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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고등학교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연구
Case study of organization and operation expansion in General high school technology course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2, 2018년, pp.97 - 113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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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의 사례를 찾아 그 과정과 의미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의 절차에 따라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에 적합한 사례를 발굴하여 해당 학교의 교사와 서면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사례는 경기도의 2개 고등학교이며, 수집된 자료는 의미 분석 과정을 통하여 개념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두 학교의 사례를 종합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당면한 위기의식을 도전과 협업을 통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자유 수강제도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등학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기술과 교육활동을 통하여 수업을 내실화하여 학생 및 교육과정 관계자들의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 넷째, 기술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사는 교당 1명 정도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이에 대한 확대 개정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이 연구의 사례 등을 통하여 고교학점제에서 지향하는 진로선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서 기술교과의 중요성과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cess and meaning of the expansion of the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of general high school. For the study,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according to the procedure of case study method, and cases suitable for research were identified and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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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초로, 일반 고등학교에서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개선된 사례를 발굴하고, 해당 사례의 과정과 의미를 분석하는 연구로서 연구 목적에 따른 사례를 찾고, 해당 사례 분석을 위하여 인터뷰를 통해 과정과 의미를 분석한 단일사례연구 방식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다.
  • 그러나 선행연구의 교과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들은 교육과정 개정에 맞춘 교과 운영 사례연구로서 본 연구에 주는 시사점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에 기초하여 일반 고등학교 수준에서 기술과 교육과정의 교과목 선정과 단위 시수, 교과의 학년별 배치 등 교육과정 편성에 초점을 둔 사례를 발굴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일반 고등학교 기술교사가 단위 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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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재산일반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과목의 명칭은 공학기술, 경영일반, 해양과학이 공학일반, 창의경영, 해양문화와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식재산일반이 신설되었다. 지식재산일반은 정부차원의 지식기반사회 미래핵심인재양성을 위하여 기술과의 주요 교육내용중 하나인 ‘발명’을 기초로 지식재산 보호 및 활용에 관한 교양수준을 강화하고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임윤진 외, 2017; 69).
기술교과 관련 교과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re.kr)의 교육과정 자료를 기초로, 1973년 2월, 3차 교육과정에 따라 실업과 인문계고등학교에 처음으로 기술교과가 개설되었으며, 관련 교과로는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이 있었다. 이후 수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통하여 고등학교의 기술 교과목은 실업과-기술(3차), 실업가정과-산업기술(4차), 보통교과-실업·가정과-기술(5차), 실업가정-기술(6차), 기술·가정과(7차), 초·중등학교-실과(기술·가정)(2007 개정), 고등학교-실과(기술·가정)(2009 개정)을 거쳐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고등학교-기술·가정과로 그 교과목명이 유지되어 오고 있다.
기술교과가 최근 중요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교과목 개설 초기에는 기술교과는 직업교육 및 직업기초교육의 가치 중요성 때문에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직업교육이 전문교과로 분리되고,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위주의 교과목 편성과 진로 선택적 교과 성격으로서 교과목의 성격이 강조되면서 점차 고등학교의 교과목 편성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특히 7차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술·가정과의 병합으로 기술교사와 가정교사가 한 과목을 함께 지도하는 이른바 팀티칭 형태가 교과 담당 교사수의 전문성 문제와 고등학교 교사의 수급 문제를 통하여 단위 축소 현상으로 이어져온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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