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2 no.6, 2019년, pp.775 - 783
The big data industry market continues to grow and is expected to grow further. In this paper, based on the five-point Likert scale of college students in the process of developing big data young people, the satisfaction of instructors in big data training and improvement of job (education) abilit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 빅데이터는 과거에 사용되던 데이터 수집, 관리 및 처리에서 기존의 컴퓨터의 H/W와 S/W의 수용 한계를 넘어서는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로 양, 속도, 다양성 측면에서 전통적인 데이터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1] 빅데이터 산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세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 |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보고한 2018년 국내 데이터 산업의 시장규모는? | [1] 빅데이터 산업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 성장세가 더욱 커질 전망이다.[2]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포함하는 2018년 데이터 산업의 시장규모는 15조 1,545억 원이며 이는 2017년 대비 5.6% 성장하였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빅데이터의 활용이 매우 커짐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발과 더불어 빅데이터 교육에 대한 연구가 최근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
국내 빅데이터 교육과정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 국내 연구 중 빅데이터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운영사례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사례 연구를 소개하거나 교육과정의 질을 높이기 위한 탐구를 수행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즉, 빅데이터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의 증가에 따라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교육과정의 수는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는 수행되고 있지만 해당 교육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교육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에 대한 학술적 고민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태이다. 정승화(2019)는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사례 연구에서 강사 인터뷰를 통해 연구원에 소속되어 있는 강사들은 강의준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에 보조 인력이 부족하여 실습 운영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발표 하였으며, 운영자는 빅데이터 전문가 섭외에 어려움이 있음을 연구하였다. |
김수연, 도지훈, 김보라, "빅데이터. KISTEP 기술 동향 브리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ISTEP), (2018).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8 데이터산업 현황조사", 한국데이터진흥원(2018).
최도식, "빅데이터 분석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훈련생 과제 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 융합학회논문지, 8(12), pp.265-274, (2017).
조우제, 유미림, "빅데이터 분석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대학 교육 가치 창출", 한국빅데이터 학회지, 3(2), pp.123-130, (2018).
정승화, 도재우,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과정 운영 사례 연구", 교육문화연구 25(5(B)), pp.621-640, (20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