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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심층신경망을 활용한 풍속 예측 개선 모델 개발
Development for Estimation Improvement Model of Wind Velocity using Deep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6, 2019년, pp.597 - 604  

구성관 (한서대학교 항공산업공학과) ,  홍석민 (한서대학교 무인항공기학과) ,  김기영 ((주)포디솔루션) ,  권재일 ((주)포디솔루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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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은 뇌의 뉴런들에서 상호 작용과 경험을 통해 학습해 나가는 것을 모사해 만든 알고리즘으로, 데이터의 특성이 반영된 학습을 통하여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기상 역학 모델에서 예측된 풍속 값의 개선을 위하여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에서 제시한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풍속 예측 개선 모델은 기상 역학 모델의 예측 값을 재 보정하는 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대한 검증과 시험 과정 후 별도의 데이터를 통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풍속 예측의 개선을 위하여 예측 시간, 온도, 기압, 습도, 대기상태변수, 풍속 등과 같은 일반적 기상 현상 자료의 예측 값을 활용한 심층신경망을 구축하였고, 전체 데이터 중 일부 데이터는 모델의 적정성 확인용 데이터로 구분하여, 모델 구축 및 학습에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정확도를 확인하여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neural networks are algorithms that simulate learning through interaction and experience in neurons in the brain and that are a method that can be used to produce accurate results through learning that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data. In this study, a model using deep neural network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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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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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기상 역학 모델에서 예측된 풍속 값의 개선을 위하여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심층신경망은 인공신경망 중 2개 이상의 은닉층을 사용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입력값과 출력값에 대한 학습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저고도의 정확한 정보 생성을 위하여 시도된 타 연구에서 생성된 자료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모델 개선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모델 개선을 위하여 심층신경망 (DNN; deep neural network)을 활용하였다.
  • 심층신경망은 은닉층을 2개 이상 사용하여 보다 깊은 네트워크를 가진 인공신경 망으로 비선형적인 관계를 가지는 입력과 출력에 대한 학습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3]. 이에 본 연구는 저고도/저층 데이터로 생성된 수치 예보 모델의 결과 값과 기존 측정된 풍속, 습도, 저층의 높이별 바람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학습 모델을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모델을 심층신경망을 사용하여 개선이 가능한지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예측 개선의 범위는 실제 기상 관측 데이터의 유효성 및 사용성 등을 고려하였을 때, 운영자는 2일치의 정밀한 데이터를 필요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드론 등과 같은 저고도 비행체 운영자는 내일 및 모레의 정밀한 기상 정보의 제공이 있는 경우 사전에 운영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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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신경망이란 무엇인가? 인공신경망은 뇌의 뉴런들에서 상호 작용과 경험을 통해 학습해 나가는 것을 모사해 만든 알고리즘으로, 데이터의 특성이 반영된 학습을 통하여 정확한 결과를 산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기상 역학 모델에서 예측된 풍속 값의 개선을 위하여 심층신경망을 이용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저고도 기상정보를 얻기 힘든 이유는? 지면과 가까운 높이에서는 지형물, 건축물, 지상 장애물과 같은 공기 흐름의 직접적 영향 요인으로 인하여 하층 대상 정보가 생성되고 어려운 것이 현실적인 문제이나, 저고도 비행체의 수요와 증가추세,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과 이로 인한 시장의 생성, 또한 안전한 항공 환경 관리를 위해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의 종류는?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주는 기상요소는 시정(visibility), 착빙(icing), 뇌우(thunder storm)와 같은 환경적인 요소와 윈드시어 (wind shear), 순간돌풍(microburst), 난류(turbulence) 등 바람에 의한 요소가 포함된다[1],[2]. 이중 바람에 의한 요소는 드론 등 과 같은 소형 비행체의 비행체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소이나, 현재 항공기상 정보 체계는 유인항공기 및 운송용 항공기에 주요 정비를 제공하는 형태로 개발 및 서비스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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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S. Ban, "Weather factor for aircraft operation safety," Civil Aviation Development, Vol. 28, pp. 225-257, Oct. 2002. 

  2. FAA, AC00-45H, Aviation weather service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Sep. 2016. 

  3. S. K. Ku and S. M. Hong, "Development for estimation model of runway visual range using deep neural network,"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1, No. 4, pp. 435-442, Oct, 2017 

  4. R. Frank, The perceptron a perceiving and recognizing automaton, Technical Report 85-460-1, 1957. 

  5. W. P. John, Beyond regression: New tools for prediction and analysis in the behavioral sciences, Doctoral Dissertation, Applied Mathematics, Harvard University, Boston, MA, 1974. 

  6. G. E. Hinton, S. Osindero, and Y.. W. Teh "A fast learning algorithm for deep belief nets," Neural Computation, Vol. 18, No. 7, pp. 1527-1554. 2006. 

  7. J. S. Lee, "Development process and understanding of Deep Neural Network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gazine, Vol 33 , No.10, pp. 40-48, Sep, 2016. 

  8. S. H. Choo, Y. H. Lee, K. D. Ahn and K. Y. Chung, "Development of wind forecast model over korean peninsula using harmony search algorithm," in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2013 Spring Conference, Daegu: Korea, pp. 198-199, Apr, 2013 

  9. S. J. Lee and Y. C. Kim, "A numerical forecast and verification of the aircraft turbulence observed over South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Atmospheric Sciences, Vol. 38, No. 5, pp. 493-507, Oct. 2002 

  10. J. I. Kwon, H. S. Lee and K, Y, Kim "Low altitude wind prediction using the atmospheric model" in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8 Fall Conference, Seoul: Korea, pp. 141-146, Nov,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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