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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프로그램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비교
Comparative Analysis on Special Teachers' Perception toward Virtual Reality based Intervention Program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6, 2019년, pp.113 - 120  

이태수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부) ,  주교영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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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프로그램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재직하고 있는 364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중 무응답과 부적절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24명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일원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상현실 기반 중재에 대한 수용 의도는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하여 높았고, 10년 이하의 특수교사가 16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특수교사보다 높은 수용의도를 나타냈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가 유치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보다 수용의도가 높았다. 적용 가능성, 적용 효과성, 활용의지에 대해서는 10년 이하의 교사가 16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가상현실기반 중재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가 유치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보다 가상현실 기반 중재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and analyze special teachers' perception on virtual reality based intervention program.(VRIP)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survey participants consisted of 364 special teachers who were working in special class or special school. Questionnaires with u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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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사의 가상현실 기법 활용에 대한 인식이 배경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특히, 특수교사의 인식은 수용 의도, 적용 가능성, 적용 효과성, 활용 의지라는 네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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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 기법이 장애학생에게 의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상현실이란 현실을 모방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상황 을 이용하여 현실과 유사한 가상의 체험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나 이 기술이 구현되는 상태를 의미한다[1]. 가상현실 기법이 장애학생에게 의미가 있는 이유는 3차원 환경 속에서 실제와 거의 같은 상황을 구성할 수 있고, 그 상황에서 보고, 듣고, 조작하고, 말을 하여 음성을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2]. 또한 가상현실기법은 몰 입감을 높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장애학생의 흥미를 높여 학습동기를 높여줄 수 있으며, 주의 집중 능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3].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이란 현실을 모방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상황 을 이용하여 현실과 유사한 가상의 체험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나 이 기술이 구현되는 상태를 의미한다[1]. 가상현실 기법이 장애학생에게 의미가 있는 이유는 3차원 환경 속에서 실제와 거의 같은 상황을 구성할 수 있고, 그 상황에서 보고, 듣고, 조작하고, 말을 하여 음성을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2].
새로운 교육매체에 대해 특수교사의 인식이 부정적이라면 교육상황에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학생이 장애로 인하여 교육활동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는데 제한이 있는 특수교육분야에서는 특수교사의 새로운 교육매체에 대한 인식수준이 매체를 교육상황에 적용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새로운 교육 매체에 대하여 특수교사의 인식이 부정적이라면 교육상황 에서 활용되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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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M. L. M. Camacho. (1998). Virtual reality, a new tool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35(4), 226-271, 

  2. T. S. Lee & Y. P. Kim. (2017). Developing and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virtual reality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342-353. 

  3. J. W. Kim, S. J. Park, G. Y. Min, & K. M. Lee. (2017). virtual reality based situation immersive english dialogue learning syst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45-251. 

  4. M. J. Smith, E. J. Ginger, K. Wright, M. A. Wright, J. L. Taylor, L. B. Humm, D. E. Olsen, M. D. Bell, & M. F. Fleming. (2014). Virtual reality job interview training in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4, 2450-2463. 

  5. F. Ke, T. Im, X. Xue, X. Xu, N. Kim, & S. Lee. (2015). Experience of adult facilitators in a virtual reality based social interac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8(4) 290-300. 

  6. P. J. Standen, & D. J. Brown. (2006). Virtual reality and its role in removing the barriers that turn cognitive impairment into intellectual disability. Virtual Reality, 10, 241-252. 

  7. J. Woelfel. (1995). Attitude and non hierarchical clusters in neural Inerworks. In G. A. Barnnet & J. J. Boster(Eds.), Progress in communication sciences, 13, 213-227. Greenwich, CT: Ablex Publishing Corp. 

  8. N. E. Kim, Y. L. Kim, S. C. Moon, D. H. Lee, H. J. Lim, E. K. Jang, J. E. Hung, & J. H. Kang. (2018). The effect of dynamic balance on cyber motion sickness of full immersion virtual rea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0), 131-138. 

  9. S. M. Lee. (2016). The development of social orientation training program for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based on HMD and motion recognition.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10. J. S. Kwon (2015). Effects of computer based virtual reality program on clinical rehabilitation in Korea: a meta-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7), 293-304. 

  11. J. S. Park. (2010).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 video experience activity on body composition and gait ability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focusing Wii-Fit game. The Review of Sports Science, 4(2), 39-52. 

  12. T. S. Lee. (2017). The effect of VR-AR based guiding inquiry intervention on 'solar system and star' in scienc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4(2), 265-287. 

  13. Y. R. Jeong. (2018). The effects of VR-based script interven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on contextual speak & class attitude. Master's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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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T. J. Kim (2007). An analysis of special teachers' adoption intention towards robot based educ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 M. J. Kim (2015). Research trends in rehabilitation program for disabled apply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2), 381-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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