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97 - 303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concepts, types, and strategies of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based on computing thinking. The key to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is computing thinking. Unplugged coding based on computing thinking for young children can be used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언플러그드 코딩이란 무엇인가? |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핵심은 컴퓨팅 사고력이다. 유아를 위한 컴퓨팅 사고력에 기초한 언플러그드 코딩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알고리즘 판, s-블럭, 코딩 로봇, 스마트 기기 등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여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놀이를 통해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놀이 방법을 찾는 것이다. 유아를 위한 언플러그드 코딩의 유형은 스마트 기기에 직접 입력하기, 전용 앱을 이용한 코딩 로봇 활용하기, 알고리즘을 활용한 코딩절차 연습하기, 혼합형 방법 사용하기가 있다. | |
새로운 교육적 기기들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새로운 시대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혁신적인 서비스가 현실화될 것이고 그것이 미래 사회의 중추가 될 것으로 보이며[1], 새로운 교육적 기기들을 유아교육에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여전히 스마트 기기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부모나 교사 들이 있지만, 유아교육에서 긍정적인 교사-유아의 상호 작용은 유아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2], 교사가 새로운 환경인 스마트 기기를 받아들여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 |
코딩 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 코딩 교육의 핵심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능력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다[7]. 컴퓨팅 사고력은 언플러그드 코딩을 통해 쉽게 습득할 수 있다. |
Seung-Hyeog, Moon, Analysis of ICT Converged Smart Factory and its Driving Strateg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4(3), 235-240, 2018.
Eun-Ha, Her, & Sang-Lim,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nral of Advanced Culture Tehchnology (IJACT), 6(4), 39-44, 2018.
Heather lyons & Elizabeth Tweeddale, Alex Westgate, Kids get coding: Learn to program. UK, London: Hodder and Stoughton Limited, 2016.
Wing M. Jeannett,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2006.
Kiki Prottsman, My First Coding Book. UK, London: Dorling Kindersely Limited, 2017.
Seong-Su, Chae, & Dong-Whan, Oh, Computing thinking for Coding, Seoul: Hyun Books, 2017.
Hun, Noh, Are you new to computer-free coding? Seoul: Jpub, 2018.
Denning, Peter, J, Great Principles of Computing. Calhoun: NPS Institutioanl Archive. Online Available http://hdl.handle.net/10945/35523, 2008.
Soo-Bum Shin, Chul Kim, Nam-Je Park, Kap-Su Kim, Young-Hoon Sung, Young-Sik Jeong, Convergence Organization Stategies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in Informatics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07-616, 2016.
Sang-Un, Kim, Effectiveness of Education Program using Robot for Young Children's Computational Thinking, Kongju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Kongju, Korea, 2018.
Jeong-Min, Kim, & Il-kyeong, Hong, Kyeong-Min, Kim, A study on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lay. Korea Computer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Bullentin, 20, 2, 187-190, 2016.
Kyung-Sun, Oh, A study on the Conten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Programming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Seoul, Korea, 2016.
Ji-Yeon, Park,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and young children play,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Seoul, Korea,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