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ADHD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부담감, 효능감, 촉진여건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WIN 22.0)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반초등교사들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초등교사들의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에서는 ADHD아동이 일반아동의 학습방해, 긍정적 학습분위기 방해, 일반교실의 질서 유지 방해, 교사의 수업 진행을 방해한다고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효능감에서는 ADHD증상에 대한 지식 습득, ADHD아동의 진단과 평가, ADHD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 능력, ADHD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학교차원의 촉진여건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 ADHD 아동 지원을 위한 외부 기관과의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ADHD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부담감, 효능감, 촉진여건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WIN 22.0)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반초등교사들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초등교사들의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에서는 ADHD아동이 일반아동의 학습방해, 긍정적 학습분위기 방해, 일반교실의 질서 유지 방해, 교사의 수업 진행을 방해한다고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효능감에서는 ADHD증상에 대한 지식 습득, ADHD아동의 진단과 평가, ADHD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 능력, ADHD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학교차원의 촉진여건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 ADHD 아동 지원을 위한 외부 기관과의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in ADHD Children Education of ADHD children education for 297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knowledge of ADHD children in inclusive education was made through a questionnaire composed of four areas: attitude, burden, efficac...
This study examined the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in ADHD Children Education of ADHD children education for 297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knowledge of ADHD children in inclusive education was made through a questionnaire composed of four areas: attitude, burden, efficacy, and promotional conditions on ADHD children. The collected questionnaire was calculated using technical statistics from the SPSS (WIN 22.0) for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of general elementary schools are trying to include education of ADHD children. Second, in the burden of gener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ADHD children education, ADHD children showed interruption of learning, interruption of positive learning atmosphere, interruption of order maintenance of general classroom and teacher's class progress. Third, in the efficacy of gener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ADHD children, they did not have the Knowledge of ADHD symptoms, diagnosis and evaluation of ADHD children, teaching ability for ADHD children education, and ability to deal with ADHD children's behavior. Fourth, in the promotion condition of school for ADHD child education, it was found that there was no connection with external institutions for the support of professional manpower for ADHD children and ADHD child supports.
This study examined the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in ADHD Children Education of ADHD children education for 297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knowledge of ADHD children in inclusive education was made through a questionnaire composed of four areas: attitude, burden, efficacy, and promotional conditions on ADHD children. The collected questionnaire was calculated using technical statistics from the SPSS (WIN 22.0) for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teachers of general elementary schools are trying to include education of ADHD children. Second, in the burden of gener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ADHD children education, ADHD children showed interruption of learning, interruption of positive learning atmosphere, interruption of order maintenance of general classroom and teacher's class progress. Third, in the efficacy of general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ADHD children, they did not have the Knowledge of ADHD symptoms, diagnosis and evaluation of ADHD children, teaching ability for ADHD children education, and ability to deal with ADHD children's behavior. Fourth, in the promotion condition of school for ADHD child education, it was found that there was no connection with external institutions for the support of professional manpower for ADHD children and ADHD child sup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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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부담감, 효능감, 촉진여건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첫째,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태도는 어떠한가?
제안 방법
설문지 수집은 대학원에서 특수교육 전공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 2인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졌다. 1차로 먼저 특수교육 전공 담당교수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허락을 받아 본 연구자가 수업시간에 직접 입실하여 수강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또한 2차로 수강생들에게 추가 설문지 작성 가능 여부를 묻고 협조에 응한 사람에 한하여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로 추후 우편발송 및 회수하는 방식으로 설문지 수집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부담감, 효능감, 촉진여건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2차로 초등학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검사 실시 후 교사들로부터 문항의 이해도, 설문구성의 적절성, 내용의 타당성 등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척도의 내용 구성을 조정하여 최종 설문지가 완성되었다. 설문지는 ADHD 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7문항, ADHD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감 6문항, ADHD아동교육에 대한 효능감 5문항, ADHD아동교육에 대한 촉진여건 3문항으로 선정되었다.
1차로 먼저 특수교육 전공 담당교수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허락을 받아 본 연구자가 수업시간에 직접 입실하여 수강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또한 2차로 수강생들에게 추가 설문지 작성 가능 여부를 묻고 협조에 응한 사람에 한하여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로 추후 우편발송 및 회수하는 방식으로 설문지 수집이 이루어졌다. 총 배부된 설문지는 500여부였고, 회수된 설문지 350여부 중 부분적으로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제외한 297부만을 자료처리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제작은 먼저 ADHD 아동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나 태도, 또는 실태 등에 대해 다룬 선행연구[7-12]들의 문헌 고찰을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에 대한 응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로 이루어졌다.
설문지 초안은 1차로 특수교육 전공 교수 2명에게 두 차례에 걸쳐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내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항목들은 논의를 거쳐 수정하는 등 내용타당도를 확보했다.
그리고 2차로 초등학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검사 실시 후 교사들로부터 문항의 이해도, 설문구성의 적절성, 내용의 타당성 등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척도의 내용 구성을 조정하여 최종 설문지가 완성되었다. 설문지는 ADHD 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7문항, ADHD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감 6문항, ADHD아동교육에 대한 효능감 5문항, ADHD아동교육에 대한 촉진여건 3문항으로 선정되었다. 검사도구의 Cronbach’s α 계수는 .
791로 나타났다. 설문지는 총 21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문항의 구성은 Table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남 및 전북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일반교사 전담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설문지 수집은 대학원에서 특수교육 전공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 2인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졌다. 1차로 먼저 특수교육 전공 담당교수에게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허락을 받아 본 연구자가 수업시간에 직접 입실하여 수강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또한 2차로 수강생들에게 추가 설문지 작성 가능 여부를 묻고 협조에 응한 사람에 한하여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로 추후 우편발송 및 회수하는 방식으로 설문지 수집이 이루어졌다. 총 배부된 설문지는 500여부였고, 회수된 설문지 350여부 중 부분적으로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제외한 297부만을 자료처리 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설문지는 SPSS(WIN 22.0)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학교차원의 촉진여건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 ADHD 아동지원을 위한 외부 기관과의 연계는 ‘그렇지 않은 편이다’라고 응답했으며,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자발적인 상담이나 지도는 장려하는지에 대한 문항에서는 ‘그런 편이다’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부담감에서는 일반아동의 학습방해, 긍정적 학습분위기 방해, 일반교실의 질서 유지 방해, 교사의 수업진행 방해 문항에서 ‘그런 편이다’라고 응답했으며, ADHD아동이 일반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하였다.
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ADHD 아동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 54.9%이며 지도경험이 없는 교사가 45.1%로 나타났으며, ADHD 관련 연수경험이 있는 교사 17.5%이며 연수경험이 없는 교사가 82.5%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효능감에서는 ADHD증상에 대한 지식 습득, ADHD아동이 필요로 하는 진단과 평가, ADHD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 능력, ADHD아동의 행동 다루기 문항에서는 ‘그렇지 않은 편이다’라고 응답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태도에서 통합교육이 ADHD 아동의 학업 성장에 미치는 영향, ADHD아동의 능력 발휘를 위한 기회제공, 일반교육과정의 적용, ADHD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수용, ADHD아동 관리 기술 습득에 대한 노력, 수업방식의 수정, 교실운영변화에 대한 적응 문항 모두 ‘그런 편이다’라고 응답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초등교사들에게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첫째, 일반초등교사들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초등교사들의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에서는 ADHD아동이 일반아동의 학습방해, 긍정적 학습분위기 방해, 일반교실의 질서 유지 방해, 교사의 수업 진행을 방해한다고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효능감에서는 ADHD증상에 대한 지식 습득, ADHD아동의 진단과 평가, ADHD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 능력, ADHD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사들에게도 교원양성기관에서부터 행동수정방법을 교육받고, 연수를 통해 행동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는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교사들은 ADHD아동의 문제행동 특성에 따른 지원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ADHD아동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일반교사들도 아동들의 행동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교원양성기관에서부터 행동수정방법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현장에 있는 교사들을 위해서도 연수를 통해서 행동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DHD 의 특징은 무엇인가?
ADHD는 주로 12세 이전에 시작되어 학령기에 선별되는 경우가 많으며 평생 지속될 수 있는 장애이기 때문에 조기선별, 약물치료, 행동적 중재, 교육적 중재, 가족 지원, 가정 중심 중재 등 특별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1]. 따라서 그들의 특성에 적합하고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특수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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