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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권 예매 서비스 사용자 경험 연구 -스카이스캐너 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for Airline ticket Reservation Service -Focusing on Skyscanner App-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2, 2019년, pp.195 - 200  

박서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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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권 예매 서비스 중 스카이스캐너 앱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현상에 관해 연구하고,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항공권 예매 서비스의 현황과 특정 연령에서 사용성이 부족한 점에 주목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세 가지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첫째, 명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학습이 용이하고 편리한 조작 과정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오류 시 대처방안을 제공해야 한다. 이 연구는 주요 온라인 항공권 예매 서비스인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항공권 예매 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 연구를 바탕 삼아 후속 연구에는 도출된 인사이트를 적용하여 화면 디자인과 정보구조 개선, 실버세대를 위한 스카이스캐너 실버 버전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하는 등 다양한 관련 연구가 뒤따를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henomenon of user's use of services, focusing on Skyscanner apps, and to suggest improvements to provide better user experience. The service described in this paper is complicated in booking ticket and deficient its usability at a certain age. As a r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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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용률은 점차 증가하는 것에 반해 항공권 예매 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카이 스캐너의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연구 가치를 둔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항공권의 전자화에 대해 알아본 후, 항공권 예매 서비스의 유형을 파악했다. 또한, 사용성 평가 요소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이어서 주요 항공권 예매 서비스 중 하나인 스카이 스캐너의 현황과 이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기존 서비스의 이용 상태를 알아보고, 심층 면접법을 통해 깊이 있게 고찰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권 예매 서비스 중 스카이스캐너의 사용성 연구를 위해 스티브 크룩의 사용성 평가 요인 중 다섯 가지의 핵심요소를 알아보았다[12].
  • 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항공권 예매 서비스의 현황과 특정 연령에서 사용성이 부족한 점에 주목해 살펴보았다.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사용성 이론을 알아보고, 실험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카이스캐너의 사용 경험에 관한 연구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를 개선하는데 연구 가치를 둔다. 하지만 구체적인 설계를 통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권 예매 서비스 중 스카이스캐너의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기존 서비스의 불편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평가 범위는 출, 도착지 선택부터 결제에 이르기까지 항공권 예매의 전반적인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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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여행 트렌드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해외여행객의 엄청난 증가와 함께 해외여행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변화의 원인에는 여행사가 정보를 독점했던 과거와 달리 스스로 여행 정보를 찾아 DIY로 여행을 준비하는 ‘TIY(Travel It Yourself)’가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15 국민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여행사를 통한 패키지여행(37.
자유여행이란 무엇인가? 4%)의 비중은 늘어났다[1]. 천편일률적인 패키지 상품에서 자신이 직접 테마와 코스를 짜서 ‘맞춤형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자유여행이 뜨고 있다[2].그뿐만 아니라, SBS의 ‘꽃놀이패’, KBS의 ‘배틀트립’, ‘수상한 휴가’ 등 TV 프로그램에서도 자유여행을 떠나는 여행 예능이 대세다.
전자항공권의 장점은? 전자화된 항공권은 발행 항공사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컴퓨터상에서 자유롭게 조회할 수 있고 항공권 변경 및 재발급,탑승 수속, 항공사 간 정산 등 전반적인 업무절차가 편리해졌다[5]. 항공사들은 전자항공권을 이용해 집에서 출력한 탑승권으로 바로 탑승이 가능한 국내선 One-Pass 서비스를 포함해 모바일 체크인, 셀프 체크인을 통한 빠른수속 등 고객의 만족을 위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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