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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UTAUT 모델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 수용 영향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of Easy Payment Services Using Extended UTAUT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6 no.2, 2019년, pp.1 - 11  

정영수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정철호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Mokw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obile and smart devices are rapidly spreading. As a result, financial settlement services, which were formerly face-to-face and PC-based, have now been replaced by mobile environments. One of the business areas that utilize FinTech is focused on the easy payment services. The main purpo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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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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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UTAUT 모델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채택의도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에 적합한 자료의 수집을 위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중 최근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카카오페이(Kakao Pay)를 설정하였고, 카카오페이의 잠재적 이용자라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이용자 중 카카오페이 서비스의 존재와 대략적인 기능을 인지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2017년 9월에서 10월에 걸쳐 모바일 기반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기술의 발전 및 스마트 기기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핀테크 분야 중 높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이용자의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실증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해 봤을 때, 기존 정보기술수용 행동 및 영향요인을 분석해 보기 위한 통합적 분석틀인 Venkatesh et al.
  • 본 연구의 주목적은 최근 핀테크 분야에서 높은 관심과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사용자의 수용행동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앞 장에서 살펴본 간편결제 서비스, UTAUT 모델 및 보안성 관련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 이처럼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정보기술 수용에 관한 이론들에서 사용된 특성요인에 대한 통합·조정을 통해 개발된 Venkatesh et al.[2003]의 통합된 정보기술수용모델(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odel : UTAUT Model)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모형 개발 및 이를 실증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관련 분야 연구자는 물론 서비스 제공자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간편결제 서비스의 성과기대는 긍정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간편결제 서비스의 노력기대는 긍정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회적 영향은 긍정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간편결제 서비스의 보안성은 긍정적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간편결제 서비스의 촉진요인은 서비스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서비스 수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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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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