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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파트너십의 매개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Justice of Transaction on Customer Performance in manufacturing Outsourcing. ; The Mediation Effect of Partner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228 - 238  

박상문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김기중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현병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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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웃소싱에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전국의 제조업 아웃소싱서비스 이용 고객사와 협력사로 부터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신뢰도, 타당도확인적 요인분석(CFA)을 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SEM)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1)거래 공정성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배 및 상호작용공정성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작지만, 절차공정성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선행논문을 지지하고 있다. 2)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고객사와 협력사의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을 매개하여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와 협력사 간의 거래 관계에서 거래공정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거래 상호 간의 파트너십을 매개로 거래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연구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기업이 갈수록 심화하는 글로벌 경쟁에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거래공정성, 특히 절차적공정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고객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당사자 간 파트너십 형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해 주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학문적, 실무적으로 아웃소싱 분야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justice and customer performance. In this study, data were gathered from questionnaires from customers and suppliers of manufacturing outsourcing service, and reliability, validit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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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조업 아웃소싱에서 공정성을 독립변수로파트너십을 매개변수로 하여 공정성이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파트너십의 조절작용을 실증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아웃소싱 고객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며, 이에 대한 학문적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거래공정성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거래공정성은 파트너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파트너십은 고객사의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파트너십은 거래공정성과 고객사의 경영성과 간의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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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이 기업들에 반드시 요구되는 생존전략인 이유는? 아웃소싱은 “기업의 특정 분야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기업경영에 대한 시너지 효과로 경쟁 기업보다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차별화된 기업을 만들기 위한 경영전략”이라고 정의하고 있듯이, 아웃소싱은 비용 절감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전략의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3].
분배공정성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분배공정성은 Kumar et al.(1995)의 연구를 바탕으로 도급비, 복리후생, 협력업체평가, 인센티브, 업무의 양 등으로 구분하였다[28]. 절차공정성은 Thibaut &Walker(1975), Leventhal (1976), Tax et al.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이란 ‘Out'과 ’Sourcing'의 결합어로 제3의 전문업체를 활용하여 기업 내부의 활동 일부 혹은 전체를 맡기는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경영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기능 일부 또는 전부를 외부에 위탁하여 수행하는 업무 처리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을 포함하여 IT,시스템통합(SI), 금융, 의료, 생산, 연구개발, 디자인 등 경영의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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