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와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가 수행도에 미치는 요인 Effects of Empowerment and Regarding Standard Precautions for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Control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on Performanc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전남지역 2개 대학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통해 분석하였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도였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77.7%였다(F=579.84, p<.001).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전남지역 2개 대학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 16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Scheff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통해 분석하였다. 단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도였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77.7%였다(F=579.84, p<.001).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empowerment, awareness and performance on standard precautions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68 nursing students w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empowerment, awareness and performance on standard precautions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68 nursing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in the two colleges located Jeonnam.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0.0 program. The result of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e awareness predict 77.7% (F=579.84, p<.001) in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wareness of the standard precaution strategy program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empowerment, awareness and performance on standard precautions and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68 nursing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in the two colleges located Jeonnam.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0.0 program. The result of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indicates the awareness predict 77.7% (F=579.84, p<.001) in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wareness of the standard precaution strategy program for improving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s in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cal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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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와 최근 개정된 의료관련 감염관리 표준주의에 대한 인지도와 수행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 대학생에 맞는 의료관련감염 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와 의료관련감염관리 표준주의지침에 대한 인식도, 수행도를 조사하여 상관관계와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준수는 병원의 환자 및 보호자, 모든 직원, 임상실습에 임하는 학생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 트와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수행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요인이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에 대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의료관련감염 관리에 대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6월 18일부터 2018년 6월 22 일까지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익명성의 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의 동의 및 거부 권리를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이었고, 완성한 설문지는 바로 회수용 봉투에 넣은 후 밀봉된 상태로 수거함에 넣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자가응답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특성, 임파 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의료관 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 되었으며, 일반적 특성의 문항은 ‘성별, 연령, 학년, 간호학과 지원동기, 성격, 전공만족도, 희망취업’이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특성, 임파 워먼트,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의료관 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 되었으며, 일반적 특성의 문항은 ‘성별, 연령, 학년, 간호학과 지원동기, 성격, 전공만족도, 희망취업’이다
대상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익명성의 보장, 자발적인 연구 참여의 동의 및 거부 권리를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다는 서면 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은 10분이었고, 완성한 설문지는 바로 회수용 봉투에 넣은 후 밀봉된 상태로 수거함에 넣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를 끝낸 간호학생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선물을 제공하였다.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측정도구는 2007년 개정한 미국 CDC의 표준주의지침을 Jeong[24]이 번안한 내용을 Hong, Kwon과 Park[20]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총 36문항의 8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손위생 영역은 10문항, 개 인보호구 영역은 9문항, 호흡기 에티켓 영역은 3문항, 치료 기구 및 물품 영역은 2문항, 안전한 주사행위 영역은 5문항, 환경관리 영역은 2문항, 린넨 영역은 2문항 직원 안전 영역은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에서 ‘중요하지 않다’ 2 점, ‘보통이다’ 3점, ‘중요하다’ 4점, ‘매우 중요하다’ 5점으로 측정되었다.
임파워먼트의 측정도구는 Spreizer[22]가 개발하고 Ku[23]이 번안한 심리적 임파워먼트 도구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총 4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의미성 4문항, 역량 5문항, 자기 결정력 4문항, 영향력 5 문항으로 총 18문항이다. 문항은 Likert 4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그렇지 않은 편이다’ 2점, ‘어느 정도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으로 측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2개 대학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여 연구에 참여하고자 서면 동의한 자를 선정기준으로 하여, 총 168명을 편의 표출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3.
90, 예측요인 10개로 필요한 표본 수를 구하였을 때, 총 147명이 필요하였다. 탈락율 10%를 고려하여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응 답에 불성실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168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적정 수준으로 충족되었다.
데이터처리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는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 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차이는 t-test,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셋째,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도구의 신뢰도 확보는 Cronbach’s 신뢰도 계수로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는 기술 통계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 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차이는 t-test, ANOVA,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측정도구는 2007년 개정한 미국 CDC의 표준주의지침을 Jeong[24]이 번안한 내용을 Hong, Kwon과 Park[20]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임파워먼트의 측정도구는 Spreizer[22]가 개발하고 Ku[23]이 번안한 심리적 임파워먼트 도구를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총 4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의미성 4문항, 역량 5문항, 자기 결정력 4문항, 영향력 5 문항으로 총 18문항이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임파워먼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일반적 특성의 연령, 학년을 가변수 처리하여 단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Table 5 참고). 다중공선성 확인 결과 공차한계는 1.0으로 0.1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인자 (VIF)는 1.0으로 10을 넘지 않아서 다중공선성 문제를 배 제할 수 있었다. 잔차의 독립성 검정을 위한 Durbin-Watson 값을 구한 결과는 1.
대상자의 임파워먼트와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인지도는 수행도와 임파워먼트 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임파 워먼트는 수행도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8,15,16]와 일치하였다.
대상자의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수행도(r=.88, p<.001), 임파워먼트((r=.21,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 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상자의 임파워먼트는 표준주 의지침 수행도(r=.17, p<.05)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탈락율 10%를 고려하여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응 답에 불성실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한 168부를 본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적정 수준으로 충족되었다.
본 연구결과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에 대한 수행도는 5점 만점에 4.44점으로 측정되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Hong, Kwon과 Park[20]의 연구에서는 평균 4.
48점으로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 간호대학생과 간호사에 따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의 하위영역에서 환경관리 4.53점, 안전한 주사행위 4.48점, 린넨 4.47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치료기구 물품 4.40, 호흡기 에티켓 4.40점, 손위생 4.34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8]에서 환경관리, 손위생, 개인보호구, 린넨 영역이 낮게 나왔으며, Hong, Kwon과 Park[20]의 연구에서는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하위영역에서 환경관리, 손위생, 개인보호구가 낮게 나타났 으며, Jeong, Kim과 Lee[27]의 연구에서는 손위생, 환경 관리, 린넨이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와 표준주의지 침 인지도와 수행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별 차이를 보이는 것은 2학년의 경우 첫 임상실습을 경험하면서 아직 개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실습에 임하였고, 4학 년의 경우 교과목별 임상실습을 1000시간 이수하면서 병원환경을 파악하고 표준주의 수행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는 선행연구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3학년이 4학년보다 수행도가 높게 나타나[16] 본 연구결과와 일 치하였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평균은 5점 만점 중 4.43점으로 측정되었다. 이는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Hong, Kwon과 Park[20]의 연구에서 4.
분석결과 표준주의지침 인지도(β=.88, p<.001)가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총 설명력은 77.7% 였다(F=579.84, p<.001).
4%)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성격은 긍정적인 성격이 118명(70.2%)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공만족도는 보통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86명(51.2%)으로 가장 많았고 만 족한다는 응답이 60명(35.7%), 불만족 한다는 응답이 22 명(13.1%) 순으로 나타났다. 희망취업은 대학병원이 48 명(28.
연구결과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는 3.05점,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4.43점, 표준주의지침 수행도 평균점수는 4.44점으로 나타났다.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임파워먼트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는 임파워먼트와 인지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05)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간호대학생의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가 높을수록 표준주의지침 수행도가 높았으며, 임파워먼트가 높을수록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의지침 인지도와 수행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참고).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임파워먼트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는 임파워먼트와 인지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도 였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77.7%였다.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와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 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증진이 임상실습과 실습실 실습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종속변수로 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인지도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 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8,15]와 대상자를 달리 한 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Jung[25]의 연구에서도 표 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인지도가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본 연구결과 일치하였다.
44점으로 나타났다.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는 임파워먼트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는 임파워먼트와 인지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지도 였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77.
후속연구
7%였다. 간호대학생의 임파워먼트와 의료관련감염 관리 표준주 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증진이 임상실습과 실습실 실습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본 연구는 지방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 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을 포함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로 확인되었으나 다양한 변수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표준주의 지침 수행도가 낮았던 영역을 중심으로 실무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 용하고 임상실습 전 감염관리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 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증진이 요구되어 진다.
둘째,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로 확인되었으나 다양한 변수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표준주의 지침 수행도가 낮았던 영역을 중심으로 실무경험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 용하고 임상실습 전 감염관리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 져 표준주의지침 인지도 및 수행도의 증진이 요구되어 진다.
이상의 결과 임상실습을 경험한 의료관련감염 관리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로 확인되었으므로 지속적인 감염관리 교육을 통해 표준주의지침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표준주의지침 수행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지방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 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을 포함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표준주의지침 수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표준주의지침 인지도로 확인되었으나 다양한 변수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련감염이란?
의료관련감염(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 HAI) 은 기존 병원감염 또는 원내감염의 확대된 개념으로 의료시설에 재원하고 있지 않더라도 의료 서비스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감염까지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모든 감염을 의미한다[3]. 과거에 비해 외국과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해외 유입 감염성 질환은 지속적 증가 및 의료행위와 연관된 다양한 경로의 감염성 위험에 노출되면 서 의료관련감염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4].
간호교육에서 임파워 먼트의 역할은 무엇인가?
오늘날 간호 교육 현장은 자신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성취할 수 있 는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는 간호사의 기본적인 자질로 써 임파워먼트가 요구되어진다. 간호교육에서의 임파워 먼트는 미래의 간호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학업에 대한 역량을 강화해 나가도록 돕는다[11].
의료인들이 표준주의에 따라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표준주의(standard precaution)는 의료기관 내에서 환 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처치와 술기, 간호를 하는데 기본적인 지침으로 환자의 혈액, 체액, 분비물, 배설물, 손 상된 피부와 점막을 다룰 때 표준주의에 따라 환자를 진료하여 의료인 스스로를 보호하며 환자의 안전을 도모해 야 한다[6]. 일선 현장에서 의료기관 종사자들 중 의료관 련감염성 질환의 노출은 간호사가 가장 많았으며, 특히 결핵, 바이러스 간염 등의 감염성질환으로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의 빈도가 높고, 혈액을 취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7]. 또한 간호대학생의 경우 임상실습 시 간호 사에 비해 병원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실무환경에 전문성 과 경험이 부족하여 감염성의 위험이 높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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