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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이미지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력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다이어트와 운동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한·미 여대생 비교 -
The effects of media and self-image congruity of ideal body image on dieting and exercising behaviors - Comparison of Korea and U.S. female college student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5, 2018년, pp.806 - 821  

이현화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  문희강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edia and self-image congruity of ideal body image on the dieting and exercising behaviors of Korean and U.S. female college students. This study focuses on the concept of self-image congruity in order to examine how respondents perceive actual and des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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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한․미 여대생 간에 자신의 신체이미지 평가 시 일치시키는 대상에 차이가 있으며, 그 결과 신체관리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신체 관리 행동의 영향변수로 자아이미지 일치성을 도입하여 자아개념 이론의 적용범위를 확대시켰다는데 그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이상적 신체이미지에 대한기준이 전 세계적으로 유사해짐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미디어 노출의 영향이 여성의 자아이미지 평가와 신체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여성의 이상적 신체이미지에 대한 자아이미지 일치성 평가와 이들 평가가 신체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문화권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한․미 여대생의 신체이미지 연구에 자아일치성 이론을 적용하여 미디어의 영향력과 이상적 신체이미지와의 자기이미지 일치성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권인 한국과 미국 여대생의 신체관리 행동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결과는 신체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문화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하며, 자아일치성 이론을 신체이미지 연구에 적용하여 문화적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바,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 표본 수집은 한국의 대도시에 위치한 3개 대학과 미국 중남부에 위치한 대학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법에 의해 시행되었으며, 최종 한국 194부, 미국 137부의 응답을 결과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응답자는 이상적인 이미지에 대한 미디어의 노출 정도와 그에 대한 중요성을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후 응답자들은 수영복을 착용한 동일한 포즈의 여성 모델의 이미지를 근육의 유․무별로 구분하여 각각 5단계의 신체사이즈로 다르게 조작한 총 10개의 여성 모델의 사진에 노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 응답자의 신체이미지에 대한 자아이미지 일치성 평가를 측정하기 위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제시된 총 10개의 자극물 중에서 본인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신체이미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근육의 유․무별로 마른 정도를 조작하여 5단계의 신체사이즈를 적용하였다.
  • 운동관리 행동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체관리 행동을 문화적 행동의 일환으로 보는 관점에서 미디어의 영향력과 이에 따른 자아이미지 일치성 평가 정도에 따라 신체관리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규명하여 서로 다른 문화권 내의 여대생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또한 본 연구에서 신체관리 행동을 예측하는 회귀모델의 설명력이 낮은 모델이 있었으므로, 신체관리 행동을 예측하는데 투입된 독립변수들 간의 관계와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매개효과 규명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외에도 여성의 이상적인 신체이미지와 자아이미지 평가에 있어서도 자존감과의 관련성을 포함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이상적인 여성의 신체이미지와 비교하여 응답자 스스로의 신체이미지를 평가하는 방법에 있어서, 본 연구는 기존의 신체이미지 연구에서 선행연구(Muñoz-Cachón et al.
  • 먼저 응답자가 본인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신체이미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후 각 응답자가 선택한 이상적 이미지에 대하여 실제적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이상적 자아이미지 일치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는 신체관리 행동인 다이어트 행동과 운동관리 행동, 마지막으로 몸무게와 키를 포함한 인구통계학적 문항에 대해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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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일치성 이론이란? 이러한 자아이미지에 대한 일치성 정도가 자아일치성 이론(self-congruity theory)의 관점이다. 자아일치성 이론(self-congruity theory)은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느끼는 생각과 감정의 총체로 정의되는 자아개념으로, 이 이론에 의하면 개인이 특정 대상과 자아이미지를 일치시키는 정도에 따라 의사결정이나 행동이 달라진다는 것이다(Johar & Sirgy, 1991; Sirgy, 1982; Sirgy, Johar, Samli, & Claiborne, 1991).
신체이미지란? 신체이미지는 개인이 스스로의 신체(body)에 대해 형성하는 주관적인 느낌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McCrea, Summerfield, & Rosen, 1982).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에서 제시하는 신체이미지의 특성들은 대다수의 소비자들의 이상적인 신체이미지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Park & Sung, 2001).
피험자가 속해 있는 문화권에 따라 신체이미지와 외모관련 행동에 차이가 있음을 규명한 연구들 중 Jung and Lee 연구 결과에 대해 설명하라 (1995)의 연구에서 백인 여성은 특히 매력도에 보다 더 민감하다는 것을 밝혔고, Kowner(2002)는 일본의 남녀 모두 미국의 남녀와 비교하여 극명하게 낮은 신체존중감과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Jung and Lee(2006)는 한미 여대생의 신체이미지, 자아존중감과 다이어트 행동을 비교한 연구결과, 집단주의 문화권에 속한 한국 여대생들은 개인주의 문화권에 속한 미국 여대생들과 비교하여, 외모와 관련하여 인지적인 중요성을 보다 더 높게 지각하였다. 이는 한국 여대생들이 미국 여대생들보다 외모관련 정보를 더 잘 인식하고 우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한국 여대생들은 본인들의 신체매력도 등을 낮게 평가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미국 여대생들보다 더 비판적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들은 이런 연구결과가 한국 여대생들은 미국 여대생들보다 자신의 신체이미지에 더욱 불만족하며, 실제적인 이미지와 이상적인 신체이미지 간의 간극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였다. Swam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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