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의 사례를 찾아 그 과정과 의미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의 절차에 따라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에 적합한 사례를 발굴하여 해당 학교의 교사와 서면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사례는 경기도의 2개 고등학교이며, 수집된 자료는 의미 분석 과정을 통하여 개념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두 학교의 사례를 종합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당면한 위기의식을 도전과 협업을 통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자유 수강제도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등학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기술과 교육활동을 통하여 수업을 내실화하여 학생 및 교육과정 관계자들의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 넷째, 기술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사는 교당 1명 정도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이에 대한 확대 개정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이 연구의 사례 등을 통하여 고교학점제에서 지향하는 진로선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서 기술교과의 중요성과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이 연구는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의 사례를 찾아 그 과정과 의미를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사례연구방법의 절차에 따라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에 적합한 사례를 발굴하여 해당 학교의 교사와 서면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사례는 경기도의 2개 고등학교이며, 수집된 자료는 의미 분석 과정을 통하여 개념 형태로 시각화하였다. 두 학교의 사례를 종합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당면한 위기의식을 도전과 협업을 통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자유 수강제도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등학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기술과 교육활동을 통하여 수업을 내실화하여 학생 및 교육과정 관계자들의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 넷째, 기술교사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사는 교당 1명 정도로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이에 대한 확대 개정이 어려운 실정이지만, 이 연구의 사례 등을 통하여 고교학점제에서 지향하는 진로선택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서 기술교과의 중요성과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cess and meaning of the expansion of the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of general high school. For the study,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according to the procedure of case study method, and cases suitable for research were identified and data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cess and meaning of the expansion of the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of general high school. For the study,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according to the procedure of case study method, and cases suitable for research were identified and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terviews with the teachers of the schools. The examples used in the study were two high schools in Gyeonggi - do, and the collected data were visualized in concept form through semantic analysis process. The results of the two school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revision of unit school curriculum has been started through crisis and challenge awareness. Second, it is necessary to use the free lecture system suggest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ird, students should change their perceptions of students and curriculum by enhancing class through various skills and education activities suitable for high school level. Fourth, we must continuously strive to develop professionalism as a technology teacher. It is difficult to expand the curriculum of the school because there is only one technology teacher in the general high school. However, through the case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importance of the technology subject and the change of awareness will be realized as various education activities for the career choice i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d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ocess and meaning of the expansion of the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of general high school. For the study, research problems were set up according to the procedure of case study method, and cases suitable for research were identified and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terviews with the teachers of the schools. The examples used in the study were two high schools in Gyeonggi - do, and the collected data were visualized in concept form through semantic analysis process. The results of the two school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revision of unit school curriculum has been started through crisis and challenge awareness. Second, it is necessary to use the free lecture system suggest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ird, students should change their perceptions of students and curriculum by enhancing class through various skills and education activities suitable for high school level. Fourth, we must continuously strive to develop professionalism as a technology teacher. It is difficult to expand the curriculum of the school because there is only one technology teacher in the general high school. However, through the cases of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the importance of the technology subject and the change of awareness will be realized as various education activities for the career choice in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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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초로, 일반 고등학교에서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개선된 사례를 발굴하고, 해당 사례의 과정과 의미를 분석하는 연구로서 연구 목적에 따른 사례를 찾고, 해당 사례 분석을 위하여 인터뷰를 통해 과정과 의미를 분석한 단일사례연구 방식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사례를 분석하는데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의 교과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들은 교육과정 개정에 맞춘 교과 운영 사례연구로서 본 연구에 주는 시사점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에 기초하여 일반 고등학교 수준에서 기술과 교육과정의 교과목 선정과 단위 시수, 교과의 학년별 배치 등 교육과정 편성에 초점을 둔 사례를 발굴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일반 고등학교 기술교사가 단위 학교의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제안 방법
e-mail에는 대면인터뷰에 비해 서면인터뷰가 갖는 한계점(래포 형성, 정확한 의미 전달과 해석, 추가적인 질문 등)을 고려하여 자세하게 질문에 ‘메모’를 달아서 발송하였으며, 해당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한 통로로서 ‘SNS 채팅방’을 개설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례를 선정하고자 첫째, 관련 사례 수집, 둘째, 관련 사례의 적절성 판단의 과정을 거쳤다. 관련 사례의 수집은 기술교육 전문가 및 기술교사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추천과 동시에 온라인 포털자료 검색을 병행하였다. 사례의 선정 기준은 기술교과 교육과정에서 1학년에 기술⋅가정 교과가 필수이면서, 2, 3학년에 기술과 진로선택과목이 편성되거나 그 과목수 및 수업시수가 증가된 경우로 설정하였다.
분석 및 결론의 단계에서는 분석된 사례를 서로 비교하여 종합적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발전적 제언을 도출하였다.
시각화 형태 과정에서 응답내용이 왜곡 될 수 있는 부분은 그대로 인용하여 제시하였으며, 두 학교의 공통적인 내용을 묶어 순차적인 형태로 제시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례를 선정하고자 첫째, 관련 사례 수집, 둘째, 관련 사례의 적절성 판단의 과정을 거쳤다. 관련 사례의 수집은 기술교육 전문가 및 기술교사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추천과 동시에 온라인 포털자료 검색을 병행하였다.
연구 자료의 분석에 대해서 연구자의 주관 개입 여부 및 해석 오류 여부 판단을 위하여 기술교육 전공 교사3인에게 제공하여 검증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이상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서면 인터뷰 자료를 엑셀로 전사하고, 반복하여 읽으면서 핵심내용정리와 의미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별 의미를 개념(concept) 중심으로 정리하고, 이를 이미지형태로 시각화(mapping)하였다([그림 2]참조).
이에 대하여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해당 학교의 기술교사에 연락하여 취지를 설명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변화 내용을 문의하였다.
이에 따라 사례 정의 및 설계 단계에서는 이론개발, 사례선정, 자료수집 프로토콜의 과정이 진행되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론개발이 목적이 아니므로, 연구 문제설정으로 수정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인터뷰 설문조사를 적용하고자 하였다.
인터뷰는 구성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직접 대면일정을 계획하였으나, 지역적 특성과 학교별 교육 일정과 면담자의 개인 사정을 고려하여 온라인 서면 인터뷰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해당 질문지를 e-mail로 발송하고 전화로 수신 여부를 확인하였다. e-mail에는 대면인터뷰에 비해 서면인터뷰가 갖는 한계점(래포 형성, 정확한 의미 전달과 해석, 추가적인 질문 등)을 고려하여 자세하게 질문에 ‘메모’를 달아서 발송하였으며, 해당 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한 통로로서 ‘SNS 채팅방’을 개설하였다.
인터뷰는 구성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직접 대면일정을 계획하였으나, 지역적 특성과 학교별 교육 일정과 면담자의 개인 사정을 고려하여 온라인 서면 인터뷰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이에 따라 해당 질문지를 e-mail로 발송하고 전화로 수신 여부를 확인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서면 인터뷰 자료를 엑셀로 전사하고, 반복하여 읽으면서 핵심내용정리와 의미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례별 의미를 개념(concept) 중심으로 정리하고, 이를 이미지형태로 시각화(mapping)하였다([그림 2]참조).
준비-자료수집-분석의 단계는 사례연구 수행과 개별사례 보고서 작성의 순서로 제시되었는데, 사례연구의 수행은 담당 교사와 서면 인터뷰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각기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전사하고 의미 분석을 통하여 컨셉맵을 작성하였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한 적절한 자료수집방식은 인터뷰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었고, 관련 질문을 아래의 <표 5>와 같이 작성하였다. 질문은 초안 후 교육학 박사 2인에게 연구의 취지와 사례 분석의 과정에 대한 타당성과 적절성을 검토를 받아 수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2, 3학년의 경우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성 실태를 간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담당 교사의 숫자를 3학년이 1학년이었던 2016학년도부터 2018학년도까지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고교학점제의 도입 취지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기술과 교육과정이 준비되고 개선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어디에서 시작될 수 있을까? 앞서 제시된 두 학교의 교사의 특성을 살펴보면 1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추었지만 기술과 교사로서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전국 및 지역 단위에서 교과관련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술교사의 전문성 향상 노력에 기인하여 기술과 교육활동과 교육과정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연구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초로, 일반 고등학교에서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개선된 사례를 발굴하고, 해당 사례의 과정과 의미를 분석하는 연구로서 연구 목적에 따른 사례를 찾고, 해당 사례 분석을 위하여 인터뷰를 통해 과정과 의미를 분석한 단일사례연구 방식이다. 연구 결과의 해석에서 양적인 해석과 연구 결과의 일반화가 적용되지 않음을 밝힌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기술교사는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 전공한 학과와 관련된 담당 과목을 표시과목의 범위로 볼 수 있을 때, 기술과 교사가 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일반선택과목 1개와 선택과목 6개 가운데 전공 과정에서 공학기술이 가장 대표적이며, 최근 기술교사 양성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지식재산일반으로 축소하여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다시 말해 담당 교사의 전문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교과목은 매우 제한적이며, 현재의 기술⋅가정과 선택 과목은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반영하는데 한계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넷째, 가정 전공 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기술⋅가정 교과의 편성⋅운영 실태조사와 고교학점제에 대비한 선택교과목 교육과정 편성⋅운영 확대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확대를 위해서는 기술과 교육활동 다양화와 내실화를 통한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기술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변화에 따라 학습자의 만족도와 그 교육적 효과를 추적할 필요가 있다.
첫째, 이 연구에서 소개된 사례 외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고 그 경험이 공유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재산일반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과목의 명칭은 공학기술, 경영일반, 해양과학이 공학일반, 창의경영, 해양문화와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식재산일반이 신설되었다. 지식재산일반은 정부차원의 지식기반사회 미래핵심인재양성을 위하여 기술과의 주요 교육내용중 하나인 ‘발명’을 기초로 지식재산 보호 및 활용에 관한 교양수준을 강화하고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임윤진 외, 2017; 69).
기술교과 관련 교과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re.kr)의 교육과정 자료를 기초로, 1973년 2월, 3차 교육과정에 따라 실업과 인문계고등학교에 처음으로 기술교과가 개설되었으며, 관련 교과로는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이 있었다. 이후 수차례의 교육과정 개정을 통하여 고등학교의 기술 교과목은 실업과-기술(3차), 실업가정과-산업기술(4차), 보통교과-실업·가정과-기술(5차), 실업가정-기술(6차), 기술·가정과(7차), 초·중등학교-실과(기술·가정)(2007 개정), 고등학교-실과(기술·가정)(2009 개정)을 거쳐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고등학교-기술·가정과로 그 교과목명이 유지되어 오고 있다.
기술교과가 최근 중요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교과목 개설 초기에는 기술교과는 직업교육 및 직업기초교육의 가치 중요성 때문에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직업교육이 전문교과로 분리되고, 일반 고등학교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위주의 교과목 편성과 진로 선택적 교과 성격으로서 교과목의 성격이 강조되면서 점차 고등학교의 교과목 편성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발생되었다. 특히 7차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술·가정과의 병합으로 기술교사와 가정교사가 한 과목을 함께 지도하는 이른바 팀티칭 형태가 교과 담당 교사수의 전문성 문제와 고등학교 교사의 수급 문제를 통하여 단위 축소 현상으로 이어져온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32)
강모경(2007). 경기도 일반계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관련 선택과목 운영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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