H. Han,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8, pp.517-526, 2016.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6.17.8.517 

  37. K. H. Kim, "Correlation of Stress - 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3, pp.301-313, 2014.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4.14.03.301 

  38. S. Sim, M.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2, pp.634-642, 2016.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6.17.12.634 

  39.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5, pp.2937-2945, 2014.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40. Y. J. Song, G. P. Cho,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School Life Adjustment",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34, No.4, pp.61-77, 2016. DOI: https://dx.doi.org/10.22327/kei.2016.34.4.061 

  41. M. W. Nam, H. D. Lee, E. J. Baik,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f Influential Factors on Academic Dropout Intention of Local University Freshmen",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35, No.4, pp.147-174, 2016. 

  42. J. N. Do,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Dance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Dance, Vol.75, No.6, pp.89-102, 2017. DOI: https://dx.doi.org/10.21317/ksd.75.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